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총리, 김부겸 총리 태우고 직접 운전…“파격적 예우”

  • 뉴스1
  • 입력 2022년 3월 20일 22시 13분


코멘트
김부겸 국무총리가 20일(현지시간) 오전 칼리드 카타르 총리가 운전하는 렉서스 SUV 차량에 탑승해 확대회담 장소로 이동하고 있다. (총리실 제공) © 뉴스1
김부겸 국무총리가 20일(현지시간) 오전 칼리드 카타르 총리가 운전하는 렉서스 SUV 차량에 탑승해 확대회담 장소로 이동하고 있다. (총리실 제공) © 뉴스1
카타르를 공식방문 중인 김부겸 국무총리는 20일(현지시간) 오전 타밈 빈 하마드 카타르 국왕을 예방하고 칼리드 빈 칼리파 빈 압둘아지즈 알 타니 카타르 총리와 회담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10시5분 국왕의 주궁인 ‘아미르 디완’을 찾아 약 30분간 타밈 국왕을 예방한 후 칼리드 총리가 직접 운전하는 차량을 타고 확대회담 장소인 마마르 팰리스(왕궁 영빈관)로 함께 이동했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칼리드 총리가 직접 운전해서 영빈관으로 가는 건 외교적으로 파격적인 예우”라며 “한국과의 관계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보여준 인상적인 사례”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약 55분간 칼리드 총리와 확대회담에 이어 30분의 짧은 오찬 후 다시 칼리드 총리와 35분간 양자 회담을 가졌다.

김 총리는 칼리드 총리에게 도하 메트로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의 정산 문제를 언급하며 “우리 기업들의 애로사항이 조속히 해소될 수 있도록 관심과 노력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칼리드 총리는 “양국이 협력 사업을 하다보면 기업 간 크고 작은 분쟁이 있을 수 있지만 이런 과정과 판결에 따라서 확실하게 해소가 될 것”이라며 “이런 문제 때문에 기업이 블랙리스트에 오르거나 피해를 보는 것은 단연코 없다. 빠른 시일 내에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확언 드리겠다”고 답변했다.

김 총리는 또 이번 회담에서 LNG 등 양국 간 에너지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카타르는 우리의 제1위 ‘LNG 공급국’으로, 2021년 기준 우리나라 전체 LNG 공급물량의 25%를 차지한다.

앞서 한국가스공사는 2021년 7월 카타르석유공사(QP)와 2025년부터 2044년까지 연간 200만톤 카타르산 LNG를 한국에 공급한다는 내용으로 LNG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했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0일(현지시간) 오전 칼리드 카타르 총리와 확대회담을 진행하고 있다. (총리실 제공) © 뉴스1
김부겸 국무총리가 20일(현지시간) 오전 칼리드 카타르 총리와 확대회담을 진행하고 있다. (총리실 제공) © 뉴스1
김 총리는 우크라이나 전쟁 등 국제적으로 에너지 공급망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안정적으로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해준 데에 사의를 표했고 칼리드 총리는 담담하게 계약에 대한 신뢰를 지킬 것이라는 원칙적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칼리드 총리는 특히 LNG 공급을 위해 LNG 운송선과 관련, 우리와 조선 협력을 강조했고 다가오는 2022년 11월 카타르 월드컵을 지원해준 것에 대해 김 총리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그러면서 9회 연속 본선에 진출한 한국 대표팀이 이번 카타르 월드컵에서도 본선 진출을 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중동 외교와 관련, 작년 8월 아프간 사태 이후 도하로 이주해 임시사무소 개소를 준비하고 있는 주아프간 대사관에 대한 카타르 측 배려에 대해 사의를 표했다. 아울러 미국의 대이란 제재에 따라 자금동결로 인해 관계가 얼어붙은 이란과의 관계와 관련, 카타르가 중재자로서 한국 정부에 여러 조언과 도움을 준 것에 대해 평가했다.

칼리드 총리는 한국과 카타르가 현재 지속적으로 고위급 협의를 운영해온 것을 언급하며 올해 6회째 되는 한-카타르 고위급 협의회가 지속적으로 발전해 에너지·인프라 뿐만 아니라 보건·교육·수소·농업 분야에서 양국 간 경제협력이 활성화될 수 있기를 강력히 희망한다고 말했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이번 카타르 방문은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인해 불안정한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에서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가져가기 위한 한-카타르 관계 발전 강화 기반을 조성하고 나아가 건설인프라뿐 아니라 여러 영역에 걸친 양국 간의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지난 1월 문재인 대통령의 중동 순방(UAE·사우디·이집트)에 이어 중동 외교를 다변화하는 데 기여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김 총리는 이날 오후 삼성물산이 수주한 북부 가스전 지역인 라스라판(Ras Laffan) 산업단지 현장을 방문한다.

카타르 북부 가스전은 세계 최대 LNG 생산기지 중 하나로 삼성물산이 이 가운데 16.7억달러 규모의 ‘패키지2’ 공사를 단독 수주했고 현재는 공사 미개시 상태다. 2025년 11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 총리는 이어 이날 저녁 카타르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과의 만찬 간담회를 갖는다. 도하 메트로 건설 사업에 참여한 삼성물산과 GS건설, SK건설의 공사금액 정산 합의와 관련해 각 기업들로부터 고충을 듣고 해소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도하=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