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대통령, 특파원간담회]"유사법제통과 외교결례 근거없어"

  • 입력 2003년 6월 8일 18시 35분


코멘트
방일 중인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8일 일본 정치인의 ‘창씨개명’ 망언과 관련해 “정부의 공식 견해라면 외교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지만 국회의원 한 사람, 또는 일본 국민 한 사람이 부적절한 발언을 할 때마다 일일이 정부가 대응하는 것은 별로 생산적이지 못하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숙소인 도쿄(東京) 영빈관에서 한국 언론사 주일특파원들과 가진 조찬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해 정부 차원에서 공식 대응할 뜻이 없음을 밝혔다.

그는 또 방일 첫날 일본 국회가 유사법제 3개 법안을 통과시킨 데 대해 “그런 일이 없었던 것보다는 못하지만 예의를 어겼다든가, 뒤통수를 맞았다든가 할 만한 특별한 근거는 없다”며 “법 제정 이후 한국과의 관계에서 문제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했다.

또 천황과 만났을 때 과거사를 언급하지 않은 배경에 대해서는 “지금은 (한일 양국이) 서로 마음을 열고 협력해 미래지향적으로 나아가기 위해 할 일이 많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나머지 일문일답 내용.

―정상회담에서 북핵 문제에 대해 한일간 시각차가 드러났다는 보도가 있는데….

“회담과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차이가 없거나, 아주 적음을 확인했다. 기자회견 때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가 대북 제재에 중점을 둔 것 같아 (나는)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다자간 협의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가.

“북한이 핵을 포기하도록 하려면 경제지원이나 체제 보장에 관한 논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여러 나라의 참여가 불가피하다. 과거처럼 회담에 참여하지 않고 돈만 내는 일은 없을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다자회담 틀에서 잘 마무리될 것으로 본다.”

―만경봉호에 대한 일본의 검색 강화에 대해 어떻게 받아들이는가.

“마약 등의 문제가 있다면 당연한 조치다. 그러나 까다로운 조사는 핵문제, 납치문제에 대응한 강경조치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점을 일본 정부에 전달했다.”

―일본의 영빈관 숙소는 어떤가.

“건물만으로 평가할 일은 아니지만 영빈관은 국력이나 국가의 위신감을 느낄 수 있는 상징이다. 한국도 행정수도를 건설할 때 웅장하지는 않더라도 현대식으로 하나 지었으면 한다. 10년 넘게 걸릴 일이지만.”

도쿄=조헌주특파원 hansc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