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인천 경제자유구역을 가다<上>

  • 입력 2003년 7월 1일 21시 02분


코멘트
《1일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이 시행됨에 따라 인천시가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재정경제부에 신청했다. 이날 출범한 재경부 경제자유구역위원회와 경제자유구역기획단은 인천시의 계획을 심의한 뒤 경제자유구역을 확정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송도신도시 1611만평, 영종도 4184만평, 청라지구(옛 서북부매립지) 541만평 등 3개 지구 6336만평에 물류거점, 첨단산업단지, 국제금융단지, 관광레저시설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 이들 지구에는 인구 48만7300명을 수용할 수 있도록 신규 주택 18만2850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추진 상황과 외국기업 투자 실태, 조성의 걸림돌과 대책 등을 3회에 걸쳐 살펴본다.》

제2경인고속도로 종점에서 해안도로를 따라 자동차로 10분을 달리면 ‘송도신도시’라고 적힌 대형 입간판이 나온다.

이 곳에는 요즘 인천지하철 1호선 구간을 연장(동막역∼송도신도시)하는 공사가 한창이다. 대형 크레인과 트럭 등 건설장비가 쉴 틈 없이 움직이고 있다.

▼관련기사▼
- 영종지구 배후지 개발이 성패좌우

이 곳에서 비포장도로를 따라 2km를 달리면 5층짜리 테크노파크 건물이 나타난다. 인근에서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한국의과학연구소 건물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었다.

인천시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달라고 1일 재정경제부에 신청한 송도지구의 모습이다.

시는 재경부의 지정 허가가 나면 곧바로 영종지구와 청라지구까지를 포함한 인천경제자유구역 개발에 착수할 계획이다.

▽개발 계획=신청서에 담긴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추진 전략은 국제 비즈니스 경쟁력 극대화, 쾌적하고 편리한 생활환경 조성, 동북아 경제중심지 조기 구축 등이다.

최첨단 정보통신 거점 시설 설치와 세계적인 기업 유치를 통한 경제중심 기능 강화 등 구체적 실천 방안도 마련됐다.

송도, 영종, 청라지구 등 3개 지구로 구성된 인천경제자유구역 규모는 6336만평.

송도지구에는 국제업무단지(167만평)와 지식정보산업단지(80만평), 테크노파크(6만평), 첨단 바이오단지(10만평), 송도 신항 및 배후 물류단지(78만평) 등이 들어선다.

영종지구에는 국제업무단지(39만평)와 첨단산업 및 물류단지(70만평), 관세자유지역(60만평) 등이 조성된다.

또 청라지구에는 국제업무단지(29만평)와 화훼단지(57만평)가 들어선다.

▽개발방식 및 사업비=인천시가 사업을 총괄하는 시행자가 되며 지구별로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토지공사 농업기반공사 해양수산부 등이 참여한다.

총사업비는 14조7610억원. 이 가운데 송도지구와 청라지구는 토지 조성 및 분양으로, 영종지구는 1조5390억원에 달하는 인프라 구축비용 중 50%를 국고 지원을 통해 충당한다.

그러나 공항과 항만, 제2연륙교,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등의 사업비는 총사업비에 포함되지 않아 실제 사업비는 훨씬 많을 전망이다.

2020년까지 시가 부담해야 하는 사업비는 6조3440여억원. 이는 인천시 한해 예산의 2배 규모여서 자칫 복지 교육 등 기본 투자가 소홀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시 관계자는 “송도지구 토지 분양이 순조롭게 진행돼 시가 부담할 재원은 1조5000억원 안팎이 될 것”이라며 “지방채 발행과 재원 발굴을 통해 사업비를 충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인프라 구축=인천국제공항철도와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 도시철도 1호선이 경제자유구역까지 연장된다.

국제 물류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공항 2단계 사업과 송도 신항, 남외항 건설 사업이 단계적으로 이뤄진다.

경기 부천 온수∼청라지구∼제3연륙교∼영종지구를 잇는 경전철 사업이 추진되며 자유구역 안에는 초경량 궤도열차(LRT)와 궤도택시(PRT) 노선이 구축된다.

공항 항만 등 주요 거점에는 통신정보망을 통합 관리하는 인천 정보통신센터와 동아시아 정보통신센터 등이 설치된다.

송도지구에는 문화센터와 18홀 골프장, 레저 벨트, 해안공원 등 관광 레저시설이 들어선다. 또 영종지구에는 엔터테인먼트 지구, 골프장(72홀), 관광어촌단지가 들어서고 청라지구엔 골프장(54홀), 자동차경주장(30만평), 테마파크(34만평) 등이 조성된다.

인천발전연구원 이왕기(李王基) 책임연구원은 “경제자유구역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개발 계획을 짜임새 있게 추진해야 하고 중국 상하이 등 경쟁도시와 차별되는 개발로 유수 외국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말했다.

차준호기자 run-juno@donga.com

▼박연수 인천시 기획관리실장 ▼

“국내에서 처음 지정될 경제자유구역에서는 국제기준에 맞도록 규제가 완화되고 외국인투자 촉진을 위한 행정지원이 강화될 것입니다. 투자기업에 대해 어떤 특혜를 주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스탠더드’를 적용하는 지역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외국기업 투자 유치와 경제자유구역 관련법 제정 작업에 참여해온 인천시 박연수 기획관리실장(인천경제자유구역 준비기획단장)은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산파 역할을 해왔다.

박 실장은 도시계획국장이던 1986년 송도신도시 건설 계획을 입안했으며 영종도 신공항 유치 작업을 주도했다.

그는 “80년대 중반 제조업 중심에서 국제물류 비즈니스 산업으로 전환해야 인천이 경쟁력을 갖춘 도시로 살아남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며 “이를 토대로 송도신도시 건설과 신공항 유치 문제를 전두환(全斗煥) 노태우(盧泰愚) 전 대통령에게 3차례 보고한 끝에 90년 승인을 받아냈다”고 말했다.

당시 수도권 신공항이 충북 청주로 거의 확정된 상태였고 송도신도시 건설이 수도권 인구 억제정책에 어긋나 중앙 부처도 거세게 반발했다는 것.

그는 “이제 인천은 동북아 허브도시로 성장하기 위해 중국 상하이(上海)와 경쟁해야 한다”며 “2008년까지 외국기업 100개를 유치하는 등 인천경제자유구역 1단계 조성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박희제기자 min0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