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권희의 월가리포트]"랠리 재현될까" 설레는 美증시

  • 입력 2003년 6월 18일 18시 18분


코멘트
과거 뉴욕 컬럼비아대 비즈니스스쿨에서 투자론을 가르쳤던 벤저민 그레이엄의 투자기법의 현대적 해석이 미국의 투자 잡지 ‘머니’지에 실렸다. 가치투자자인 워런 버핏의 스승이며 투자자의 고전 ‘현명한 투자자’의 저자이기도 한 그레이엄씨는 침체장에서 가능한 한 손실을 입지 않는 묘안도 제시했다.

그것은 기업의 내재가치를 근거로 투자하라는 것. 내재가치를 높게 평가하더라도 손실을 피하려면 ‘안전주식’, 즉 손해 볼 위험이 적은 주식을 골라내야 한다고 그는 주장했다. 안전주식의 두 가지 기준 중 하나는 기업의 시가총액이 기업 자산보다 적어야 한다는 것. 다른 하나는 지속적으로 순익을 내고 재무구조가 건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머니’지가 이 기준을 현재의 뉴욕증시에 들이댔더니 안전주식은 눈을 크게 뜨고 봐도 찾을 수 없었다.

‘머니’지는 안전주식의 개념을 현대식으로 개량해 다시 뉴욕증시에 비춰보았다. 그 결과 첫째 기준에 맞는 주식은 54개사, 두 번째 기준에 맞는 주식은 29개사에 불과했다. 이미 뉴욕증시 주가가 많이 오른 때문이다. ‘머니’지는 첫째 기준을 적용할 때 자산에 현금과 매출채권, 재고 외에 보유 부동산, 장비 등을 포함시켜 계산했다. 두 번째 기준을 적용할 때는 △지난 3년간 순익을 내고 △지난 10년간 순익증가율이 50% 이상이고 △20년 이상 배당금을 지급하고 △현재 자산이 현재 부채의 100%, 또는 200% 이상이 돼야 하며 △주가수익비율(PER)의 역수인 이익수익률이 신용등급이 높은 회사채 수익률보다 20% 이상 높아야만(PER 18 이하) 순익창출 능력이 있는 기업으로 파악했다. 이런 기준으로 쓸만한 가치주를 찾아내면 위험은 최소화하면서 수익률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뉴욕증시는 16일 큰 폭으로 올라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지수는 1,010.74로 마감해 근 1년 만에 1,000선을 회복한 데 이어 17일 보합세를 나타냈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9,300 수준으로 1년 만에 10,000 고지 탈환에 700포인트를 남겨놓고 있다. 산업생산 등 경제지표들은 시장의 예측보다 좋게 나왔지만 전날 급등에 따른 부담감을 이겨내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버지니아주가 제기한 반독점 소송이 합의로 매듭지어진다는 소식에 상승세를 보였다.

뉴욕=홍권희특파원 konih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