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삶]종소리 박물관 추진 林鐘聲씨

  • 입력 2003년 12월 30일 19시 00분


코멘트
서울아산병원 병실에서 20여년간 수집한 종들을 소개하고 있는 ‘종 마니아’ 임종성씨. 그는 간암으로 투병하면서도 “국민의 심금을 울리고 마음을 정화시키는 종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변영욱기자
서울아산병원 병실에서 20여년간 수집한 종들을 소개하고 있는 ‘종 마니아’ 임종성씨. 그는 간암으로 투병하면서도 “국민의 심금을 울리고 마음을 정화시키는 종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변영욱기자
‘숲의 종소리’라는 뜻의 이름 때문일까. 임종성(林鐘聲·69)씨는 ‘종(鐘)’과의 인연이 남다르다. 그는 지난 20여년간 사재 수천만원을 들여 60여개국에서 800여개의 종을 모았다. 10세기경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신라 고려 혼합형 종’을 비롯해 코끼리 무늬의 인도 방울종, 기원전 7세기경 중국 주나라 때의 제사용 종 등 희귀종도 수십여개에 이른다.

“8·15광복 당시 서울 보신각종이 울리자 시민들이 구름처럼 종로거리로 모여들던 모습이 기억납니다. 그때 들었던 종소리가 저를 종 수집가로 이끌었죠.”

96년 서울 고덕동 묘곡초등학교 교사로 정년퇴임할 때까지 40년간 교단생활을 한 임씨는 현재 서울아산병원에서 간암 말기 판정을 받고 4개월째 투병 중이다. 하지만 “몸 상태가 조금만 나아지면 ‘종소리 박물관(가칭)’을 세우겠다”는 꿈을 버리지 않고 있다.

1983년, 한 사찰에서 작은 종을 산 것을 계기로 본격적인 종 수집에 나섰다. 주말이면 서울 황학동 벼룩시장과 인사동을 누볐고, 방학 때면 지방의 고찰이나 외국으로 가 종을 모았다. 칠레에서 구입한 종을 갖고 멕시코로 가려다 세관에서 ‘철제품은 비행기에 들일 수 없다’며 몰수될 뻔한 적도 있다.

많은 종을 만났지만 으뜸은 한국 종이라고 한다. 윗부분의 음통은 뿌리가 좁고 끝이 넓어 하늘로 깊은 소리를 뿜어내고, 종의 바닥에는 울림통이 있어서 땅을 울린다는 것.

“한국 종의 소리는 맑고 깨끗하면서 멀리 퍼지는 반면 외국 종은 둔탁하고 짧습니다. 한국 종은 또 두께가 얇고 종 외부의 무늬에 따라 소리가 달라지는 특징이 있지요. 최고 종소리는 신라의 에밀레종입니다.”

그는 경기 여주군에 박물관터를 마련했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종 기증을 전제로 박물관을 건립해 주겠다고 제안했지만 거절했다. 직접 박물관을 세워 나라에 헌납하고 싶기 때문이란다. 지금은 일단 종 전시회 등에 대여를 추진 중이다(문의 017-232-7877).

임씨는 “종은 심금을 울리고 마음을 정화시켜 준다”며 “많은 분들이 새해를 종소리와 함께 활기차게 시작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황태훈기자 beetlez@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