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시장, 검증공방속 '대운하 탐사' 시동

  • 입력 2007년 6월 22일 12시 05분


코멘트
'한반도 대운하' 정부 재검토 보고서의 왜곡.변조 의혹을 둘러싼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 대선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22일 '대운하 탐사'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자신의 대표 공약인 대운하가 범여권과 경선 라이벌인 박근혜 전 대표측의 집중공격으로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해당지역 주민들을 상대로 직접 대운하의 타당성을 설파하며 대운하 띄우기 '작전'에 돌입한 것.

여기에는 최근의 지지율 하락에 한 몫 한 대운하 공약이 계속 타격을 입고 만신창이가 될 경우 자칫 지지율을 반등시키기 어려울지 모른다는 우려가 배어 있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당 안팎의 소모적인 검증공세에 맞서 '정책 경쟁', '일하는 대통령'으로 당당히 승부를 보겠다는 계산도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전 시장은 이날 오전 충남 아산에서 열린 충남지역 경선선대위 발대식에 참석한 뒤 오후 낙동강 하구 을숙도를 찾는다.

부산 사하구 하단 1, 2동에 걸쳐 있는 을숙도는 토사가 퇴적되면서 형성된 하중도(河中島·강 또는 하천 가운데 섬)로, 이 전 시장은 이곳에서 '대운하가 수질오염을 초래한다'는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 강바닥 준설과정을 시연해 보일 예정이다.

박형준 캠프 대변인은 "대운하 반대론자들이 '준설과정에서 오탁수가 많이 나와 수질을 오염시킨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번 을숙도 방문은 그런 우려를 불식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시장은 을숙도 방문 후 부산 파라곤호텔에서 핵심 당원들을 대상으로 정책간담회를 갖고 대운하의 개요 및 효과, 경제성, 친환경 공법 등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다.

그는 부산에서 1박 한 후 23일 경남 창원과 밀양을 방문하는데 이어 24일 충북 지역을 찾는 등 대운하 구간을 거슬러 올라가며 대운하 세일즈를 벌일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이 전 시장측은 대운하 보고서 변조·왜곡 의혹에 대한 공세도 계속했다. 대운하 탐사를 하면서도 정권 차원의 정치공작 의혹에는 끝까지 맞서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특히 수자원공사 등에 이어 정부 출연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이 박 전 대표의 열차페리 공약과 함께 대운하 공약을 검토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이명박 죽이기'가 전방위로 전개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장광근 공동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노무현 대통령이 '공작의 공자도 모른다'고 주장했는데 '이명박 죽이기 대책회의'에 참석해야만 공작에 개입한 것이냐"면서 "'건교부 운하팀'에 이어 '교통연구원 운하팀'의 실체가 그런 것을 반증해 주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박형준 대변인도 논평에서 "또 다른 대운하 팀이 만들어졌고 이 기관에서는 열차페리팀도 운영했다고 한다. 야당후보 때리기에 정부기관이 총동원되고 있음이 사실로 확인된 것"이라면서 "누가 국가 연구인력을 야당후보 죽이기 공작에 동원하라는 명령을 내렸는가, 제2의 사직동팀이 움직이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성토했다.

캠프는 정두언 의원이 전날 제기한 특정캠프의 보고서 입수 및 일부 내용 변조 의혹에 대해선 "캠프 차원의 공식 입장은 아니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박 전 대표측이 "대운하 정부 재검토 보고서의 내용을 어떻게 미리 알았는지 궁금하다"며 범여권과의 정보공유설을 거듭 제기했다.

핵심 측근은 "박 전 대표측 의원들이 정부 보고서의 통계 수치를 인용해 대운하를 공격했다는 의구심을 떨쳐버릴 수 없다"면서 "이 부분은 명확히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전 시장은 이날 서울 모 호텔에서 미국의 대표적 보수성향의 싱크탱크인 헤리티지재단 에드윈 풀너 이사장과 조찬회동을 갖고 한미동맹, 대북관계,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박형준 대변인이 전했다.

풀너 이사장은 회동에서 이 전 시장의 외교·안보 정책구상인 '엠비독트린'에 대해 큰 관심을 표명했고, 이 전 시장은 "미래지향적인 한미동맹 재구축을 위한 새로운 관계 정립이 필요하다. 한미동맹을 단순히 두 나라의 문제가 아니라 동북아 전체의 안보 및 경제공동체 구축의 중심축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시장은 "6자회담과 같은 국제공조의 틀을 활용한 북핵문제 해결, 북한을 개방으로 이끌어 내기 위한 유연한 정책이 필요하다"는 점도 역설한 것으로 전해졌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