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취업 내비게이터]산학협력 인턴십으로 직업의식 함양, 현장 체험 통해 ‘맞춤형 인재’ 양성

  • Array
  • 입력 2012년 10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여자대학교



서울여대 취업경력개발원은 진로 탐색부터 취업 준비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돕고 있다.

상담을 통해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하고, 교육과 컨설팅을 통해 역량을 개발하게 한다. 급변하는 채용시장을 분석해 관련 정보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기업현장을 미리 경험하게 해 자기 개발을 할 수 있게 지원한다.

학생들은 저학년 때부터 매 학기마다 운영하는 ‘CAP+(직업지도프로그램)’를 들을 수 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할 수 있다.

비즈니스와 서비스 마인드 고취를 목표를 하는 ‘현대백화점 서비스아카데미’와 함께 항공승무원 비서 무역 금융 등 특정 직업군에 필요한 역량을 키워주는 ‘커리어 코칭(Career Coaching)’은 학생들에게 특히 인기다.

직무별 전문가로부터 실무지식과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는 ‘실전 직무교육 프로그램’, 공통 직업 기초역량을 키워주는 ‘취업역량 강화교육 프로그램’도 있다.

입사 전형에 대비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있다. 업종·직종별 1대1 입사서류 클리닉이나 잡 인터뷰 트레이닝(Job Interview Training)이 대표적이다.

서울여대는 이 같은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제도를 마련했다. 캠퍼스 마일리지(C-Money)다. 학교에서 화폐와 동일하게 사용되는 것으로 취업 관련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생에게 적립해준다.

산학 협력 인턴십 프로그램인 ‘SWCD Academy’는 서울여대만의 자랑이다. 기업에서 일을 해보면서 올바른 직업의식을 함양하고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격요건을 알 수 있도록 한다.

3, 4학년을 대상으로 여름·겨울방학 때 2개월간 진행된다.

실습생들(330여 명)은 우선 학교에서 약 30시간의 사전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 다음 국내 150여 개 기업에 배치된다.

2002년 여름방학 때부터 시작된 이 프로그램은 총 2275명이 수료했다. 실습생들이 나갔던 기업 수만 해도 1034개에 이른다. 수료생들은 평균보다 더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실습생에게는 120만 원의 실습비를 지원한다. 프로그램 수료 뒤에는 산업현장 실습과목으로 2학점도 취득할 수 있다. 학생들이 학과별 특성을 살릴 수 있도록 계속 다양한 기업을 개발하고 있다.

이광자 총장
이광자 총장
취업 전문 컨설턴트(잡 매니저)로부터 직접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잡 컨설팅(Job Consulting)’ 프로그램도 있다.

각 분야별 전문가 5명이 취업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모르는 학생들을 상담해준다. 1대 1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대한 첨삭 지도를 해주고, 지원 분야별로 모의면접을 해준다.

재학생뿐 아니라 졸업생도 이용 가능하다. 개인 프라이버시에 민감한 여대생들을 위해 잡 매니저별로 개별 상담실도 운영한다.

신진우 기자 niceshi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