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춘-우병우 國調불려나온다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탄핵 정국]‘최순실 특위’ 21명 증인 채택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과 우병우 전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국정조사 증인으로 출석한다. 박근혜 대통령과 독대한 8개 그룹 총수도 한날 소환된다.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 국정조사특별위원회’(국조특위)의 야 3당 간사는 21일 김 전 실장과 우 전 수석 및 최순실 씨, 차은택 씨 등 핵심 인물들과 기업 총수 등 총 21명을 증인 채택하기로 합의했다. 정치권은 사정기관을 장악한 ‘김기춘-우병우’ 라인이 최순실 씨(구속 기소)의 국정농단을 묵인했거나 도움을 줬을 것으로 보고 있다.

 증인으로 나오는 총수들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등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자격으로 소환되는 허창수 GS그룹 회장까지 포함하면 9명의 대기업 수장이 다음 달 5일 1차 청문회에 출석할 예정이다. 1988년 ‘5공 청문회’, 1997년 ‘한보 청문회’ 때 일부 기업 총수들이 국회에 나온 적이 있지만 4대 그룹을 포함해 주요 그룹 총수가 무더기로 불려 나오는 것은 이례적이다.

 해당 기업들은 이날 긴급 비상대책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다. 검찰이나 특별검사 등의 비공개 조사보다 청중이 있고 생중계까지 되는 국정조사가 기업들로서는 리스크가 더 크기 때문이다. 대부분 총수들은 국정조사를 받은 경험이 없다. 특히 올해 78세로 고령인 정몽구 회장이나 일본에서 나고 자라 한국어가 서툰 신동빈 회장 등은 의사소통이 완벽하지 않다는 부담까지 안고 있다.


● 재계 총수 9명, 12월 5일 한꺼번에 출석

“검찰조사 이어 또…” 경영타격 우려, 5共-한보청문회때보다 큰 규모

 한 그룹 관계자는 “검찰이나 특검 수사는 기본적으로 변호사를 대동할 수 있는 데다 진술이 끝난 뒤 발언을 되짚어 법적으로 남길 부분만 선택할 기회도 있다”며 “반면 국정조사는 대응 과정이 낱낱이 공개돼 상당한 전략과 임기응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기업들 간의 미묘한 온도 차도 감지된다. 20일 검찰의 중간수사 발표에 포함돼 있지 않은 삼성그룹과 SK그룹은 국정조사에서의 진술 수위를 놓고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 중인 내용을 함부로 발설할 수 없어서다. 총수들이 ‘증인’ 신분으로 출석하는 만큼 위증하면 처벌받을 수 있다는 점도 상당한 압박이 될 수 있다.

 반면 현대자동차그룹, 롯데그룹 등 이미 최 씨 등의 공소장에 등장한 기업들은 “검찰이 이미 밝힌 내용을 공개적으로 한 번 더 말하라는 의미 외에 또 뭐가 더 있느냐”며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재계에서는 국회의원들이 총수들에게 호통을 치는 장면 자체가 기업 브랜드 이미지를 훼손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재계 관계자는 “총수의 얼굴과 목소리가 노출되는 것이 사업적 측면에서도 상당한 부담”이라며 “이런 게이트가 한번 터지면 해외 거래처 및 파트너사들에서 ‘법적 문제가 없는 것인지’ 묻는 문의가 폭주한다”고 했다.

 경영 공백 심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다. 삼성이 추진하던 주요 조직 개편 작업은 국정조사나 특검 수사에 대한 재판이 끝날 때까지 잠정 중단될 가능성이 커졌다. SK, 롯데 등도 연말 정기인사의 규모를 대폭 줄이고 경영계획 확정도 줄줄이 미루는 분위기다.

 재계 한 관계자는 “다음 달 초 특검이 시작되면 총수들을 또 나오라고 할 게 뻔하다”며 “적어도 내년 말까지 기업들은 투자 등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펼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김창덕 drake007@donga.com·김지현 기자
#김기춘#우병우#국정조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