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강국 벨기에로 날아간 K컬쳐 대표주자 한국만화

장윤정 기자 입력 2021-09-09 09:09수정 2021-09-09 09:11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브뤼셀국제만화축제서 주빈국 행사 개최 등 잇따라 초청 전시
세계적인 만화 강국 벨기에 브뤼셀에 한국 만화 콘텐츠가 잇따라 초청되면서 그 위상을 빛내게 됐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따르면 9월 10일부터 10월 24일까지 한벨 만화전 ‘만화로 말하다’ 특별전시회가, 9월 10일부터 12일에는 한-벨 수교 120주년 기념 브뤼셀국제만화축제 주빈국 행사가 개최돼 한국 만화콘텐츠가 벨기에에 선보인다.

●만화강국 벨기에에서 각종 전시로 한국 만화 위상 뽐내
벨기에는 세계적인 만화 강국으로 ‘스머프’와 ‘틴틴’, ‘럭키 루크’가 탄생한 나라다. 만화는 초콜릿, 맥주와 함께 벨기에 문화를 대표하는 핵심 아이콘으로, 1989년 세계 최초로 문을 연 벨기에 만화박물관은 한 해 2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찾는 브뤼셀의 명소가 됐을 정도다. 이 같은 벨기에가 자랑하는 브뤼셀국제만화축제에 한국이 주빈국으로 행사를 진행하는 것은 최초로, 한국만화의 저력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한벨만화전 ‘만화로 말하다’는 벨뷰박물관에서 9월 10일부터 10월 24일까지 개최된다. 민주주의, 번영, 연대, 다원주의, 이주, 언어 및 유럽이라는 7가지 주제들 중심으로 한 한국과 벨기에 작가들의 만남이 펼쳐진다. 대상의 변화와 사회를 비추는 거울로서의 만화와 ‘스피커’로서 만화가 말하려는 것을 보여줄 예정이며 마영신, 백성민, 앙꼬작가, 오세영, 최호철 작가가 참여한다.

한-벨 수교 120주년 기념 브뤼셀국제만화축제 주빈국 행사는 9월 10일부터 12일까지 한국 만화를 주제로 펼쳐진다. 공연, 작가 사인회, 토크쇼, 드로잉쇼를 통해서 한국작가와 만화를 사랑하는 세계인들이 함께 교감하고, 또 한국만화 콘텐츠를 알리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주요기사
본 행사에서는 대한민국 장승명인 김종흥이 ‘만화대장군과 웹툰여장군 장승깍기’ 공연도 열린다. ‘한국의 맛을 그리다’ 토크쇼에서는 한국과 벨기에의 다른 음식문화를 만화를 통해 이야기하고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밖에 한국 최고의 시사만화가 박재동 작가를 만나 즉석 캐리커쳐를 선물 받는 행사와 2020년 하비상 ‘최고의 국제 도서 부문’ 등을 수상한 ‘풀’의 김금숙 작가와 최초로 온라인 스크롤 웹툰을 탄생시킨 ‘위대한 캐츠비’ 강도하 작가의 토크쇼도 진행된다.

지난 7월 9일부터 내년 1월 9일까지는 벨기에만화센터에서 ‘한국만화의 비상(飛上):만화, 웹툰’을 주제로 특별전도 이어진다. 이번 전시는 20세기 초반의 신문 만화에서부터 박기정, 신문수, 이현세, 김수정 등 원로 만화가의 작품, 주호민 작가의 ‘신과 함께’ 등 만화가 50여 명, 90여 개 작품이 소개되고 있다. 한국만화가 어떻게 성장해 왔으며, 웹툰을 비롯한 현재의 한국만화가 세계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한눈에 보여주는 자리다.

●“K컬처의 대표주자 만화”
이번 행사와 전시들은 한국만화를 유럽에 알리는 역할을 넘어 산업으로서의 만화,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K컬처(K-culture) 등으로의 진화에 힘을 싣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황희장관은 “세계인의 사랑을 만는 K컬처의 대표주자인 한국만화가 만화 강국에서도 그 위상을 떨치고 있어 자부심을 느낀다”고 밝혔다. 김재환 주벨기에유럽연합 한국문화 원장은 “벨기에는 자국의 만화를 예술적 경지에 올려놓은 출판만화의 강국이고, 한국은 모바일 플랫폼이 중심이 되는 시대에 웹툰을 세계적인 문화상품으로 키운 국가”라면서 “이번 행사는 유럽 만화의 ‘전통’이 어떻게 이 장르의 ‘미래’와 만나는가를 보여주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신종철 원장은 “한국만화의 과거와 현재를 벨기에인이 만나 깊이 이해하기를 바라며, 한국과 벨기에 양국의 만화가 문화라는 큰 물줄기에서 만나 즐거운 여정을 함께 떠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장윤정 기자 yunjng@donga.com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