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청문회’ D-1…野 “진실 승리” 與 “후보자 직접 관여 없어”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5일 17시 57분


코멘트
여상규 국회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이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무위원후보자(법무부장관 조국)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의 건, 자료제출요구의 건, 증인·참고인 채택의 건을 상정·의결하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우여곡절 끝에 6일 오전 10시 열리게됐다.2019.9.5/뉴스1 © News1
여상규 국회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이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무위원후보자(법무부장관 조국)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의 건, 자료제출요구의 건, 증인·참고인 채택의 건을 상정·의결하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우여곡절 끝에 6일 오전 10시 열리게됐다.2019.9.5/뉴스1 © News1
여야가 우여곡절 끝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6일 오전 10시부터 열기로 합의한 가운데 야당 법사위원들은 조 후보자를 둘러싼 수많은 의혹들을 검증하는 청문회로 기필코 낙마시키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위원들은 조 후보자가 최근의 대국민 기자감담회로 의혹들에 대해 충분히 소명했다고 보고 조 후보자가 직접 관여한 사실이나 정황이 없다는 방어 논리를 펼칠 예정이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5일 국무위원후보자(법무부장관 조국)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의 건, 자료제출요구의 건, 증인.참고인 채택의 건을 의결하면서 오는 6일 오전 10시부터 조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를 실시한다.

전날 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과 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이 실랑이 끝에 11명의 증인을 채택을 합의했다. 조 후보자 딸이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시에 활용했던 총장 표창장의 진위를 확인하기 위해 한국당이 신청한 최성해 동양대 총장은 증인명단에서 제외됐다

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문 대통령의 개각 발표 순간부터 조 후보자를 낙마 1순위로 정하고 지명 철회를 촉구해왔다.

당초 여야가 합의한 ‘이틀 청문회’가 무산된 것뿐만 아니라 조 후보자 가족 등 핵심 증인 채택이 불발됐지만, 조 후보자 딸이 받았다는 동양대 총장상 조작 의혹이 새로운 변수로 떠오른 만큼 한국당은 이를 집요하게 파고든다는 각오다.

김도읍 간사는 이날 전체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이런 사상 최악의 후보자를 상대로 청문을 해야 하는 상황 자체가 안타깝다”며 “(조 후보자 부인과 관련해) 사문서위조 관련 보도를 보면 검찰 소환이 임박했다. 내일 청문회를 열어 조 후보자가 앉아있는데 소환된다고 하면 얼마나 끔찍한 장면인가. 또 무슨 국가적 망신인가”라고 말했다.

장제원 위원도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사모펀드, 딸 학력 등 모든 문제가 부인이 중심이기 때문에 남편인 조국 후보자가 빠져나간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며 “부인이 한 일은 다 관여되기 때문에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빠져나갈 구멍이 없다”고 강조했다.

장 위원은 이어 “부인이 직접적인 피의자가 됐는데 관련 없다고 한다면 눈가리고 아웅”이라며 “조 후보자가 너무 많은 거짓말들을 늘어놨기 때문에 그 거짓말만 따라가면 진실이 승리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 News1
© News1

이처럼 한국당은 특히 조 후보자에 대한 의혹들과 관련해 검찰수색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청문회를 통해 수사에 도움될 결정적인 증언을 이끌어 낸다는 목표다. 또 조국 부인 위법 논란과 연계해 조 후보자 책임을 부각시킬 계획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에 대해서도 ‘3대 문제점’으로 Δ조 후보자의 각종 범죄행위 의혹 Δ부정·특권·반칙으로 가득 찬 부도덕 Δ이중성을 꼽으며 위선과 위증을 집중적으로 밝히겠다고 예고했다.

반면 민주당은 조 후보자 청문회가 ‘부인 청문회’ ‘딸 청문회’ ‘망신주기 청문회’로 번지지 않게 하기 위해 총력전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조국 부인인 정경심씨가 동양대 어학교육원장으로 있을 당시 딸에게 표창장을 수여한 것과 관련된 의혹에 대해서도 조 후보자가 직접 개입된 사실이나 정황이 없다고 선을 그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민주당 법사위 위원들은 전체회의가 끝난 직후부터 모여 다음날 청문회 전략을 논의했다. 다만 구체적인 전략 노출을 차단하기 위해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다.

금태섭 위원은 법무장관 후보자로서 조 후보자의 자질 검증에도 소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금 위원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제기된 의문들을 모두 명확하게 밝힐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검증하는 건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검찰개혁, 법무행정 개혁에 대해서도 물어볼 예정”이라고 했다.

백혜련 위원은 뉴스1과 만나 “나올만한 의혹들은 모두 나왔다고 본다”며 “검증도 물론 하겠지만 공방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다른 원내 관계자도 “한국당은 청문보고서 채택에 합의하지 않을 것이고 망신주의, 부적격자라는 인상을 주려고 할 것”이라며 “정책 검증에 집중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민주당 측에서 황교안 당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를 끌어들이며 역공을 펼칠 가능성을 경계하고 있다.

실제 지난 7월 윤석열 검찰총장 인사청문회에서도 민주당 측이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의혹 및 제 식구 감싸기 문제 등과 관련해 황교안 대표를 거론하면서 한국당 의원들의 거센 반발을 초래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원내관계자도 “윤석열 검찰총장, 박영선 장관 청문회가 그 사례”라며 “역공을 펼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국당 소속 여상규 법사위원장은 뉴스1과 통화에서 “민주당 측에선 조국 후보자 의혹들에 대한 진실이 밝혀질까봐 덮기 급급한 모습”이라며 “의혹들에 대한 진실을 밝히기 위한 회의를 진행하면 (황 대표, 나 원내대표 관련) 다른 얘기를 꺼낼 수 있는데 첫머리부터 철저히 차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 위원장은 이어 “조국 후보자가 공직에 적합한지는 국민들이 판단할 문제”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들이 내리는 판단을 존중해 임명할지 말지를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