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2주 만에 실업자 1000만 명…1조 달러 규모 추가 ‘돈풀기’ 논의 속도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4월 7일 15시 09분


코멘트
미국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2주 만에 약 1000만 명의 실업자가 쏟아져 나오자 1조 달러(약 1222조원) 규모의 추가 ‘돈풀기’ 논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 2분기(4~6월) 최악의 경기 침체와 대량 실업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하면 미 경제가 단기간 회복하기 어려운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민주당)은 6일(현지시간) 민주당 의원들과의 콘퍼런스콜에서 의회의 다음 경기 부양 법안이 최소 1조 달러 규모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 이 방안은 지난달 27일 발효된 2조2000억 달러 규모의 ‘3단계’ 경기 부양패키지 법안의 보완책이다. 3단계 부양책에는 미국인 1인당 1200달러의 현금 지급, 중소기업 대출에 3500억 달러 지원 등이 담겼다.

펠로시 의장은 여기에다 미국인들에 대한 추가 현금 지급, 실업보험 연장, 저소득층 식품 지원, 중소기업의 급여 보전 지원 확대, 주 및 지방정부 지원 등이 포함된 4단계 경기 부양책을 이달 중 의회에서 통과시키길 원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생각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미국인들에게 추가로 현금을 지급하는 방안에 대해 “확실히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다”며 추가 경기부양책에 대한 공감대를 표명했다. 그는 도로 교량 등 ‘인프라(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투자도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4일 중소기업 대출 지원 자금이 바닥나면 의회에 추가 자금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 책사’인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나와 대통령, 다른 이들이 장기 채권 발행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며 추가 부양책을 위한 ‘코로나 본드’ 발행 검토를 시인했다.

트럼프 행정부와 미 의회 내에서 추가 부양책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것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셧다운’으로 2분기 미 경제가 대공황에 버금가는 충격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3월 셋째, 넷째 주에 모두 1000만 명의 실업자가 발생하며 ‘실업대란’이 시작됐다.

CNBC에 따르면 미국 최대 은행인 JP모건의 제이미 다이먼 최고경영자(CEO)는 주주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2008년 세계 금융위기와 비슷한 금융 스트레스를 동반한 나쁜 경기 침체”를 예상했다. 실물과 금융위기가 함께 오는 ‘복합위기’를 경고한 것이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BI)는 올해 1분기 세계 경제 성장률이 연율 기준으로 전분기 대비 1.3%에 그쳐 세계 금융위기 때인 2009년 1분기 이후 가장 낮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민주당 하원의원 콘퍼런스콜에 참여한 재닛 옐런 전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도 올해 2분기 미국 국내총생산(GDP)이 30% 감소하고 미국 실업률이 최소 13%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지방정부 추가 지원, 대량 압류 사태 방지를 위한 연방주택금융청(FHFA) 개입, 연준의 역할 확대 등을 주문했다. 옐런 전 의장은 “현 시점에서 연준의 주식 매입이 필요하지는 않다”면서도 “장기적으로 의회가 연준에 그런 권한을 부여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이 나쁘지 않다”고 말했다. 연준은 금융회사의 중소기업 대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 보증 긴급 중소기업 대출을 매입하는 기구를 신설하는 새 프로그램을 만들 계획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전했다.

뉴욕=박용 특파원 park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