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북 금융거래 단절에 감사… 시진핑 더 열심히 해주길 기대”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1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美中 정상회담]트럼프, 시진핑과 北압박 지속 합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9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시 주석이 더 강한 스탠스로 북한 핵문제에 대응하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 두 정상이 북한이 핵을 포기하도록 공동 압박을 계속하기로 뜻을 모았음을 분명히 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와 시 주석은 우리의 공통된 약속, 즉 한반도 비핵화 실현에 대한 약속을 논의했고 우리는 과거의 전철을 밟지 않는다는 데 동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우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모든 대북제재 결의를 전면적으로 실천하는 데 동의했고 (북한이) 경솔하고 위험한 행동을 포기하도록 대북 견제와 압박을 가하기로 했다”면서 “모든 국가가 이런 노력에 참여하고 금융 분야에서도 대북 관계를 중단하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어 “(중국과 러시아 등이) 북한의 무장화를 돕거나 재정을 지원하는 것을 멈춰야 한다”며 “살인적인 북한 정권과의 무역을 멈춰야 한다”고도 했다.


이에 시 주석은 △한반도 비핵화 △핵 확산 방지 △엄격한 안보리 결의 이행 △대화와 담판을 통한 북핵 해결 등 원론적 입장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관련국들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소통과 협력을 유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기업가 면담 직후 시 주석 앞에서 “중국은 쉽고 빠르게 (북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시 주석이 더 열심히 하기를 기대한다”며 “만약 시 주석이 열심히 한다면 성공할 것이며 의심할 게 없다”고 압박했다. 또 북한을 지칭해 “이 불량국가(rogue state)가 다른 나라를 핵으로 위협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과 중국 기업을 거론하며 “(북한과의) 무역을 줄이고 금융 거래를 끊은 것을 고맙게 생각한다”면서도 “시간이 많지 않다. 중국이 더 빠르게 효과적으로 행동해 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날 두 정상의 공개 발언에는 중국의 대북 원유 수출 금지 등 구체적이고 추가적인 대북 압박 방안은 없었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정상회담 전 백악관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시 주석에게 잠시라도 대북 원유 수출을 중단하고 중국 내 은행의 북한 계좌를 폐쇄하고 중국 내 북한 노동자를 돌려보내라고 말할 것”이라고 보도했으나 기자회견에선 이런 내용이 거론되지 않았다. 워싱턴 외교 소식통은 “중국은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를 충실하게 이행하고 있고, 트럼프 대통령도 이 점을 인정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기존 제재를 충실하게 이행하는 것만으로도 북한의 핵 포기를 앞당길 수 있다는 데 방점을 두고 원칙을 준수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한편 백악관은 일각에서 제기되는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에 대해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악관 고위 관계자는 8일 베이징으로 향하는 기내에서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의 한국 국회 연설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북한의 무기는 미국과 동맹국을 협박해 제재를 해제시키고 미군을 한반도에서 철수시키고, 궁극적으로는 한국을 적화통일하려는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국회 연설에서) 그런 일이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매우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말했다. 북한이 핵·미사일을 완성한 뒤 평화협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주한미군 철수를 요구하고 종국엔 적화통일을 추구하는 시나리오가 현실화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미다.

북한과의 대화 조건에 대해서는 “트럼프 대통령은 (연설에서) ‘위협의 완화’ ‘도발 중단’ ‘총체적 비핵화’를 분명히 했다”며 “북한은 핵무기를 대화 테이블에 올려놓을 수 없다고 하는데 그렇게 해선 (대화를) 시작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미 정부는 처음부터 대화의 문이 열려 있다고 했지만, 북한은 대화에 관심이 있다는 신호를 거의 보여주지 않았다”며 “지금 당장은 비핵화를 위한 조짐조차 볼 수 없다”고 밝혔다. 앞서 최선희 북한 외무성 국장은 지난달 러시아에서 “비핵화를 목표로 한 대화에는 응할 수 없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하루 이틀 전쯤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순방 말미에 재지정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워싱턴=박정훈 sunshade@donga.com / 베이징=윤완준 특파원
#트럼프#시진핑#베이징#정상회담#북한#북핵#대북제재#압박#미국#중국#테러지원국#순방#아시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