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댁 장윤정 기자의 도전! 인테리어]바닥재 어떤 게 좋을까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2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전셋집엔 강화마루… 내집엔 원목마루

바닥재 전문업체 오성팀버의 정주호 이사(왼쪽)가 장윤정 기자에게 다양한 색상의 강화마루와 강마루 샘플을 직접 보여주며 바닥재 종류와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김미옥 기자 salt@donga.com
바닥재 전문업체 오성팀버의 정주호 이사(왼쪽)가 장윤정 기자에게 다양한 색상의 강화마루와 강마루 샘플을 직접 보여주며 바닥재 종류와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김미옥 기자 salt@donga.com
《 새집 인테리어에서 바닥재 선택은 난코스 중의 난코스입니다. 저도 마찬가지였어요. “강화마루는 ○만 원, 강마루는 ○만 원, 온돌마루나 원목이 사실 따뜻한 느낌도 나고 제일 좋긴 한데….” 바쁜 시간을 쪼개 들른 동네 인테리어집의 사장님은 끊임없이 설명을 해나갔지만 제 귀에는 잘 들어오지 않더라고요. 도대체 ‘강화마루’는 무엇이고 ‘강마루’는 무엇인지, 무슨 차이가 있는지 알 수 없었으니까요. 》
옆에 앉은 남편의 눈은 아예 반쯤 감겨 있더군요. 인터넷을 뒤져봐도 더 헷갈리기만 했습니다.

‘이참에 제대로 한번 공부해보자.’ 큰마음 먹고 11월 30일 바닥재 전문업체 중 한 곳인 ‘오성팀버’ 정주호 이사를 찾아갔습니다. 주로 바닥재를 도매로 판매하는 업체라서 누구보다 바닥재를 잘 알고 객관적으로 이야기해주실 거란 믿음이 있었죠. 실제로 하나하나 제품을 찬찬히 봐가면서 설명을 들으니 차이점을 알겠더군요.

일단 강화마루, 강마루, 온돌마루는 모두 마루 바닥재입니다. 나무 느낌의 환경친화적 제품을 선호하는 분위기가 퍼지면서 장판 같은 PVC 바닥재의 인기가 사그라지고 ‘마루 시대’가 열렸지요. 대부분의 새 아파트는 마루 바닥재를 사용합니다.

이 중 강화마루는 고밀도 목질 섬유판(HDF) 등에 나무 패턴의 특수 코팅을 입혀 강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지요. 일단 원목이 아니다보니 물건을 떨어뜨려도 흠집이 잘 안 나고 홈을 맞춰서 끼우는 식으로 시공합니다. 본드로 붙이지 않다보니 수축 팽창이 심한 편이고 공간을 띄워 시공하기 때문에 층간 소음도 다소 있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한 것이 강마루입니다. HDF가 아니라 합판에 특수 표면층을 입혔습니다. 본드 시공을 해 열전도가 더 잘되고 강화마루와 달리 소음이나 수축, 팽창도 덜한 편이지요.

하지만 강화마루도, 강마루도 원목 무늬의 표면지나 특수 코팅을 입힌 것이지 표면이 진짜 나무는 아닙니다. 이런 아쉬움 때문에 뒤이어 나타난 제품이 바로 온돌마루(합판마루)입니다. 합판에다가 0.5mm 정도 두께의 얇은 무늬목을 입힌 제품이죠. 질감이 자연스럽고 수분이나 열에 의한 변형이 적은 것이 특징이에요. 무늬목이 얇게 입혀져 있어 긁히거나 찍혀서 생기는 흠집을 피할 수 없습니다.

원목마루도 있지요. 겹친 송판에 두께 1∼2mm 이상의 원목 단판을 붙인 제품을 말합니다. 원목의 질감, 입체감에서는 아무래도 다른 마루 제품들이 쫓아오기 힘들죠. 제가 섬세하지 못한 안목의 소유자이지만 원목마루와 강화마루, 강마루 사이에는 질감 차이가 좀 있더라고요. 가격도 차이가 큽니다. 강화마루가 시공비를 포함해 3.3m²당 6만 원 선이라면 강마루나 온돌마루가 10만 원, 원목마루는 최하 20만 원은 줘야 합니다.

바닥재 각각의 특징이 뚜렷해 상황에 따라 선택은 달라질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전셋집에 산다면 비용을 들여 새 바닥재를 깔았어도 집주인이 마음에 안 든다고 하면 전세기간이 끝난 뒤 철거 비용이 들 수도 있지요. 따라서 전셋집이라면 강화마루가 적당할 수 있습니다. 본드 시공을 하지 않고 이음새를 끼우는 방식이기 때문에 별도의 철거 비용이 들지 않으니까요. 다만 한창 뛰는 나이의 아이가 있다면 강화마루 소음은 마이너스 요소이겠지요.

열심히 공부해도 고민스러운 건 매한가지네요. 그래도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고민한 뒤 선택해야겠죠.

:: 다음회는 ‘방문 포인트 주는 방법’ ::

문만 손질해도 집 분위기가 확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페인트칠, 손잡이 교체 등으로 현관문과 방문에 ‘포인트’를 주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장윤정 기자 yunjung@donga.com
#인테리어#바닥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