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정 마방진/스팸메일 살인사건⑥]

  • 입력 2000년 5월 28일 20시 13분


―안녕하세요, 비비님.

마방진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판을 두드리며 받아쳤다. 마방진은 화면에서 눈을 떼지 않은 채 기복없는 목소리로 빠르게 말했다. 집중할 때면 발동하는 그의 버릇이었다.

―인효야, 빨리 필기도구를 가지고 와서 화면에 나오는 대화 내용을 중심 단어 위주로 받아적어줘. 왈도, 너 지금 노트북PC 가지고 있지?

―가지고 있긴 한데.

―지금 이 사이트에 접속해서 CUG의 회원 명단을 알아볼 수 없겠니? 너무 무리한 부탁인가?

―지금 당장 해킹을 해달라는 건 무리야. 하지만 이 사이트의 전체적인 구성이나 프로그램 패턴이 내가 전에 해킹했던 사이트와 비슷한 것 같아. 만약 이 사이트에도 전에 해킹했던 사이트와 같은 백도어가 있다면.”

―그럼 빨리 좀 부탁해.

―오빠, 괜히 헛짐작으로 왈도 오빠랑 나랑 고생시키는 거 아니야?

연습장과 볼펜을 챙겨 온 인효가 마방진에게 투덜거렸다.

―쉿.

그 사이 화면에서는 탱크와 엑스레이의 대화가 스크롤되어 올라가고 있었다.

[탱크] 생리대 그 여자 안됐어.

[엑스레이] 생리대?

[탱크] 거 말이야 화이트.

[엑스레이] 아아.

[탱크] 최고의 베타 테스터였는데.

그리고 모니터 건너편 어딘가에서는 한 사내가 두뇌 싸움을 준비하고 있었다.

[비비] 스릴시커, 갑자기 그렇게 존대말을 쓰니 영 어색하네.

[스릴시커] 아아, 그쪽이 먼저 존대를 하기에.

마방진은 뭔가 함정인 것 같다는 기분이 들었지만 그냥 밀고 나갔다. 왈도는 이제 막 노트북PC를 부팅시키고 있었다. 윈도2000의 경쾌한 시작음이 들렸다.

[엑스레이] 그만한 여자 없을 거야. 그런데 일처리는 어떻게 한 거야?

[탱크] 아까 케리가 확인하고 왔는데, 완전히 오징어가 됐대.

비비는 정인태가 죽었을 때 바로 정인태의 아이디를 CUG에서 해지하지 않은 것을 후회했다. 그러나 어쩌면 이것은 행운일 수도 있다. 자신의 뒤를 쫓고 있는 ’큰 위협’의 싹을 미리 베어버릴 찬스였기 때문이다. 과연 상대는 얼마만큼이나 알고 있을까?

[비비] TO 스릴시커 / 새 스―필은 어때. 체감 효과는 얼마나 지속적이던가.

인효는 연습장에 스―필이라고 갈겨 적었다.

―약 이름인가 보죠, 오빠?

마방진은 말없이 고개만 끄덕였다.

[스릴시커] 이전 것이랑 그다지 차이를 느끼지 못하겠던 걸.

―왈도, 아직 멀었냐?

―조금만 기다려. 백도어를 거의 다 찾은 것 같아.

[비비] 스릴시커 / 실망스럽군. 그 외에 특기할 점은?

[스릴시커] 탱크 / 화이트가 오징어가 된 게 몇 시쯤이래?

비비는 순간 당황했다. 탱크와 엑스레이를 단속하지 못한 것이 화근이었다. 상대가 화이트의 존재를 알고 있을 줄은 미처 짐작하지 못했다.

―방진아, 이제 조금만 더 시간을 끌어줘. 시솝 아이디로 들어올 수 있는 백도어가 있었어. 지금 시솝 메뉴에서 회원 조회를 하고 있는 중이야.

―시간 더 끌지 말라고 해도 짤릴 때까지 안 나갈 참이다. 전체 회원조회를 해서 명단을 뽑아줄 수 있냐?

[탱크] 오늘 아침이라던가. 이따가 저녁 신문에 보면 나겠지. 아니면 인터넷신문 속보로 확인해보든지.

[스릴시커] TO 탱크 / 어디서 오징어로 만들었대?

그 순간 자바애플릿으로 이루어진 채팅 화면이 닫기면서 화면에는 ‘채팅실 운영자의 권한으로 채팅실 운영이 자동 종료됩니다’라는 메세지가 떠올랐다. 마방진은 입맛을 쩝쩝 다셨다. 비비가 접근을 차단해버린 것이었다.

―왈도, 회원 명단 받은 것은 어떻게 됐어?

―음, 명단은 일단 다 받았어. 하지만 실명이 아닌 이름도 꽤 있는 것 같아. 도움이 될는지 모르겠네.

―‘화이트’라는 이름의 아이디 사용자 이름을 알고 싶어.

―그래. 어디 보자. 화이트라.

왈도의 손가락이 노트북PC 자판 위를 빠르게 움직였다.

―화이트 아이디 사용자의 이름은….

왈도의 얼굴이 갑자기 굳어졌다.

―이름은?

조바심이 난 인효가 물었다.

―이름 이민주. 성별 여, 나이 27세, 직업 무궁화메디컬센터 마취전문의, 사용자 분류: 넥스(NEXX) 베타테스터, 넥스 총 사용시간 247.4시간. 247.4시간 뒤에는 괄호 열고 사용실적 특급, 성적 수우미양가 중 수라고 씌어 있어.

왈도가 얼굴이 빨개져서 고개를 들고 외쳤다.

―이 여자가 인효의 게시판에 글을 올린 그 사람이야! 그리고 인태 형의 여자 친구고. 이름은 몰랐지만, 인태 형의 여자 친구가 마취전문의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어.

―도대체 넥스가 뭐지? 네트워크 게임?

인효가 발을 구르며 중얼거렸다. 마방진만이 침착을 유지한 채 골똘히 생각에 잠겨 있었다. 그때 마방진 앞에 있는 컴퓨터에서 경쾌한 효과음이 울렸다. 마방진과 인효의 얼굴이 동시에 모니터를 향했다. 왈도는 노트북PC 앞에 앉아있어 마방진의 모니터를 볼 수는 없었다. 모니터를 들여다보고 인효는 얼굴이 파래졌다.

마방진은 갑자기 소리를 내어 호탕하게 웃었다. 그리고 씨익 웃으며 덧붙였다.

―이제부터 2회전인가.

왈도가 무슨 영문인지 궁금해서 마방진의 모니터 화면을 살펴보았다. 화면 안에 작은 창이 열려 있고, 거기에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떠 있었다.

“비비님으로부터 메시지가 도착했습니다―정인태는 죽었다. 죽은 자는 말이 없는 법이지. 난 시끄러운 유령은 질색이야….”

▼전문작가 장강명씨 영입/이번주부터 더 흥미진진▼

사이버추리소설 ‘탐정 마방진’의 작품성을 높이고 팀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공동창작팀의 결정에 따라 작가를 새로 영입했습니다.

새롭게 탐정 마방진의 집필을 맡은 작가는 장강명(張康明·25)씨. 연세대 도시공학과 4학년에서 재학중이며 동아마라톤의 하프코스를 완주할 만큼 강인한 신세대 SF작가입니다. 장씨는 현재 월간 SF웹진(http://sf.vavo.co.kr)의 편집장으로 활동하고 있어 새로운 포맷으로 시도되고 있는 사이버추리소설 장르에 가장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96년에는 장편SF인 ‘클론 프로젝트’(동아일보사 간)를 선보였고 ‘시간오염폭탄’‘물개’‘아름다운 우리들의 연옥’ 등 단편을 발표하며 전문성을 인정받았습니다. e메일은 tesomiom@chollian.net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백도어(backdoor)〓시스템의 보안이 제거된 비밀통로 서비스 기술자들이 외부에서 접속, 유지보수를 할 수 있게 고의적으로 만들어 놓은 통로. 해커들이 접근을 시도하는 주 통로로 악용되고 있다. 따라서 개발이 완료된 후 삭제되지 않은 채 다른 사용자에 의해 발견될 경우 대단히 위험할 수 있다. 최근 Netbus와 백오리피스 등 악용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백도어 프로그램이 현저하게 증가하고 있다.

▽시솝(sysop)〓운영자 시스템오퍼레이터의 약자로 BBS 또는 온라인 클럽이나 커뮤니티를 책임지고 관리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베타테스터(beta tester)〓제품이 완성되기 전 개발 중간에 시험을 하고 결함을 발견하는 역할을 맡은 사람을 말한다. 컴퓨터 산업이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업그레이드 제품 발표 주기가 빨라지면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직종 중의 하나이다.

▽네트워크 게임〓온라인이나 인터넷 상에서 멀티플레이어 모드로 즐기는 게임을 의미한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 스타크래프트, 피파99, 코만도스, 레인보6 등이 있다. 컴퓨터의 기계적인 움직임과는 달리 사람 간의 대결에서 느낄 수 있는 생생한 현장감이 더욱 네트워크 게임의 세계로 몰입하게 하는 동기가 되고 있다.

관련 사이트로 포트리스2(http://fortress2.gamting.co.kr)와 삼국지온라인(http://game.bookmark.co.kr/), 라이코스 자바게임(http://javagame.lycos.co.kr/)을 소개한다. 포트리스2에서는 게임소개, 캐릭터, 소개, 게임방법, 인터페이스, 아이템, 점수/돈, 계산방법 안내 등 포트리스에 관련된 게임정보를 삼국지온라인에서는 고전 삼국지를 웹상에서 즐길 수 있으며, 라이코스 코리아 자바게임에서는 오목, 장기에서부터 고도리, 체스, 빙고 등 다양한 게임을 웹에서 즐길 수 있다.

▽자바애플릿(java applet)〓자바 애플릿은 웹브라우저 안에서만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의미하며 자바 스트립으로도 일컬어 진다. Sun Microsystems사가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인 자바는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과 애플릿(Applet)의 2가지 방법으로 구현된다. 자바 애플리케이션은 운영체제에서 실행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한 언어로, 자바 애플릿은 웹 브라우저 안에서만 실행되는 html 태그와 비슷한 성격의 명령어로 이해하면 된다.

▼이번주 퀴즈▼

1.다음 중 컴퓨터 바이러스와 관계없는 것은?

①컴퓨터 또는 디스크로부 터 다른 컴퓨터와 디스크로 전달되는 속성을 가지고 있 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다.

②컴퓨터의 정상적인 작동 을 방해하거나 심하면 컴퓨 터를 고철덩어리로 만든다.

③컴퓨터 바이러스라는 개 념은 1972년 ‘When Harlie Was One’이라는 SF 소설 에 처음 등장하였다.

④E메일만 열어보면 백신프 로그램을 자동적으로 설치 할 수도 있다.

⑤백신 프로그램에 대항해 자신을 업데이트시키는 바 이러스 프로그램은 현재로 선 요원한 일이다.

2. 다음 중 틀린 내용은?

①원칙적으로 삭제된 데이 터는 복구가 불가능하다.

②물리적인 충격에 의해서 도 데이터가 삭제될 수 있다.

③데이터를 안정적으로 보 존하기 위한 방법으로 백업 이 권장된다.

④웹상에서도 데이터를 보 존할 수 있다.

⑤데이터손실시 전문가의 노하우를 따르는 것이 좋다.

3. 데이터를 기록하기 위해 기억장치가 새롭게 데이터 파일을 구성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이 과정을 거치면 기존의 데이터는 당연히 손실된다.

① 런(Run)② 삭제(Delete)③ 포맷(Format)④ 복사(Copy)

⑤ 편집(Edit)

3. 다음 CD-RW에 대한 설명 중에서 잘못된 것은?

①CD-R는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는 Compact Disc Re cordable의 약자이다

②CD-RW는 ReWritable의 약자이다

③기록한 내용을 지우고 그 위에 다른 내용의 정보를 기록할 수 있다

④기존의 내용을 지우고 다 시 기록할 수 있는 횟수는 10번까지만 가능하다

⑤보통 650MB 이상으로 동 영상이나 MP3까지 담을 수 있는 보조기억장치이다

4. 추리소설의 백미는 뭐니뭐니해도 탐정이 등장하는 탐 정소설이다. 고도의 추리력과 관찰력, 감각으로 사건을 해결하는 탐정의 매력은 독자를 끌어들이는 중요한 요소가 되는데… 탐정들을 가만히 보면 공통점이 있는데… 아래 5명의 탐정 중 성별이 다른 탐정은?

①홈즈 ②마플③마방진

④뒤팽⑤필립 말로우

▽정답은 D6면에 있습니다

▽나머지 문제는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사이버 추리소설 ‘탐정 마방진’ 지난호(1∼5회)는 라이코스에 마련된 마방진의 홈페이지(mabangzin.lycos.co.kr)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또 각종 퀴즈와 범인 알아맞히기 게임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공동창작팀

▽글〓장강명(SF작가) tesomiom@chollian.net

▽웹디렉터리〓김명선 김문빈 박진영(라이코스코리아)

▽캐릭터디자인〓김민봉

▽정리 감수〓박상준 최수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