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김대환-김동만 전격회동… 노사정 대화 재개 타진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8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10일 배석자 없이 비공개로 만나 저성과자 해고 등 2대 쟁점 논의
한노총, 15일께 복귀여부 결정

김대환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장과 김동만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위원장이 10일 비공개 회동을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 김대환 위원장이 7일 업무에 공식 복귀한 이후 노사정(勞使政) 대표를 직접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대환 위원장은 10일 오후 서울시내 모처에서 배석자 없이 김동만 위원장과 만나 노사정 협상 복귀를 요청했다. 당초 김대환 위원장은 8일 또는 9일에 만나자고 요청했지만 김동만 위원장이 개인 일정상 10일에 가능하다고 답하면서 이날 회동이 이뤄졌다.

이 자리에서 김대환 위원장은 “저(低)성과자 해고, 취업규칙 불이익 변경 등 핵심 쟁점 2개를 의제에서 제외할 순 없지만 정부가 독단적으로 추진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면서 “일단 협상에 복귀해서 논의하자”고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동만 위원장은 2개 쟁점을 의제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뜻을 굽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동만 위원장은 11일 본보와의 통화에서 “식사는 하지 않았고 차를 마시면서 원론적인 얘기만 나눴다. 우리 입장은 바뀐 게 없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노사정위 측도 김대환 위원장이 복귀 인사를 하러 간 자리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김대환 위원장이 복귀 후 노사정 3자 대표 중 처음 만난 사람이 김동만 위원장이라는 사실은 의미가 크다. 김대환 위원장은 7일 업무 복귀 기자회견에서도 “어느 한쪽의 억울함이 없도록 공정한 중재자로서 역할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노동계가 복귀 명분을 쌓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제스처를 보내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노사정 협상 재개 여부는 한국노총의 결단만 남은 모양새가 됐다. 한국노총은 22일 예정된 전국노동자대회에 앞서 15일 전후 중앙집행위원회(중집)를 개최한다. 산업별, 지역별 대표들이 모두 참석하는 이 회의는 한국노총의 최고의사결정 기구로 4월 8일 노사정 협상 결렬 선언도 이 위원회에서 결정됐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전국노동자대회를 준비하고 조직하려면 중집 개최는 필수”라며 “이 자리에서 협상 복귀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만 위원장도 김대환 위원장의 중재안을 갖고 내부 의견 수렴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한국노총 지도부가 협상 반대파들을 설득하지 못하거나 중집 개최가 계속 미뤄질 경우 노사정 3자 대표들이 담판 회동을 통해 협상 재개 여부를 결정할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 있다.

黃총리 “아들딸 일자리 걸린 문제”

한편 황교안 국무총리는 11일 “노동시장 구조개혁은 우리 아들과 딸들의 일자리가 달려 있는, 결코 포기할 수 없는 과제이므로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노동계가 조속히 노사정 협의의 장으로 돌아와 대화를 재개해 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6일 대국민 담화를 통해 “노동 개혁은 일자리”라고 강조한 데 이어 총리가 나서 개혁 의지를 재차 강조한 것이다.

유성열 ryu@donga.com / 세종=홍수용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