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푸드트럭 야시장으로 활로 찾자”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4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전지역 푸드트럭 고작 2대 영업… 20여대 가스안전검사 등 영업 대기
서울 밤도깨비야시장처럼 운영을…

”푸드트럭 힘 좀 불어넣어 주세요” 대전지역에서 푸드트럭을 운영하며 합법화만을 기다리고 있는 청년 사업가들. 왼쪽부터 방덕기 김윤관 육동호 길도형 김형중 최환촉 방승태 안성진 씨.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푸드트럭 힘 좀 불어넣어 주세요” 대전지역에서 푸드트럭을 운영하며 합법화만을 기다리고 있는 청년 사업가들. 왼쪽부터 방덕기 김윤관 육동호 길도형 김형중 최환촉 방승태 안성진 씨.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바퀴 달린 푸드트럭 달리게 해 주세요.”

청년창업의 돌파구로 기대를 모았던 푸드트럭이 합법화 3년째를 맞으면서 전국에서 316대가 승인받아 영업 중이지만 대전에서는 고작 2대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33대, 인천 20대, 대구 8대, 울산 13대, 광주 12대에 비하면 전국 특별·광역시에서는 꼴찌다. 하지만 대전에도 푸드트럭이 없는 것은 아니다. 청년들이 운영하는 20여 대가 자동차 구조변경, 가스안전검사, 식품위생교육 등을 마치고 ‘목 좋은’ 장소에서 합법적으로 영업하기만을 애타게 기다리고 있다.

●“움직이며 장사하게 해 주세요”

이들이 승인받지 못한 채 단속의 손길을 피해 ‘메뚜기’처럼 옮겨 다니며 장사하는 이유는 마땅한 장소를 제공받지 못했기 때문. 식품위생법상 영업 지역을 관광지, 체육시설, 도시공원, 강가, 관공서 등으로 한정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전에는 인파가 붐비는 체육시설이나 공원은 거의 없다. 게다가 목 좋은 곳은 기존 상인들이 반발한다는 이유로 승인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대전)청년푸드트럭협동조합 김윤관 대표(41)는 “서울시와 경기도처럼 보다 적극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테면 날씨 좋은 봄, 가을의 점심때만이라도 정부대전청사나 시청 주변 공원에서 한시적으로 영업할 수 있게 해달라는 것이다.

경기 안양시는 지난달부터 시청 민원실 입구에서 푸드트럭 영업을 하도록 했다. 이어 만안구청과 동안구청으로 영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 같은 조치는 경기지역 관공서 대부분에서 이뤄졌다.

김 대표는 “미국 뉴욕 등은 허가 및 위생관리는 엄격한 대신 하루 3, 4곳 사람들이 붐비는 곳으로 시간대에 맞춰 이동하며 영업하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동영업은 아니더라도 관공서나 주변에서 영업을 하도록 하는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푸드트럭 야시장 어때요”


대전에서 푸드트럭을 운영하는 청년 10여 명은 최근 본보 기자와 만나 색다른 아이디어를 내놓기도 했다. 서울 밤도깨비 야시장처럼 대전에도 푸드트럭 야시장을 시험적으로나마 운영해보자는 것이다.

서울 밤도깨비야시장은 박원순 시장이 매년 4∼10월 금·토요일마다 여의도와 동대문 일대에 푸드트럭과 청년공방이 어우러진 야시장을 개설한 것. 국내외 관광객들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새로운 관광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전남 여수시도 지난해 5월부터 중앙동 바닷가 근처에 포장마차 17개를 유치해 ‘낭만포차촌’을 조성하자 전국에서 관광객이 몰리고 있다. 이 같은 공간이 조성되자 주변 상권도 생기를 띠고 있다.

협동조합 육동호 이사(36)는 “기존 상인과 중복되지 않는 메뉴로 판매하면 상권 충돌도 일어나지 않는다”며 “대전 청년들이 운영하는 푸드트럭 19대를 한 곳에 모아두기만 해도 어디든 침체된 공간이 살아날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이들은 중촌동 포장마차촌 천변도로와 대전시청 앞 보라매공원, 유성계룡스파텔 뒷골목, 남문광장, 엑스포다리 등을 ‘버스킹 공연이 어우러진 대전 푸드트럭 야시장’(가칭)의 적정 장소로 꼽기도 했다.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