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YJ,도쿄돔서 3년간 억압된 恨 쏟아내…다양한 활동 경험 빛나

  • Array
  • 입력 2013년 4월 5일 07시 00분


코멘트
JYJ, 시련·위기 극복한 ‘성숙함’으로 15만 관객 매료
‘日활동 재개’ JYJ, 3년만에 도쿄돔서 15만 관객과 뜨거운 포옹

● 2010년 6월 이후 3년만 ‘왕
의 귀환’
● 3회 15만석 티켓 오픈과 동시
에 매진
● “이번 공연이 새로운 시작의 의미가 되길”


남성그룹 JYJ(준수 재중 유천)가 3년만에 다시 찾은 열도를 뜨겁게 달궜다.

JYJ는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총 3회에 걸쳐 일본 도쿄돔에서 라이브 콘서트 ‘더 리턴 오브 더 JYJ’(The return of the JYJ)를 개최했다. JYJ는 이 자리에서 일본 활동 중단으로 지난 3년간 속으로 흘렸던 눈물을 모두 보상받았다.

그들의 귀환에 누구보다 기뻤던 사람은 바로 팬이다. 공연 전부터 팬들의 열정적인 사랑에 도쿄돔이 후끈후끈 달아올랐다. 팬들은 공연이 시작되기 전부터 일제히 일어나 붉은색 야광 응원 도구를 흔들며 JYJ를 맞이했다. 팬들의 함성이 도쿄돔을 개득 채웠다. 5만 관객이 하나 돼 JYJ를 원했고, 세 사람은 5만 관객에게 자신들의 모든 것을 꺼내놓고 마음과 마음으로 교류했다.

JYJ는 시작부터 강렬했다. 세 사람은 56명의 댄서와 함께 화려하게 등장했다. 멤버들은 도쿄돔 전체를 누비며 오랜 시간 자신들을 기다려준 팬들에게 보답했다. JYJ의 한마디 한마디에 관객들은 웃고 기뻐했다. JYJ의 노랫말에 숨죽여 경청하고 또 열렬히 반응했다.

JYJ는 “도쿄돔으로 다시 돌아오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하지만 돌아와 보니 흘러간 시간을 제외하고는 모든 것이 그대로다. 공백이 길었던 만큼 3회 공연이 다 채워질까 걱정했는데 공백은 우리와 팬들 사이의 믿음으로 채워져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공연을 통해 팬들의 마음을 확인할 수 있어 기쁘다”는 소감을 밝혔다.

JYJ의 도쿄돔 공연은 2010년 6월 ‘땡스기빙 라이브 인 돔’이후 4년 만이다. 그들은 그해 9월 일본 에이벡스의 계약해지로 인한 법적 소송으로 일본에서 활동 하지 못했다. 이번 공연은 소송으로 활동이 막혀 있던 JYJ가 지난 1월 승소한 후 일본에서 갖는 첫 공식 행사다.

“일본은 우리에게 있어 한국에 이은 두 번째 고향입니다. 우여곡절이 많았고 이제야 법적 소송이 끝났어요. 일본 활동의 시작이라고 믿었던 지난 도쿄돔 공연이 끝이 될 줄 몰랐어요. 그런 의미에서 이번 공연이야말로 새로운 시작이 됐으면 합니다.”

▶ 3년간의 恨, 진솔함과 성숙함으로 승화

JYJ는 자신들의 첫 번째 월드와이드앨범 더블타이틀곡 ‘아이 걸’(Ayyy Girl)과 ‘(비 더 원’(Be the one)으로 본격적인 공연을 시작을 알렸다.

이어 멤버들의 솔로 무대가 이어졌다. 제일 먼저 솔로 무대를 장식한 멤버는 준수다. 준수는 ‘브레스’(Breath), ‘룰러바이’(Lullaby) 무대에서 지팡이를 이용해 섹시한 매력을 선보였다. 도쿄돔 공연장 전체를 돌며 팬 한 명 한 명과 인사를 나누며 팬들과 함께 하는 축제를 즐겼다.

바통을 이어받은 재중은 한일 합작 프로젝트 댄서팀 16명과 눈과 귀를 매료시키는 무대를 연출했다. 돌출 무대 끝 5m 높이의 리프트 간이 무대를 통해 더욱 가까이 팬들을 만났다.

박유천은 이번 공연을 통해 자작곡을 공개해 팬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지난해와 올해 각각 솔로 앨범을 발매한 준수와 재중과는 달리 드라마 활동에 매진해 솔로곡이 없던 유천은 이번 공연을 위해 팬들에게 바치는 곡인 ‘그녀와 봄을 걷는다’를 공개했다. 그는 이 곡으로 오랜만에 다시 만나는 JYJ와 팬들의 설레는 감정을 남녀 사랑이야기에 빗대어 아름답게 표현했다.

공연이 중반으로 다다랐을 때 준수와 재중은 지난해 발매한 각각의 솔로 앨범 곡을 선보였다. 재중은 최근 국내에서 발매한 첫 번째 솔로 미니앨범 타이틀곡 ‘마인’ 무대를 선보였다. 5만 명의 팬들의 모든 관심이 재중에게로 향했다. 재중의 강력한 록스피릿이 일본에서도 빛을 발하는 순간이었다. 준수는 지난해 발매한 솔로 앨범 타이틀곡 ‘타란탈레그라’ 무대는 도쿄돔 전체를 가득 메웠다. 준수의 몸을 아끼지 않은 안무와 열창에 팬들은 추임새까지 넣어가며 공연장의 열기를 끌어올렸다.


▶ 위로와 격려로 이뤄진 초대형 ‘힐링’


《지지 않을 거라고 힘낼 거라고 몇 번이나 다정하게 웃어주네. 아무것도 두렵지 않아요.》 -아야카 ‘미나 소라 노시타’ 중에서-

JYJ는 솔로 무대 중간 중간에 일본 곡 ‘미나 소라 노 시타’(Minna sora no sita)’, ‘레이니 블루’(Rainy blue), ‘글래머러스 스카이’(Glamorous sky)를 선보였다. JYJ는 “오랜만에 만나는 만큼 일본 팬들을 위해 준비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곡이기도 하지만, 이 곡엔 팬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우리의 마음이 담겨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레이니 블루’는 JYJ가 동방신기로 활동할 당시 불렀던 곡이기에 더욱 눈길을 끌었다. 멤버들은 “3년 전 도쿄돔 공연을 회상할 수 있고, 우리에겐 추억이 담겨있는 곡”이라며 자신들은 물론 자신들을 오랫동안 기다려준 팬들의 마음을 위로했다.

공연 말미에 다시 팀 공연이 시작됐다. JYJ는 첫 한국어 앨범의 타이틀곡 ‘인 헤븐’(In heaven)으로 팬들과 하나 되는 무대가 이어졌다. 이어진 ‘소년의 편지’와 ‘겟 아웃’(Get out), ‘유어’(You're), ‘찾았다’ 무대에선 5만 관객이 모두 하나 되어 JYJ 함께 노래했다. 관객들은 한국어로 이뤄진 노래까지 함께 열창하는 장관을 연출했다. 세 멤버는 따로 또 같이 드넓은 도쿄돔 곳곳을 제 안방처럼 누볐다.

“오늘까지 3년 걸렸는데 이렇게 시간 걸릴 줄 몰랐어요. 여러분과 함께하는 이 시간은 소중한 순간입니다. 여러분들이 보여준 사랑을 잊지 않을 겁니다.” (준수), “앞으로도 일본에서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유천), “우리에겐 3년이 긴 시간이었어요. 혼란스러운 시간이기도 했고요. 처음에는 우리가 강한 마음으로 열심히 하면 곧 만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1년이 지나도 볼 수 없고 2년이 지나도 볼 수 없었습니다. 하루하루가 우리에겐 힘든 시간이었죠. 서로 신뢰가 없으면 이렇게 긴 시간 동안 기다릴 수 없었습니다. 여러분들이 우리를 믿을 수 있도록, 여러분들이 실망하지 않도록 앞으로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재중)

공연의 대미를 장식한 곡은 ‘낙엽’이다. 이 곡은 JYJ의 새로운 시작을 담은 곡이다. 멤버들은 무대에 앞서 저마다 팬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며 서러웠던 감정을 모두 털어 놨다. 세 사람은 애써 눈물을 참았다.


▶ 오감을 만족한 질 높은 공연 ‘성공적’


공연이 모두 끝나고 멤버들은 무대에서 사라졌다. 하지만 JYJ를 원하는 관객들의 함성든 사라질 줄 몰랐다. 쉼 없는 ‘앙코르’ 외침이 결국 JYJ를 다시 무대로 이끌었다. JYJ는 5만 관객과 하나 되는 율동으로 아쉬움을 달랬다. 5만 관객과 함께 연출한 군무가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특별한 이들의 마지막을 장식했다.

3일간 열린 이번 JYJ 도쿄돔 콘서트에는 15만 관객이 자리를 가득 메웠다. 공연이 평일에 이뤄졌음에도 티켓은 오픈과 함께 매진됐다. 또 마지막 날 공연은 일본 전역 영화관에서도 동시 상영됐다. 5일 일본 최대 영화관 토호(THOHO)시네마, 워너(Warner Mycal)시네마 등 전국 113개 영화관에서 6만여 명이 JYJ의 도쿄돔 공연을 감상, 총 21만 명에 달하는 일본 관객이 JYJ와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었다.

공연장을 찾은 JYJ의 팬 리에(29, 여)는 “3년 전 이 자리에서 나는 JYJ를 응원하고 있었고, 오늘도 그들을 응원하고 있다. 그 사이 JYJ를 향한 우리의 마음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간절해졌다. 힘들게 얻은 오늘인 만큼 행복하다”며 가시지 않은 공연 여운을 전했다.

미나(33, 여)는 “언제가 될 줄을 몰랐을 뿐 언젠 가는 와줄 것을 알고 있었다. JYJ와 우리 사이에는 끈끈한 믿음이 있다. 굉장한 공연이었다”는 소감을 밝혔다.

JYJ는 마지막으로 일본 팬들에게 손편지로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긴 시간이었고 긴 기다림이었습니다. 그 동안 우리 모두는 강해질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더욱 사랑합니다. 영원히 함께 하겠습니다.’

사진제공|씨제스엔터테인먼트
도쿄(일본)|동아닷컴 오세훈 기자 ohhoon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