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살아 숨쉰다”…황지영 PD가 돌이킨 ‘나혼산’ 300회

  • 스포츠동아
  • 입력 2019년 6월 28일 13시 29분


코멘트
황지영 PD. 사진제공|MBC
황지영 PD. 사진제공|MBC
2013년 3월 시작한 MBC 예능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가 28일 300회를 맞았다. 2016년부터 연출을 맡고 있는 황지영 PD는 그중 딱 절반을 함께했다. 그 사이 2017년과 2018년 연속 MBC 방송연예대상 올해의 프로그램상을 수상하는 등 굵직한 성과도 거뒀다. 프로그램은 시청률 10%대(닐슨코리아)를 웃돌며 여전히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그야말로 프로그램의 ‘황금기’를 이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황 PD가 돌이킨 ‘나 혼자 산다’는 과연 어떨까. 300회를 앞둔 26일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한 카페에서 그를 만났다.

● “6년 장수? 그 자체로도 행운”

‘나 혼자 산다’는 혼자 사는 연예인들의 일상을 보여주는 관찰 예능프로그램이다. 황 PD는 “수많은 예능프로그램이 쏟아지는 요즘 같은 세상에서 한 프로그램이 6년이나 자리를 지킨 것은 행운”이라며 웃는다. 좌충우돌하고 탈도 많았던 3년을 돌이키던 그는 결국 “행복한 기억”이 대부분이라고 답했다.

“시청자들이 사랑해준 결과가 300회로 나온 것이 아닐까 한다. 시즌제 등이 도입되면서 예능프로그램의 흐름에 더 잦은 변화가 생겼다. 그렇기에 조바심은 난다. ‘이 사랑을 계속 유지해야 할 텐데’라는 생각을 항상 한다. 한 주라도 ‘아쉽다’는 반응이 나오면 신경이 쓰인다. 하지만 오랫동안 호흡을 맞춘 이경하 작가를 비롯한 모든 제작진이 ‘우리 페이스대로 하자’는 마음을 애써 지키고 있다.”

세월의 흐름에 따라 프로그램의 색깔도 조금씩 바뀌었다. 노홍철·김광규 등 남자 멤버들이 짠한 웃음을 준 초창기가 1막이라면, 전현무·이시언 등 ‘무지개 모임’ 회원들의 케미스트리가 제대로 불붙은 2017년은 2막의 시작이었다. 방송인 박나래가 주축이 된 최근의 모습은 이들의 3막인 셈이다. 황 PD는 이를 두고 “1인가구의 트렌드에 발맞춘 결과“라고 회상했다.

“그렇게 세 단계로 나눈다면 나는 2막과 3막을 연출했으니 참 오래도 했다는 느낌이 든다.(웃음) 나름 초창기의 틀을 크게 바꾸지 않는 선에서 변주를 많이 시도했다. 그 안에 사회적 정서를 담으려고도 애썼다. 전엔 나이가 많은데 결혼을 안 한 사람들을 보고 ‘짠하다’고 말하는 반응이 많았다. 하지만 최근엔 결혼과 출산 등이 선택인 시대가 되면서 그런 시선이 사라졌다. 또 혼자 산다고 해서 외롭게 시간을 보내기보다 여러 사람들과 취미 생활을 공유하는 분위기도 조성됐다. 이런 변화들을 게스트를 초대하는 ‘무지개 라이브’나 회원들의 모임으로 보여주려 했다.”

물론 그 결과가 모든 시청자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안겨준 것은 아니다. 시청자 사이에선 “친목 방송”이란 쓴 소리도 나왔다. 때로는 멤버를 향한 각종 논란도 쏟아졌다. 털털한 일상을 보여줬다가 ‘위생논란’에 휩싸인 웹툰작가 기안84가 대표적이다. 황 PD 또한 “재미있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불편하게 바라보는 사람도 있을 것”이라고 고개를 끄덕였다.

“어쨌든 우리는 더 열심히 하는 수밖에 없다. 매사에 조심스럽게 다가가려 애쓴다. 다만 출연자들의 다양한 삶의 형태를 향해 좀 더 관대한 시선으로 봐 줬으면 하는 바람은 있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가치관이 서로 다른 1인 가구의 가지각색 일상을 전하는 것이다. 처음엔 이해하기 어렵더라도 ‘이렇게 사는 사람도 있구나’ 하는 생각으로 지켜봐줬으면 좋겠다.”

사진제공|MBC
사진제공|MBC

● “위기가 왔더니 멤버들이 변했다”

‘나 혼자 산다’는 박나래를 필두로 이시언·기안84·헨리가 고정 멤버로 활약 중이다. 연기자 성훈과 그룹 마마무의 화사 또한 자주 얼굴을 내밀면서 새 가족이 됐다. 방송인 전현무와 모델 한혜진의 휴식기로 멤버 변화가 생긴 3월 방송가 안팎에서 새어나온 ‘위기설’은 어느새 사라졌다.

“프로그램의 가장 큰 위기가 언제냐고? 나에겐 ‘매 순간’이다.(웃음) 물론 체제 변화에 앞서 제작진과 출연진 모두 긴장한 것은 사실이었다. 안 가본 길을 가니 당연하다. 하지만 출연자들의 순발력과 협동심으로 잘 흘러온 것 같다. 응원을 하며 이를 함께 지켜본 시청자들의 힘도 컸다. 덕분에 어수선함이 많이 정리되고 ‘한숨 돌리는’ 상황이 됐다.”

황 PD는 “위기감이 드는 순간 멤버들이 먼저 달라졌다”고 회상했다. 각자의 스케줄로 바쁜 멤버들은 시간을 쪼개 촬영장에 달려왔다. 갑작스레 진행자가 된 박나래를 위해 평소 말 없던 이시언도 ‘투머치토커’를 자처했다. 황지영 PD는 “멤버들이 프로그램을 아끼는 만큼 책임감이 커진 것 같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서로 정말 똘똘 뭉쳐 열심히 했다. ‘우리가 어떻게 헤쳐 나갈까’ 함께 고민하면서 우애도 깊어졌다. 성훈이나 화사는 소속감이 더욱 커졌다. 출연자들의 예능 감각도 부쩍 늘었다. 성훈이 박나래 옆에 앉자 어느 순간 진행을 돕고 있더라.(웃음) 우리끼리는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며 한참을 웃었다.”

황 PD에게 예상치 못한 일들로 가득한 ‘나 혼자 산다’는 그야말로 “살아 숨쉬는 생명체”였다. “제작진에겐 한 주마다 다른 느낌”이라는 그는 “그렇기에 나조차 프로그램이 어떻게 변화할지 기대감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페이스를 유지하되 좀 더 성장해서 좋은 방송을 선보이고 싶다”고 강조했다.

유지혜 기자 yjh0304@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