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두달 앞, 국민은 ‘반대’ 정부는 ‘강행’…日언론은 ‘엇갈려’

  • 뉴시스
  • 입력 2021년 6월 1일 17시 08분


코멘트

진보 언론 "목숨 건 개최 허용 못해"
보수 언론 "정부, 개최 노력 계속 하라"

 1년 연기된 도쿄올림픽이 두 달도 채 남지 않았으나 일본 내 코로나19 감염 상황은 여전히 심각하다. 각종 일본 언론의 여론조사에서 올림픽 개최 반대 여론은 60%를 넘어섰고, 도쿄도 등 9개 광역지역에 발령된 긴급사태 선언은 이달 20일로 연기되는 등 감염 상황은 여전히 심각한 상황이다. 그러나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 및 일본 정부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올림픽 강행 의지는 확고하기만 하다.

일본 국민들의 올림픽 개최에 대한 불안감은 커져가기만 하지만 일본 언론의 견해는 양분된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일본 유력 6개 일간지의 사설을 살펴보면 진보 언론은 국민의 목숨을 건 올림픽 개최에 반대한다는 견해를 피력하고 있지만, 보수 언론은 방역 대책을 철저히 해 올림픽을 진행하라고 주문하고 있다.

일본의 진보 성향의 유력 일간지인 도쿄신문은 1일자 사설에서 “목숨을 걸고서까지 개최를 강행하는 것은 허용할 수 없다”며 일본 정부를 비판했다.

도쿄신문은 “코로나19가 이대로 계속된다면 도쿄올림픽은 안전·안심과는 거리가 먼 대회가 된다”며 “사람의 목숨을 걸고까지 개최를 강행하는 것은 허용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9개 광역지역의 긴급사태 연장 상황 및,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 의료 시스템의 붕괴 위험, 그리고 더딘 백신 접종 속도 등 일본이 처한 현실이 안전한 올림픽을 개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인도발 변이 바이러스 확산 우려까지 겹치면서 긴급사태 선언이 예정대로 해제될지도 불확실환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그럼에도 일본 정부와 IOC 등은 ‘개최는 이미 정해졌다’는 식의 행보를 보이고 있다며, 지난달 28일 스가 총리의 기자회견에 대해 “개최국의 최고 책임자로 실격”이라고 힐난했다.

당시 스가 총리는 긴급사태 선언 중에도 올림픽을 개최할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예스’도 ‘노’도 아닌 애매모호한 답변을 내놨다. 이에 대해 신문은 “긴급사태 선언 중에도 개최할 여지를 남겨두고 싶기 때문”이라며 “이렇게 중요한 문제에 말끝을 흐렸다”, “대회에 대한 신뢰을 받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도쿄신문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들의 생명과 건강으로, 개최의 전제조건은 그것을 지킬 수 있다는 확신을 많은 사람이 공유할 때 뿐”이라며 일본 정부를 향해 “전문가의 경고에 진지하게 귀를 기울이라”고 촉구했다.

앞서 또 다른 진보 성향 언론인 아사히신문은 지닌달 26일 사설에서 스가 총리에게 올림픽 중단을 결정하라고 요청했다.

아사히는 ‘올 여름 도쿄올림픽, 중단 결단을 총리에게 요구한다’는 제목의 사설에서 코로나19 확산이 멈추지 않는 상황에서 올림픽 개최는 도저히 이치에 맞지 않는다며 스가 총리에게 올림픽 중단을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아사히도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의 생명”으로,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기반을 지켜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올림픽으로 이러한 것들이 위협받는 사태를 초래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또 올림픽이 정권을 유지하고 선거를 위한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며, 국민의 반대 목소리에도 스가 총리는 강행 의지를 보이고 있다며 비판했다.

반면 극우 성향의 산케이신문은 일본 정부의 개최 노력을 응원했다. 산케이는 지난달 28일자 사설에서 “올림픽 개최를 위해 정부는 노력을 계속하기 바란다”며 “그것은 코로나19 감염을 억제해, 사회·경제를 진전시키는데 있어서도 큰 일보”라는 주장을 폈다.

이 신문은 2002년 월드컵 한일대회 등을 예로 들며 “최고의 무대에서 승패를 겨루는 선수의 모습은 큰 감동과 흥분의 기억을 남겼다”며, “목표를 향해 생각을 거듭하는 기쁨을 가르쳐 준 것은 대단한 스포츠의 힘”이라며, 국민의 건강은 안중에도 없는 발언을 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의 백신 접종 계획 등 방역 대책을 높이 평가하며, 작년 이후 관중이 있는 큰 스포츠 행사를 치룬 지식을 축적했다며, 도쿄올림픽도 감염 위험을 최대한 낮춘 상태에서 개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장밋빛 전망을 내놨다.

일본 최대 일간으로 보수 성향의 요미우리신문도 마찬가지 논조다. 요미우리는 지난달 27일 사설에서 정부를 향해 감염 방지책을 철저히 함으로써 안전한 올림픽을 개최하라고 주문했다.

신문은 올림픽 출전 선수에 대한 백신 접종이 진행되고 있고, 해외 관중 수용을 포기해 “개최 환경이 갖춰졌다”고 평가했다.

요미우리도 “지난 1 년간 각종 대형 시설이나 행사장 등에서 다양한 감염 대책을 강구해왔다”며 이러한 축적된 지식을 올림픽에서 철저히 살리라고 당부했다.

중도 성향의 마이니치신문은 “국민의 가장 큰 책무는 국민을 지키는 것”이라며 이달 20일로 연장된 긴급사태와 관련해, 연장 기간 동안 감염 대책이 성공하지 않았는데도 올림픽 개최를 위해 긴급사태를 해제하지 말라고 일본 정부에 촉구했다.

또 감염 대책을 위해서는 올림픽을 무관중으로 개최해야 하며, 광장 등에서 모여서 올림픽 경기를 함께 시청하는 퍼블릭 뷰잉 등도 실시해서는 안된다며 철저한 방역 대책을 요구했다.

일본 최대 경제지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지난달 22일 사설에서 올림픽을 강행하려는 정부를 비판하지 않고 다만 국민의 불안을 불식할 수 있는 구체적 방역 대책을 제시, 무관중을 대안으로 고려하라고 촉구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