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물의 강인한 생존력, 전쟁 참화 속 사람도 살린다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의 침공으로 전쟁이 일어난 지 한 달. 양측을 합해 수만 명이 죽고, 우크라이나를 떠난 난민도 300만 명을 넘겼다고 한다. 전쟁이 벌어지면 인간뿐만 아니라 수많은 생물이 헛된 죽음을 맞는다. 우리는 인간이기에 인간의 고통부터 떠올린다. 하지만 지구에 존재하는 많…
- 2022-03-2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의 침공으로 전쟁이 일어난 지 한 달. 양측을 합해 수만 명이 죽고, 우크라이나를 떠난 난민도 300만 명을 넘겼다고 한다. 전쟁이 벌어지면 인간뿐만 아니라 수많은 생물이 헛된 죽음을 맞는다. 우리는 인간이기에 인간의 고통부터 떠올린다. 하지만 지구에 존재하는 많…

“올해 꿀 농사는 그냥 망했다고 보면 됩니다.” ‘꿀벌’ 값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이상기후를 비롯한 여러 요인으로 소멸 현상이 수개월째 지속하면서 꿀벌은 그야말로 귀한 몸(?)이 됐다. 충북 역시 마찬가지다. 도내 양봉 농가는 꿀벌 소멸 현상으로 말미암아 극심한 피해를 겪고…

약 2만 년 전 지구를 호령한 초대형 포유동물 매머드와 포식자인 고양잇과 동물 검치호가 자연사박물관의 앱(응용 프로그램)에서 살아 있는 모습으로 되살아났다. 이들은 지금 모두 멸종해 화석과 미라 형태로만 남아 있다. 맷 데이비스 미국 로스앤젤레스 자연사박물관 연구원팀은 빙하기 시…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깨어난다는 절기인 ‘경칩’(5일)을 이틀 앞둔 3일 경북 칠곡군 칠곡보 눈썰매장 언덕에서 어린이들이 개구리 인형 복장을 한 채 뛰어오르고 있다. 4일 전국의 낮 최고기온은 서울 14도, 부산 16도 등 3일보다 3, 4도가량 높은 11∼19도에 이를 것으로 예보됐다…
![[신문과 놀자!/고독이의 토막상식]겨울새 쇠오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02/17/111872105.5.jpg)
![[신문과 놀자!/어린이과학동아 별별과학백과]고문서에 기록된 염전 위치로 해수면 변화 알아냈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02/17/111836336.5.jpg)
조선 후기 이수광이 쓴 ‘지봉유설’에 등장하는 설화에 따르면 백제 27대 위덕왕 24년(577년) 전북 고창군 선운산 계곡엔 많은 도적이 살고 있었습니다. 도적들은 금품을 훔치고 주변 민가에 폐를 끼쳤지요. 이를 본 스님 검당선사는 도적들을 모아 바닷가에서 소금 만드는 법, 닥지로 한…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가 가상 공간에서 아몬드를 체험할 수 있는 ‘뷰티 시크릿 VR 스튜디오(이하 아몬드 스튜디오)’를 오픈했다. 3월 4일 금요일까지 운영 예정인 ‘아몬드 스튜디오’는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가 5년째 진행 중인 ‘아몬드, 아워 뷰티 시크릿(Almonds, Our Be…

지난 해 반려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반려동물 앱은 ‘펫프렌즈’인 것으로 나타났다.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가 2021년 1∼11월까지 반려동물 앱 월간 사용자 수(MAU, Monthly Active User)를 분석한 통계에 따르면, 펫프렌즈가 평균 22만 8163명을 …

반년을 아무것도 먹지 않고 겨울잠을 자면서도 근육량을 잃지 않고 생존하는 땅다람쥐의 비결이 장내 미생물인 것으로 밝혀졌다. 해나 캐리 미국 매디슨 위스콘신대 비교생명과학부 교수 연구팀은 열세줄땅다람쥐(사진)가 겨울잠을 자는 동안 요소를 장내 미생물로 흡수해 재활용함으로써 생존할 수 …

당뇨병이나 사고 등으로 팔다리를 절단당하는 사고를 겪은 사람에게 잘린 팔다리를 재생시켜주는 일이 가능해질 수 있을까. 미국 CNN은 26일(현지시간) 미 연구팀이 아프리카 발톱개구리의 절단된 다리를 재생시키는데 성공, 재생의학의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됐다고 보도했다. 도롱…

반달가슴곰 성체가 2년 연속 비무장지대(DMZ)에서 발견됐다. 2018년 새끼가 처음 발견된 후 2년 연속 포착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환경부와 국립생태원은 지난해 비무장지대(DMZ) 동부지역 생태조사에서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 ‘반달가슴곰’ 서식을 파악했다고 23일 밝혔다. 국립…

최근 동물원 내에서 동물 코로나19 감염이 증가함에 따라 야생 동물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이에 전문가들은 바이러스가 동물 종 간에 확산하는 과정에서 재변이 된 바이러스가 다시 인간을 감…

‘개통령’으로 유명한 반려견 행동교정 전문가인 강형욱 보듬컴퍼니 대표는 반려인들이 ‘학대’인 줄 모르고 하는 행동들이 많다며 대표적인 예로 ‘추운 겨울철 밖에서만 키우는 것’과 반대로 ‘너무 춥다며 방안에서만 키우는 것’을 들었다.강 대표는 1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

일본 동물원에서 생후 7개월 쌍둥이 판다가 처음으로 대중 앞에 모습을 보였다고 12일(현지시간) AP통신이 보도했다. 도쿄 소재 우에노 동물원에서 지난 6월 태어난 쌍둥이 판다는 공모를 통해 ‘샤오샤오’와 ‘레이레이’로 이름 지어졌다. 겨우 손바닥만 한 크기로 태어난 쌍둥이 판다는 …

최근 헝가리에서 강아지도 낯선 언어를 구분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6일(현지시간) 미국 CNN에 따르면 헝가리 부다페스트 외트뵈시 롤란드 대학 연구진이 강아지도 외국어·비(非)언어와 모국어를 구분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 관계자는 “각각의 언어는 다양한…

전남 해남군의 양봉 농가에서 수백만 마리의 꿀벌이 폐사하거나 한꺼번에 사라져 관계기관이 원인 파악에 나섰다. 5일 해남양봉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여름부터 해남지역 양봉농가에서 키우는 벌들이 집단 폐사하고 월동을 앞두고 사라졌다는 신고가 이어지고 있다. 해남에서는 80여 양봉농가가 2…

‘검은 호랑이’의 해인 임인년(壬寅年)을 맞아 새해엔 포효하는 호랑이의 기운을 받아 어려움을 극복하기를 소망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정작 자연에서는 호랑이의 우렁찬 울음소리를 들어보기 어렵다. 한때 한반도를 비롯한 시베리아와 터키 동부, 인도네시아에 이르기까지 아시아 전역에서 볼 …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차량에 동승하는 반려동물의 안전을 위한 전용 굿즈(사진)를 판매한다고 26일 밝혔다. 총 4종으로 구성된 굿즈는 카시트와 카매트, 반려동물용 베드와 하니스(안전벨트) 세트로 구성됐다. 볼보의 안전 철학을 사람을 넘어 동물까지 확대 적용한 것이다. 굿즈 판매금은 반려동…
![40년 만에 날아왔다, 마음의 문이 열렸다 [동행: 그렇게 같이 살기로 했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12/24/110935116.3.jpg)
지난달 10일 경남 창녕군 이방면 이주호 씨(61) 논에는 베어낸 벼 밑동만 남아 있었다. 논의 가장자리 2m 정도는 벼 밑동도 없이 흙과 물이 드러나 있었다. 물을 빼고 심어둔 마늘 싹이 올라와 푸릇푸릇해진 주변 논과 사뭇 다른 모습이었다. 이 곳은 이 씨가 따오기들이 먹이를 먹으며…
![설악산서 뛰놀던 산양, 서울 용마산에 오르다 [동행: 그렇게 같이 살기로 했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12/24/110935649.3.jpg)
멸종위기종은 어느 정도 개체 수가 늘어나면 새로운 서식지를 개척한다. 그게 자연의 순리다. 더구나 최근엔 도심에 숲길과 물길을 만들고 있다. 살 곳을 찾아 떠난 멸종위기종이 다시 우리 곁에 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이유다. 실제로 이렇게 서울에 돌아온 동물이 있다. 멸종위기종 야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