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철 “밑바닥 팀 끌어올리는게 내 팔자”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프로배구 전반기 2위… 돌풍의 한전 신영철 감독

지난 시즌 5위에서 현재 2위로 약진하며 프로배구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한국전력. 선수들에게 열정, 신뢰, 역지사지를 강조한다는 신영철 감독은 최근 좋은 흐름을 이어가기 위해 매 경기 노란색 넥타이를 매고 있다. 한국전력 제공
지난 시즌 5위에서 현재 2위로 약진하며 프로배구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한국전력. 선수들에게 열정, 신뢰, 역지사지를 강조한다는 신영철 감독은 최근 좋은 흐름을 이어가기 위해 매 경기 노란색 넥타이를 매고 있다. 한국전력 제공
 반환점을 돈 2016∼2017시즌 프로배구 V리그에서 한국전력의 돌풍이 거세다. 시즌 개막 전에 열린 KOVO컵 대회에서 전승으로 프로 출범 후 첫 우승을 차지한 한국전력은 현대캐피탈에 이어 남자부 2위를 달리고 있다. 지난 시즌에는 5위(14승)로 봄 배구에 실패했지만 이번 시즌엔 전체 6라운드 중 절반을 마칠 때까지 13승을 따냈다.

○ “주전 전원이 MVP”

 27일 경기 수원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우리카드와의 안방경기에서 풀세트 끝에 패배한 뒤 감독대기실에 들어선 신영철 한국전력 감독(52)은 “세상에 공짜는 없다”며 아쉬워했다. 하지만 그는 “우리 팀 전력으로 여기까지 온 것만 해도 다행이다. 선수들에게 늘 고맙게 생각한다”며 미소를 지었다.

 한국전력과의 계약(2년 뒤 2년 재계약) 마지막 시즌을 맞은 신 감독은 “팀을 맡은 4년 중 올해가 선수들 간의 역할 분담이 가장 좋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그는 “(날개 공격수인) 전광인(25), 서재덕(27)을 빼면 다른 포지션에서는 선수 층이 얇고 실력도 떨어지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신뢰를 바탕으로 선수들이 각자 맡은 역할을 잘 수행하며 부족한 부분을 메우고 있다”고 말했다. 신 감독이 3라운드까지 팀 내 최우수선수(MVP)로 ‘주전 전원’을 꼽는 이유다.

 지난 시즌부터 이어져 온 신 감독의 퍼즐 맞추기는 올 시즌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 대한항공에서 벤치를 지키다가 지난 시즌 중반부터 한국전력에 합류한 세터 강민웅(31)은 올 시즌 세트 1위(세트당 11.640개)로 잠재력을 터뜨렸다. 은퇴 기로에 서 있다가 올 시즌 현대캐피탈에서 한국전력으로 유니폼을 갈아입은 센터 윤봉우(34)도 블로킹 선두(세트당 0.733개)로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신 감독은 “우승 후보로 거론되는 것이 조심스럽기도 하지만 선수들에게는 ‘그만큼 잘했기 때문에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니 그 자체를 즐기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동안 익숙했던 ‘지는 팀 분위기’를 걷어내기 위한 신 감독의 노력이다. 올 시즌 1경기를 뺀 모든 경기에서 노란 넥타이만을 매는 것 또한 좋은 흐름이 이어지길 바라는 마음에서다.

 그러나 아직 가야 할 길은 멀다. 신 감독은 “3라운드까지 경기가 골프의 드라이브, 아이언 승부였다면 매 경기가 중요한 후반부는 쇼트 게임이다. 좀 더 세밀한 플레이를 하고 쉽게 무너지지 않는 단단한 팀을 만들어야 한다. 세터 민웅이와 (외국인 선수) 바로티(25)가 어떻게 해주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의 마지막 날(31일)에 열리는 현대캐피탈과의 경기는 선두 다툼의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 “밑바닥 팀 끌어올리는 게 내 팔자”

선수들에게 작전 지시를 하고 있는 신영철 한국전력 감독. 한국전력 제공
선수들에게 작전 지시를 하고 있는 신영철 한국전력 감독. 한국전력 제공
 1996년 삼성화재의 플레잉코치로 출발한 신 감독의 지도자 생활은 어느덧 20년 차에 접어들었다. LIG손해보험(현 KB손해보험), 대한항공에 이어 한국전력 감독을 맡은 신 감독은 “무슨 업보가 있는지. (현대캐피탈, 삼성화재 같은) 명문 팀이 아닌 주로 밑바닥에 있는 팀을 끌어올리는 게 내 팔자”라고 말했다. 2013년 선수 생활을 했던 친정팀 한국전력의 사령탑으로 17년 만에 돌아왔지만 상황은 더욱 나빴다. 신 감독은 “친정팀에 돌아왔다는 기쁨보다 난감함이 앞섰던 게 사실”이라고 당시를 회상했다.

 신 감독은 “선수들의 눈높이에 맞는 배구를 하게 된 것이 가장 큰 변화다. 요새 유행한다는 스피드 배구를 하고 싶은 건 누구나 마찬가지겠지만 선수 구성이 되지 않는 걸 어떻게 하겠나. 그보다는 선수 개개인의 장점을 뽑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선수단 운영 등 행정가로서의 감독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 또한 예전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라고 말했다.

 선수 시절 월드리그에서 세터상을 두 차례나 받았던 신 감독의 남은 꿈은 세터 후계자 양성이다. 신 감독은 “일단 이번 시즌 우승을 한 뒤 새해에도 팬들에게 사랑받는 팀을 만들겠다”며 운을 뗀 뒤 “장기적으로는 최근 한국 세터 포지션이 침체돼 있는데 2020년 도쿄 올림픽에 대비해서라도 제대로 된 국가대표 세터를 키워 보고 싶다”고 말했다.

수원=강홍구 기자 windup@donga.com
#배구#신영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