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유학생 ‘입’만 믿는 코로나 대책…“둘러대면 속을 수 밖에”

  • 뉴스1
  • 입력 2020년 2월 6일 13시 33분


코멘트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학사관리 방안을 발표한 후 브리핑룸을 나서고 있다. /뉴스1 © News1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학사관리 방안을 발표한 후 브리핑룸을 나서고 있다. /뉴스1 © News1
교육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우한폐렴) 우려로 대학에 4주 이내 개강 연기를 권고한 가운데 중국 유학생 대책의 실효성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대학은 중국 후베이성 등을 방문한 이들의 현황을 자체조사하고 교육부는 기숙사 등에서 자가격리하는 방안을 내놓았지만 허점이 많다는 지적이다.

6일 교육계에 따르면 지난 5일 교육부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대응을 위한 대학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4주 이내로 개강 연기를 권고하고 방역물품 구입 등을 지원하는 게 골자다.

지난 3일 기준으로 중국에서 최근 14일간 입국한 유학생은 총 9852명이다. 법무부가 지난달 21~30일까지는 중국 국적의 유학생을, 지난달 31일 이후는 중국으로부터 입국한 모든 유학생을 집계한 수치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 5일 기준으로 최근 14일간 후베이성을 방문하고 입국해 등교 중지 및 업무 배제된 중국인 유학생과 한국 학생, 교직원은 256개 대학에서 117명이었다.

교육부 현황은 각 대학 본부가 파악해 교육부에 보고하고 이를 취합 발표한 수치다. 대학의 1차 조사결과가 사실상 정부 수치가 된다.

대학은 유선이나 중국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SNS인 위챗 등을 활용해 우한이 위치한 후베이성을 비롯한 중국 방문 여부를 확인한다. 유학생 진술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있어서는 안 될 일이지만 유학생이 거짓말을 할 경우 대학 입장에서는 추가로 사실여부를 확인하기 어렵다. 한 대학 관계자는 “그러지 않길 바라지만 둘러댈 경우 속을 수 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교육부가 내놓은 대책도 허점이 있다. 교육부는 대학 기숙사를 활용해 한국 학생을 입소시키지 않고 중국 유학생을 일단 자가격리 차원에서 수용시키는 방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기숙사에 입소하지 않고 원룸 등 자취방에 사는 유학생의 상황은 상대적으로 파악하기 힘들다. 또한 기숙사 입소가 예정됐던 학생들이 자리를 내줘야 하는 문제가 있다.

B대학 관계자는 “기숙사 수용 계획과 1인실 배정, 방역 등 종합적인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기숙사와 자취방 학생 모두 방안에 있지 않고 대학 도서관이나 대학가 등지를 돌아다니고 이후 증상이 발현될 경우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 제기될 수 있다.

B대학 관계자는 “학생 식당이나 빨래방까지 못오게 막으라는 것”이냐며 “젊은 학생들이 집안에만 있겠냐”며 관리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지난 5일 브리핑에서 “2주간의 경과를 지켜보며 국내 학생과 섞이고 확산되는 사례를 막고, 능동적으로 자기관리를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