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천 복원공사 한달앞으로]<中>교통대책

  • 입력 2003년 6월 2일 19시 09분


코멘트
청계천 복원 공사로 포화상태인 서울시내 교통이 더 혼잡해질 것이라는 데 대해서는 전문가 사이에 이견이 없다.

도봉·미아로의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실시, 동북부지역 버스노선 개편 등 7월1일 착공과 함께 시행하려던 교통대책이 경찰과 자치구, 버스업계의 반대로 무산돼 승용차 운전자는 큰 불편을 겪을 전망이다.

이 때문에 “교통망에 대한 근본적 수술과 대안을 마련한 뒤 복원을 추진해야 한다”(이건영·李建榮·단국대 교수)는 주장도 있지만 “이번 기회에 승용차 이용을 자제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도 바람직하다”(신부용·愼富鏞·교통환경연구원장)는 의견도 있다.

서울시는 공사가 시작되면 2, 3주가량 혼잡이 불가피하지만 시민이 점차 새로운 교통체계에 익숙해질 것으로 보고 우회도로 등에 대한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어느 도로가 가장 막힐까=청계고가 철거로 도심의 12개 차로 중 8개 차로가 한꺼번에 사라진다. 이 영향은 도심은 물론 도심으로 이어지는 도로까지 미친다.

청계천 복원공사가 교통에 미치는 영향을 서울시가 가상으로 조사한 결과 도시고속도로는 교통량이 평균 13%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변북로(한강대교∼성수대교)는 현재 시간당 1만3335대의 차량이 지나가지만 공사 시작 후에는 1만6042대로 20.3% 늘어 가장 혼잡해질 전망이다. 올림픽대로는 시간당 통행량이 1만113대에서 1만877대로 7%, 내부 순환로는 시간당 6182대에서 6571대로 6.3% 각각 늘어날 것으로 예측됐다.

도심 유입 도로에서는 왕십리길이 가장 막힐 전망. 시간당 차량 통행량이 38% 늘어난다. 다음은 왕산로(22.9%) 남산 3호터널(17.5%) 남산 1호터널(17.2%) 마장로(11.6%) 등의 순이다.

이 예상치는 현재의 차량 통행량이 줄거나 버스 지하철 등 다른 교통수단으로 바뀌지 않고 모두 다른 도로로 분산될 경우를 가정한 것이다.

또 두무개길 정비, 마장로∼을지로 연결도로 개설 등의 교통대책을 반영하지 않았으므로 실제 통행량은 이보다 약간 적을 전망이다.

전체적으로는 서울시내 평균 시속이 22.5km에서 22.1km로, 4대문 안 도심은 21km에서 18.3km로 속도가 떨어져 도심 혼잡이 훨씬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우회도로=시에서 제시하는 우회도로는 청계고가를 대신할 ‘대체 도로’일 뿐 소통이 원활한 도로라는 뜻은 아니다. 어느 곳도 사정이 만만치 않다는 뜻이다.

그러나 승용차 운전자가 공사 초기 불편을 조금이라도 줄이려면 착공 전에 미리 우회도로를 이용해 시간을 체크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음은 지역별 우회도로 코스.

공사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곳으로 두 가지 방안을 생각할 수 있다. 하나는 동부간선도로→중랑교→망우로→왕산로→종로, 다른 하나는 동부간선도로→월계1교→월계로→미아로→혜화로터리→대학로 또는 창경궁로→도심 코스이다. 대학로와 창경궁로는 원남고가 철거공사로 전보다 체증이 심해진 점을 감안해야 한다.

천호대교→광나루길→성동교→왕십리길→을지로→도심 코스와 천호대로→마장2교→도선사거리→마장로 코스로 가면 된다. 25일에는 용비교(성동구 금호동∼성수동)와 두무개길(용비교∼한남대교 북단·옛 강변북로)이 개통되므로 강변북로→성수대교 북단→용비교→두무개길→금호터널, 한남로(남산 1호터널, 소월길, 이태원길 이용), 반포로(남산 3호터널), 한강로→도심 코스도 가능하다.

반포대교와 한남대교를 지나 남산 1호터널을 이용하던 운전자는 청계고가 대신 퇴계로 교차로를 이용할 수밖에 없다. 한남대교→한남로→소월길→도심 코스나 한남대교→한남로→이태원길→반포로→남산 3호터널→도심 코스도 있다.

송상근기자 songmoon@donga.com

청계천 복원공사 교통대책(10일부터 단계적으로 시행)
마장로 가변차로
흥인사거리∼도선사거리 2.3km
왕복 2차로를 3차로로 확장오전:도심방향 2차로, 외곽 1차로오후:도심방향 1차로, 외곽 2차로
마장로∼을지로연결
왕복 4차로, 길이 418m 도로 개설
왕십리길 가변차로
한양공고 삼거리∼왕십리로터리 1.8km오전:도심방향 4차로, 외곽 2차로오후:도심방향 2차로, 외곽 4차로
차등차로제
대학로:종로5가∼이화사거리(일방 4차로)이화사거리∼혜화로터리(차등차로)창경궁로:종로4가∼원남사거리(일방 4차로)원남사거리∼혜화로터리(차등차로)
두무개길 연결
용비교 대체교량 건설, 강변북로 연결로 정비한남대교∼동호대교 간 강변로 확장
천호대로∼하정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3.1km)
도심순환버스 운행
2개 노선. 각각 8분 또는 10분 간격
청계천로 셔틀버스
청계천 인근 대형 주차장∼상가 3개 노선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