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약 발암물질 논란…식약처 “문제없다” 전문의 “문제있다”

  • 동아닷컴
  • 입력 2014년 10월 6일 10시 18분


코멘트
동아일보 DB
동아일보 DB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김재원 의원이 국내에서 시판되는 치약 약 2/3에서 암을 유발할 수 있는 파라벤과 트리클로산이 함유됐다는 내용의 국정감사 자료를 배포해 논란이 일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치약 보존제로 사용하고 있는 파라벤은 함량 기준을 0.2% 이하로 관리하고 있다"며 안전에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누구 말을 믿어야 할까.

이와 관련해 치과 전문의인 경희대 치과대학 박용덕 교수는 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인체에 누적이 되기 때문에)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파라벤은 일종의 방부제이고, 트리클로산도 균을 억제해 주는 항균제로 쓰인다"며 "이런 성분(특히 파라벤)은 성호르몬과 굉장히 밀접한 관련이 있어 어린 아이들은 고환암, 성인 여성은 유방암까지 일으킬 수 있는 아주 무서운 물질"이라고 설명했다. 트리클로산 또한 자외선이나 수돗물에 들어있는 염소를 만나면 발암물질로 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파라벤은 함량 기준을 0.2% 이하로 관리하고 있고 트리클로산은 치약 허가·심사 과정에서 품목별로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토하고 있다'는 식약처의 해명에 대해 박 교수는 "한 번 쓰면 괜찮지만 (여러 번 사용해) 구강 내에 누적이 되면 혈류를 타고 오랫동안 체내에 잔존하게 돼 문제가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유럽 같은 경우는 거의 쓰지 않고 미국에서도 파라벤이 무해하다는 걸 증명할 경우에만 사용을 허가한다며 외국은 우리보다 기준이 2배~5배 높다고 덧붙였다.

박 교수는 "외국은 항균제로 주로 천연물질 등 인체에 무해한 물질을 쓰는데, 우리나라는 유통기간을 늘리려고 화학물질을 쓰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방부제를 전혀 쓰지 않아도 보통 3개월에서 6개월의 유효기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그 기간 내에만 소모한다면 유해성분을 안 넣고도 충분히 치약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효율이 떨어지더라도 인체에 무해한 항균제를 써야 한다는 것.

박 교수는 파라벤과 트리클로산이 함유된 치약을 쓸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피해를 줄이는 방법은 양치질 후 물로 7~8번 헹궈 농도를 떨어뜨리는 게 최선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 의원은 5일 오전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은 2050개 치약 중 파라벤이 함유된 치약 1302개(63.5%), 트리클로산 치약은 63개(3.1%)로 조사됐다는 내용의 국정감사 자료를 배포하면서 "파라벤 함유 치약에 대한 부작용 신고 건수가 2012년 7건에서 지난해 16건으로 전년 대비 2.3배 증가했다"며 조속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그러자 식약처는 오후에 긴급 해명 자료를 통해 "치약 보존제로 사용하고 있는 파라벤은 함량 기준을 0.2% 이하로 관리하고 있다. 다만 2개 품목은 함량을 잘못 기재해 결과적으로 파라벤 기준을 초과한 제품이 유통되고 있다는 내용의 보도가 나오게 됐다"고 해명하면서 "트리클로산은 치약 허가·심사 과정에서 품목별로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식약처 해명에 대해 김 의원은 "국민 건강과 생명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대해 단순 착오로 자료를 잘못 제출했다고 해명하는 것은 도저히 믿기 어렵다"며 "식약처가 관리·감독을 얼마나 부실하게 했는지를 방증하는 것으로 심각한 직무유기에 해당한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트리클로산은 치약 허가·심사 시 품목별로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토했다고 했는데 기준치조차 마련되지 않은 성분에 대해 식약처는 도대체 무슨 근거로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토했다는 것인지 정확한 근거를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