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다음주 경찰 포토라인에 선다”…고소·고발 20여건 달해

  • 뉴스1
  • 입력 2018년 10월 24일 10시 31분


코멘트

이 지사측 “공정수사 요청”…강한 불만 제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6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아주대학교병원에서 최근 배우 김부선 씨가 밀회 증거로 주장한 신체 부위 점에 대해 신체검증을 마친 후 나서고 있다. 이날 신체검증은 객관성 확보를 위해 경기도청 출입기자 3명, 경기도청 관계자 3명, 피부과·성형외과 전문의 2명등이 참여했다. 2018.10.16/뉴스1 © News1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6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아주대학교병원에서 최근 배우 김부선 씨가 밀회 증거로 주장한 신체 부위 점에 대해 신체검증을 마친 후 나서고 있다. 이날 신체검증은 객관성 확보를 위해 경기도청 출입기자 3명, 경기도청 관계자 3명, 피부과·성형외과 전문의 2명등이 참여했다. 2018.10.16/뉴스1 © News1
이재명 경기지사가 다음주 경찰의 포토라인에 선다.

‘여배우 스캔들’ 등 사건을 수사중인 경기 분당경찰서는 24일 이 지사가 다음주 경찰에 출석한다고 밝혔다.

지난 6월 바른미래당이 이 지사를 고발한지 4개월 만이다. 그 동안 경찰은 배우 김부선씨, 방송인 김어준·주진우씨 등을 불러 조사를 진행해 왔다.

경찰은 이 지사의 변호인과 출석 일정을 조율해왔고, 출석 날짜를 사실상 확정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경찰은 지난 12일 이 지사의 자택과 신체 등에 대해 압수수색 카드를 꺼내들며 사실상 소환 초읽기에 돌입했다.

6·13 지방선거가 끝난지 4개월이 지났고, 선거사범 공소시효도 2개월 밖에 남지 않았다. 더이상 미룰 수 있는 시간이 없다.

중점 조사내용은 바른미래당 고발건이다.

앞서 지난 6월 초 바른미래당 성남적폐진상조사특위는 검찰에 Δ친형(이재선씨)을 정신병원에 강제 입원시키려 한 의혹 및 배우 김부선씨 관련 의혹을 부인한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죄 Δ친형(이재선씨)을 정신병원에 강제로 입원시키려 한 직권남용죄 Δ기업들로부터 성남FC에 광고비 명목의 금액을 지불하도록 한 특가법상 뇌물죄 등의 혐의로 이 지사를 고발했다.

경찰은 동시에 이 지사가 고발을 한 사건도 살필 예정이다.

다만 이 지사의 ‘조폭 연루설’, ‘일베 가입 및 검사 사칭’ 등 이 지사와 연관된 고소·고발건이 20여건에 달해 조사가 단 한 차례로 끝나기는 어렵지 않겠냐는 전망이다.

이번 조사에서 경찰은 이 지사의 ‘친형(故 이재선씨) 정신병원 강제입원’ 의혹을 중점 살필 전망이다.

지난 12일 경찰은 이지사 본인(신체), 주거지, 성남시청(4개과)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성남시청 압수수색은 컴퓨터 삭제 파일까지 복원하며 증거를 확보하는데 주력했다. 경찰은 지난 7월에는 분당보건소를 압수수색 해 의료기록 등 관련 서류를 확보했다.

경찰은 이 지사가 조직적으로 공무원을 움직여 정신상태가 정상이었던 친형을 강제입원을 시도한 정황이 있는지의 직권남용죄를 살필 예정이다.

경찰은 이 지사가 신체검증까지 마친 ‘여배우 스캔들’도 들여다 볼 계획이다.

여배우 스캔들은 이 지사가 지난 16일 스캔들 논란을 털어내기 위한 신체검증에 나서며 재점화됐다.

김부선씨는 이 지사의 은밀한 특정 부위에 ‘동그랗고 큰 까만 점’이 있다고 주장해왔다.

검증을 진행한 아주대병원측은 “특진 결과 점이나 레이저 시술 반흔 및 수술적 절제 후 봉합 반흔은 관찰되지 않았다. 피부과 전문의와 성형외과 전문의가 밝힌 공통된 소견으로는 점을 뺀 흔적이나 혹은 레이저 시술, 봉합 등은 관찰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지난 9월 배우 김부선씨는 피고발인 신분으로 강용석 변호사와 함께 분당경찰서에 출석했다.

당시 강 변호사는 조사를 마치고 난 후 취재진 앞에서 “수사 과정이 순탄했고 그만큼 품고 있었던 수사 의혹 또한 풀렸다”며 “김씨도 이에 따라 수사에 적극 협조했다”고 답했다.

다만 김씨는 바른미래당 측에서 이 지사를 대상으로 고발한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과 관련해서는 참고인 신분이기 때문에 분당경찰서에서는 진술을 하지 않았다.

이 지사측은 최대한 수사에 협조하되 공정수사를 요청하고 있다.

김용 경기도 대변인은 경찰의 이재명 경기도지사 수사와 관련, “부당하게 수사범위가 확대됐고 수사과정상 강압과 기밀 유출의혹이 있다”고 강한 불만을 제기했다.

김 대변인은 24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경찰은 공정하고 신속한 수사로 한 점의 의혹도 남겨서는 안 된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경찰은 지난 6·13 지방선거 이후 선거법 등으로 경기도지사에 대한 수사를 벌여왔다”며 “법을 위반했다면 당연히 도지사가 아니라 그 누구라도 합당한 책임을 져야 한다. 하지만 최근 경찰의 수사행태를 보면 상식선에서 벗어난 일들이 많이 벌어지고 있다”고 작심하고 비판했다.

그는 “선거 후 흔히 취하되는 고소, 고발건과는 다르게 선거 때마다 단골소재였던 사안이 3차례의 성남시 기관 압수수색과 현직 도지사의 자택까지 압수수색까지 필요했는가(의문이다)”고 말했다.

(수원=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