김승규원장, 前국정원장들 면담

  • 입력 2005년 8월 23일 03시 25분


코멘트
국가안전기획부와 국가정보원의 도청 사건과 관련해 김대중(金大中) 정부 시절 국정원장들이 22일 오후 서울 시내 모처에서 김승규(金昇圭) 국정원장을 만나 국정원의 불법 감청 발표가 왜곡됐다며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

이날 면담은 이종찬(李鍾贊) 임동원(林東源) 신건(辛建) 씨 등 김대중 정부 시절 국정원장 3명의 공동 요청으로 이뤄져 국정원 1, 2차장이 배석한 가운데 4시간 동안 진행됐다. 23일 검찰 출석을 앞두고 있는 천용택(千容宅) 전 원장은 참석하지 않았다.

이 전 원장 등은 구체적으로 △김 원장이 국정원의 기본 임무인 합법 감청과 불법 감청을 명확히 구분하지 못한 채 발표한 것은 아닌지 △국정원 관계자들에 대해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성급하게 발표한 것은 아닌지 등에 대해 해명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김 원장은 “5일 발표 내용은 정권 차원의 도청이 아닌 실무 차원의 도청이 일부 있었음을 고백한 것”이라며 “발표 내용이 일부 와전되었다”고 양해를 구한 것으로 국정원 관계자는 전했다.

전직 국정원장들은 “일부 이해가 된 부분도 있지만 근본적으로 의견 접근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불만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당초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입장 표명을 하는 방안도 검토했으나 파장을 고려해 사태 추이를 지켜보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도청 수사를 담당하고 있는 검찰의 한 관계자는 “검찰 수사가 한창 진행 중인 상황에서 도청 의혹을 받고 있는 책임 당사자들이 집단으로 문제 제기를 한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도청수사팀은 안기부 비밀 도청 조직인 미림팀의 팀장이었던 공운영(孔運泳·구속) 씨가 1999년 도청 자료를 유출할 당시 국정원장인 천 씨에게는 23일, 미림팀 활동 당시 안기부 차장인 오정소(吳正昭) 씨에게는 24일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천 씨는 23일에 출석할 것이라고 그의 측근이 전했다.

검찰은 이들 외에 미림팀 활동 당시 안기부장과 국내담당 차장 등 1, 2명을 이번 주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미림팀 활동 당시 안기부 차장은 오 씨와 박일룡(朴一龍) 씨 등이었으며 안기부장은 김덕(金悳) 권영해(權寧海) 씨였다. 검찰은 공 씨를 23일 공갈미수 및 국정원직원법상 비밀누설 혐의를 적용해 구속기소할 예정이다.

조용우 기자 woogij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