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남자가 여자 말귀에 어두운 이유가 있었네
더보기

남자가 여자 말귀에 어두운 이유가 있었네

입력 2005-08-09 04:00수정 2009-10-08 22:00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남자의 뇌가 여자의 말을 해독하는 데에는 다른 경우보다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여자 목소리는 남자 목소리보다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

영국 셰필드대 인지학연구소는 12명의 남자에게 남자와 여자의 목소리를 들려주면서 뇌 활동을 자기공명영상(MRI)촬영 장치로 찍어 이런 결론을 얻었다고 뇌 전문 학술지 ‘뉴로이미지(NeuroImage)’ 최근호가 전했다.

실험 결과 남자의 목소리는 뇌의 뒤쪽 ‘마음의 눈’(mind’s eye·다른 사람이나 사물을 자신과 비교해 이미지를 떠올리는 곳)에서 간단히 알아듣지만 여자의 목소리는 음악을 들을 때 작동하는 뇌의 청각 관련 기관에서 ‘훨씬 더 힘들게’ 해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셰필드대 연구소의 마이클 헌터 박사는 “여자는 목소리에 선율이 많아서 음파가 남자의 목소리보다 복잡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남자의 뇌가 여자의 목소리를 청각 관련 기관에서 해독하기 때문에 말소리는 음악처럼 분명하게 들리지만 말뜻은 남자의 말처럼 금방 알아듣지 못한다는 주장이다.

그렇다면 여자도 여자의 말을 잘 못 알아들을까.

헌터 박사는 “여자도 남자처럼 다른 여자의 목소리를 뇌의 청각 관련 기관에서 해독하지만 동시에 ‘마음의 창’에서도 그 목소리를 자신과 비교하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래서 여자끼리는 말귀가 잘 통한다는 것이다.

부형권 기자 bookum90@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