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백만개 달걀에 숫자 찍으라니”…식약처 철문 부수며 항의

  • 뉴스1
  • 입력 2018년 12월 14일 14시 12분


코멘트

“일손 부족해 모든 달걀에 산란일자 표기는 불가능”
식품 놓고 싸우는 농식품부-식약처, 농민만 피해

지난해 살충제 계란 파동 이후 정부가 내년부터 계란 껍데기에 산란일자 표기를 의무화하면서 양계농가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일선에서 노동력 부족으로 일일이 산란일자 표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실효성이 떨어지는 제도라는 지적이다.

14일 농림축산식품부, 식약처 등에 따르면 계란산란일자 표기는 지난해 살충제 계란 사태 이후 나온 대책으로 계란 껍질에 사육환경과 산란일자 표기를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내년 2월 시행된다.

제도 시행을 3개월 남겨둔 상태에서 양계농가는 사실상 물리적으로 이행이 어려우며 제도 자체도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행 포장지에 유통기한을 표기하는 방법으로도 충분히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대규모 산란계 농장의 경우 일손 부족으로 산란일자 표기가 사실상 어렵다는 지적이다.

특히 농가는 산란일자를 표기할 경우, 유통기한이 충분히 남았음에도 소비자들에게 오해를 줄 수 있으며 산란일자가 오래된 계란이 재고로 쌓일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대한양계협회 소속 양계농가 농민 1500여명은 지난 13일 청주시 식품의약품안전처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정부가 내년 시행하는 ‘계란산란일자 표기’에 반대하기 위한 이날 시위는 식약처 정문이 부서졌을 만큼 격한 양상을 보였다.

산란일자 표기와 함께 내년 4월부터 시행되는 식용란선별포장 의무화에 대한 반발도 거세다. 정부는 내년 4월부터 가정용으로 유통·판매되는 계란에 대해 식용란선별포장장을 거치도록 했다.

식용란선별포장은 당초 올해 시행될 예정이었지만 내년으로 연기됐다. 전국적으로 선별포장장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탓이다.

최근까지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식용란선별포장업 허가를 받은 업체는 지금까지 13곳 정도에 불과하다. 혈반·파란 검출기 등 관련 설비에만 수억원의 비용이 들어가는 식용란선별포장업은 허가 절차도 복잡해 농가나 식용란수집판매업자가 선뜻 뛰어들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식약처는 설문조사 결과 내년 12월까지 선별포장업을 개시할 의향이 있는 곳이 80여곳에 달했다며 제도 시행에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양계농가에서는 여전히 제도 준비와 시행을 앞두고 식약처가 귀를 닫고 있다는 주장이다.

농가에서는 계란의 생산과 유통정책 수립 및 관리감독의 주체를 농림축산식품부로 일원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현재 주체가 농식품부와 식약처로 이원화된 상태에서 정책 수립간 양 부처의 협업과 정보공유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살충제 계란 사태 이후)대응 정책을 만들 당시 소비자의 신뢰를 위해 산란일자 난각 표기가 필요했다”며 “전국에서 생산되는 공급량을 전체 감당할 수 있는 방안을 식약처와 함께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