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北문제 연대 확인했지만…韓日 입장차 ‘여전’

  • 뉴시스
  • 입력 2019년 8월 21일 16시 09분


코멘트

고노 "한일 관계 곤란해져도 3국 협력해야"
강경화 "역사 직시하고 미래로 나가야"
왕이 "한일 대화 지지"

한일 관계가 극도로 악화한 가운데 중국 베이징(北京)에 모인 한중일 외교장관은 북한 문제 등에 있어서 3개국 연대의 필요성을 확인했다. 그러나 역사 및 무역문제 있어서 한일 간 입장차도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아사히신문, NHK 등 일본 언론에 의하면, 한중일 외교장관은 이날 베이징 교외의 한 호텔에서 개최된 회담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실현을 위해 유엔 안보리 결의의 완전한 이행을 포함해 긴밀히 연대할 방침을 확인했다. 또 12월 개최 전망인 한중일 정상회담에 대해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오전 9시 반께(현지시간)부터 약 한 시간가량 진행된 회담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 등이 참석했다.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은 2016년 8월 도쿄(東京) 개최 이후 약 3년 만이다.

이번 회담에서는 강제징용 배상 판결 및 일본의 보복성 수출규제 등으로 극도로 악화된 한일관계도 화제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회담 후 개최된 공동 기자발표에서 고노 외무상은 악화된 한일관계를 염두에 “양국간의 관계는 곤란에 직면할 수도 있지만, 그런 가운데에서도 3개국이 협력해야 한다”며 3개국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또 “한중일 신뢰관계는 협력의 중요한 기초”라며 “미래지향의 협력”을 강조했다. 일본의 역사인식 문제 및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으며 회피했다.

그러나 강 장관은 공동 기자발표에서 “3개국 협력을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역사를 직시하고 미래로 나아간다는 정신을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일본의 반성없는 역사 인식에 대해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강 장관은 또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를 염두에 “이 지역의 평화와 번영의 토대가 돼온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환경이 제대로 뿌리내려야 한다‘며 ”일방적이고 자의적인 무역 보복조치를 배제하고, 지역 내 불확실성을 제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의장국인 중국의 왕 부장은 한일 양국의 타협을 촉구했다. 그는 ”중국은 최근 한일 관계에 나타난 몇 가지 어려움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며 ”한일 양국이 이번 회의를 계기로 대화할 것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또 ”양국이 건설적으로 이견에 대응하고 적절히 문제를 해결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에서는 자유무역의 중요성에서 의견이 일치했으며, 한중일과 동남아국가연합(ASEAN) 등 16개국으로 구성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연내 타결을 위한 협력도 확인했다. 또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가속화를 도모하기로 하는 등 경제 분야에서의 협력도 확인했다.

한편 고노 외무상은 이번 회담에서 북한의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을 촉구하고, 중국과 한국에 후쿠시마(福島)산 수산물에 대한 수입규제를 철폐할 것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