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대통령실 사적채용’ 논란에 “내로남불 용궁채용”

  • 뉴시스
  • 입력 2022년 7월 16일 16시 40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8·28 전당대회 주자들은 16일 윤석열 대통령실 직원 ‘사적 채용’ 논란을 일제히 비판했다.

경남 양산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 욕설·고성시위 유튜버의 친누나에 이어 윤 대통령의 외가 6촌, 윤 대통령의 강원도 지인 자녀 등 대통령실 별정직 공무원 채용 의혹이 잇따른 데다가,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지역구 선거관리위원 자녀까지 채용된 것이 드러나자 집중 공격을 가하는 모양새다.

서용주 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역선관위원의 자녀에 대한 부분은 이해충돌에 따라 위법 여부를 따져야 할 사안”이라며 “권 원내대표는 그렇게 당당하다면 이중 취업사실을 알고 있었는지를 밝히고 공직자이해충돌방지법에 따라 추천을 한 시점과, 청탁의 형태, 채용에 미친 영향 등 전반에 대해서 떳떳히 밝히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서 부대변인은 “공정과 상식을 내세운 윤석열 대통령실이 공정과 상식의 사각지대로 전락하지 않기 위해선 후안무치한 태도를 버리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처신을 해야 할 것”이라며 “성난 민심은 외면한다고 사라지는게 아니다. 전 정권 탓하기 전에 사적채용 압력과 채용 청탁 의혹에 대한 소명부터 충실히 하는 것이 추락하는 지지율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경고했다.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박주민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은 다시는 ’공정과 상식’이라는 말을 입에 올리지 마시라”며 “무엇이 잘못된지도 모르는 인식 수준에 참담함을 느낀다”고 밝혔다.

또 채용자가 ‘최저임금보다 조금 더 (월급을) 받는 9급 행정요원’이라는 취지의 권성동 원내대표 해명에 대해서도 “성악가였던 우 씨가 시민사회수석실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설명하는게 먼저”라며 “지인을 앉혀다 놓은 것이 잘못됐다고 했더니 오히려 월급이 적다며 적반하장의 태도를 보이니 국민들이 분노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 지인 황씨의 아들 시민사회수석실 채용, 극우 유튜버 안정권 씨의 친누나 홍보수석실 채용, ‘개사과’를 올렸던 코바나컨텐츠 직원 정모씨 채용 등 계속되는 인사 논란에 국민들은 실망을 넘어 좌절을 느끼고 있다”며 “상식에 어긋난 ‘비선정치’의 끝이 어떻게 됐는지는 윤석열 대통령 본인이 가장 잘 알 것”이라고 경고했다.

당대표 후보인 강병원 의원 역시 페이스북에서 “명실상부한 ‘윤핵관 of 윤핵관’ 장제원 의원이 대통령실 채용에도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사실 역시 명백해졌다”며 “권 대표가 쏘고, 장 의원이 받는 ‘불공정-무공정 찰떡 호흡’이 국민을 숨막히게 한다.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이 그토록 강조했던 ‘능력주의’는 이렇게도 허술한 것이었느냐”라고 꼬집었다.

권 원내대표를 향해선 “본인의 압력에 의한 대통령실 사적채용에 관해 즉각 사과하고, 당 차원의 재발방지 대책을 내놓으라. 아울러 공직자 이해충돌 소지에 대해 본인이 먼저 조사를 요청하라”고 요구했고, 윤 대통령을 향해선 “부당한 압력에 의한 사적채용의 실태를 조사하고, 관련자들은 모조리 사퇴시키시라”고 촉구했다.

최고위원 출마를 선언한 고민정 의원도 “국민들께 더 가까이 가겠다며 멀쩡한 청와대를 놔두고 용산 국방부를 밀어내고 들어간 대통령실”이라며 “그러나 결과는 온통 자신의 친인척, 지인들로 가득 채운 윤석열 궁궐을 만들어 놓았다”고 꼬집었다.

고 의원은 “대통령실을 이 지경으로 만든 대통령실 인사 담당인 총무비서관, 총괄 책임자인 비서실장은 당장 그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며 “대통령은 대국민사과를 통해 일신우일신의 의지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했다. 고 의원은 문재인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바 있다.

이원욱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선관위원 아버지를 둔 대통령지인 아들 용궁채용, 윤석열정부와 국민의힘의 내로남불의 끝판왕”이라며 “국민의힘 보좌진과 기자들은, 용산 대통령실을 용궁이라고 부른다. 비이성적이고 불공정한 채용이 난무하는 용궁의 모습을 보며, 지금이 2022년인가 묻게 된다”고 했다.

전날 오마이뉴스 보도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40년 지기인 강원도 지역인사의 아들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두고 야당을 중심으로 ‘사적 채용’ 논란이 제기됐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