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 결핵균’ 사람 감염 국내 첫 확인…“인간 전파 증가 예상”
국내에서 소 결핵균이 사람에게 감염된 사례가 처음으로 확인됐다.17일 질병관리청 결핵정책과·진단분석과 공동 연구팀이 공중보건 분야 국제 학술지를 통해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지난해 1월 결핵 판정을 받은 56세 여성 환자 A씨의 감염경로를 조사한 결과 소 결핵균이 전파된 것으로 나타났다…
- 2025-04-1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국내에서 소 결핵균이 사람에게 감염된 사례가 처음으로 확인됐다.17일 질병관리청 결핵정책과·진단분석과 공동 연구팀이 공중보건 분야 국제 학술지를 통해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지난해 1월 결핵 판정을 받은 56세 여성 환자 A씨의 감염경로를 조사한 결과 소 결핵균이 전파된 것으로 나타났다…
![울프독 3마리와 쇼핑몰에…“입마개 의무 아니라지만” [e글e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4/16/131425725.3.jpg)
입마개를 채우지 않은 대형견들을 데리고 쇼핑몰을 다닌 여성 때문에 누리꾼들의 갑론을박이 이어졌다.견주 A 씨는 지난 10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오랜만에 빵 사러 왔다”는 글과 함께 반려견 세 마리와 함께 유명 쇼핑 복합시설을 찾은 영상을 게시했다.이 쇼핑몰은 반려동물과 함께 입…

중성화를 시키려던 반려견이 낯선 개로 인해 원치 않던 9마리의 새끼를 낳았는데, 상대 견주가 이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는 사연이 전해졌다.14일 JTBC ‘사건반장’에 따르면 3살 된 암컷 보더콜리 두 마리를 키우던 제보자 A씨는 반려견들을 산책시키던 중 낯선 수컷 개 한 마리를 발견했…

미국의 대형마트에 말을 타고 들어와 위협을 가한 남성들이 체포됐다.최근 미국 뉴욕포스트 등에 따르면 미국 루이지애나주의 한 월마트에서 말을 타고 들어와 난동을 부린 성인 남자 3명과 미성년자 1명이 체포됐다.당시 한 대형마트 고객이 찍어 X(트위터)에 올린 영상에는 4명의 흑인 남성이…

충남 아산의 산란계 농장과 청주 육용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했다. 지난해 10월 첫 발생 후 45·46번째 확진이다.고병원성 AI 중앙사고수습본부는 5일 충남 아산시 소재 산란계 농장(6만8000여 마리)과 충북 청주시 소재 육용오리 농장(1만3000여 마리…

이식용 장기 부족의 해결책으로 여겨지는 이종 이식이 신장과 심장에 이어 간으로 확장되고 있다. 린왕 중국 제4군의대 교수 연구팀은 유전자를 교정한 돼지의 간을 뇌사자에게 이식한 세계 최초 사례를 국제학술지 ‘네이처’에 26일(현지 시간) 발표했다. 이식 수술 후 10일 동안 이뤄진 집…

하루에 망고 2컵을 섭취하면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최근 미국 일리노이 공과대학 연구팀은 망고를 일정량 섭취하면 과체중 또는 비만인 성인의 인슐린 민감도가 향상되고 인슐린 수치가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연구는 과학 저널 ‘영…

야생 늑대와 개를 교배해 탄생한 종이 ‘울프독’이다. 최근 울프독 중에서도 희귀종으로 분류되던 개 한 마리가 570만 달러(83억 원)에 낙찰되면서 눈길을 끌었다.18일(현지시간) 뉴욕포스트 등에 따르면 인도 남부 카르나타카주 벵갈루루 출신의 유명 개 사육사 사티시(51)는 지난달 5…

국내 연구팀이 제주도 한라산의 4200년 전 흙을 분석해 당시 폭우의 증거를 밝혀내고 과거 제주도가 건조했을 것이라는 기존 가설을 뒤엎었다. 연구 결과는 제주도를 포함한 동아시아 지역의 장기 기후변화 예측 모델 고도화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조아라 기후변화대응연…

국내 식물에서 노로바이러스를 억제하는 성분이 발견돼 기대를 모으고 있다.12일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지난해 말 연세대 연구진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산뱀딸기 추출물이 노로바이러스를 억제하고 면역세포의 생존율을 높이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연구진은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면역세포에…

전남 고흥군 남양면 갯벌 등 여자만 내 고흥쪽 갯벌의 세계유산 등재 가능성이 높아졌다.10일 고흥군에 따르면 국가유산청을 통해 유네스코에 제출한 고흥 여자만 갯벌이 포함된 한국의 갯벌 세계유산 2단계 등재 신청서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의 완성도 검사 결과를 통과했다.세계유산 등재 신청…

쥐도 다른 쥐가 의식을 잃고 쓰러지면 입 주변을 물어뜯고 혀를 잡아당기는 행위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지난달 21일(현지시각) 미국 서던캘리포니아 대학교 연구진은 쥐의 ‘응급조치’와 관련한 실험 결과를 국제 학술지 ‘사이언스(Science)’에 게재했다.연구진은 마취제를 투여한 …

토마토에 다량 함유된 ‘라이코펜’(Lycopene)이 암 발생 위험과 사망률을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이란 이스파한대학 연구팀은 최근 국제 학술지 ‘Frontiers’에 “토마토에 다량 함유된 라이코펜이 전체 암 발생 위험을 5~11% 감소시키고, 암 사망률을 최대 24%까지…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에서 교량 상판 구조물 붕괴 사고가 발생하기 직전 근처에 있던 반려동물들이 관련 조짐을 알아채고 도망가는 모습이 포착됐다,지난 3일 YTN은 마당에 있던 개와 고양이가 몸을 급히 피하는 모습이 담긴 폐쇄회로(CC)TV 영상을 공개했다. 해당 CCTV는 지난달 …

전북 군산시와 부안군을 가로지르는 만경강 하구 일대가 새만금신공항 건설 추진으로 심각한 환경 위기에 처해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베이 지역 환경연구소(BAERI)’의 박태진 연구원을 비롯한 과학자들은 21일(현지 시간) 국제학술지 ‘사이언스’에 발표한 서신을 통해…

호주 해변에 좌초된 돌고래 떼 150여 마리를 구조하려던 공무원들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갔다. 호주 당국은 살아있는 90여 마리의 돌고래를 모두 안락사시키기로 했다.19일(현지시간) AFP, AP 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 18일 호주 남동쪽 태즈메이니아섬 서북쪽 외딴 해변에서 돌고래의 일…

전 세계 바다에 사는 붉은바다거북이 지구 자기장을 이용해 특정한 장소를 기억한다는 사실이 규명됐다. 심지어 특정 장소를 기억한 뒤 이를 ‘거북춤’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다거북은 지구 자기장을 통해 지리적 특징을 학습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바다거북 외에도 여러 동물이 지리적 …

200kg이 넘는 흑곰이 미국의 한 주택 지하실에 숨어 산불을 피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화제다.10일(현지시각) 미국 CNN에 따르면, 지난달 7일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로 한 주민이 급히 집을 비우고 대피했다.이후 집에 돌아온 주민은 집 아래 지하실 쪽에서 소음이 들…

고래의 노래가 사람의 언어와 언어학적으로 동질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특히 혹등고래의 노래는 언어와 더욱 닮았다는 점이 밝혀져 혹등고래의 노래가 전수되는 이유를 알아내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영국 세인트앤드루스대, 미국 스토니브룩대 등 공동 연구팀이 이빨고래, 수염고…

영하 10도를 밑도는 한파가 닷새째 이어지는 가운데 동물들도 추위를 피하기 위해 방한시설에 모여 들었다.7일 경기 과천시 서울대공원 동물원에서 머물고 있는 망토원숭이, 미어캣, 방사거북이 각각 열등기구 등 방한시설로 모여 추위를 피했다.기상처에 따르면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