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안감 인사 ‘초유의 번복’…경찰 “실무자 실수” 대통령실 “경찰 길들이기는 허위”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6월 22일 14시 06분


코멘트
2022.6.20/뉴스1
2022.6.20/뉴스1
경찰청은 21일 치안감 28명 보직 인사 중 7명의 보직을 약 두 시간 만에 바꾼 초유의 사태에 대해 “최종안이 아닌 이전 버전을 잘못 전달받아 공지한 실수”라며 “최종안 확인 과정에서 기관 간 의사소통이 미흡했다”며 사과했다.

22일 경찰청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행안부에 파견된 치안정책관(경찰 경무관)이 (최종 확정안이 아닌) 이전 버전의 인사 명단을 잘못 보내줬고, 경찰이 확인 절차를 충분히 거치지 않고 내부망에 올렸다”며 사건 경위를 설명했다. 이어 “치안정책관이 왜 인사안을 잘못 보냈는지는 알 수 없다”라며 “본인이 갖고 있는 여러 안의 파일 중 최종안과 다른 파일의 인사안을 잘못 보낸 것 같다”고 했다.

경찰에 따르면 행안부 치안정책관은 21일 오후 7시경 치안감 인사안 중 최종안이 아닌 버전 파일을 경찰청 인사 담당자에게 메일로 보냈다. 경찰청 인사담당자는 7시 10분경 경찰 내부망에 인사 명단을 공지했으며 7시 14분경 언론에 공개됐다.

이후 오후 8시경 행안부 치안정책관이 “언론에 보도된 내용이 최종안과 다르다”며 최종 인사명단이 담긴 사진 파일을 문자 메시지와 메일을 통해 발송하며 경찰 측에 수정을 요청했다. 뒤이어 최종안 확인을 거친 경찰이 오후 9시 20분경 경찰 내부망에 이를 다시 공지했으며 9시 31분경 언론에 최종안이 재공개됐다.

번복 과정에서 경찰청장의 추천권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게 아니냐는 지적에 경찰 관계자는 “경찰 추천안과 최종안이 100% 같을 수 없다”며 “협의 과정에 있던 여러 안들과 비교했을 때 추천 내용은 대부분 다 반영됐다”며 “최종안 결과도 보직별로 1~3순위 후보군 검토 범위 내에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첫 번째 안이 공표된 이후 행안부 측의 외압 등으로 인해 인사가 뒤집힌 것이 아니냐는 의혹에는 “물리적으로 그럴 시간이 없었다”며 “인사안이 잘못됐다는 걸 재차 확인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소요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번 사태는 행안부 경찰제도개선자문위원회가 행안부장관에 경찰 통제에 대한 권고안을 발표한 당일 벌어진 일이라 의혹은 더욱 불거졌다. 경찰 안팎에서는 “경찰이 권고안에 반발하려는 움직임이 커지니 인사권 행사로 힘을 보여주려는 게 아니겠느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보직 인사가 뒤바뀐 경찰 인사 대상자 7명 중 일부는 “사전에 언질 받은 게 없이 통보된 안을 보고 알았다”며 “이런 일이 흔치 않은데 갑자기 다른 곳으로 짐을 싸게 돼 황당하다”고 답했다.

논란이 일자 이날 대통령실은 “인사안을 통해 경찰을 길들이려 한다는 주장은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고 반박했다. 행안부 관계자 역시 “실무자가 잘못 전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김기윤기자 pe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