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지수]<중>앞서가는 북유럽 국가들

  • Array
  • 입력 2011년 6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동아일보 미래전략硏-KEI-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 ‘기후변화지수 우등생’들은…
왜 이 아까운 1층 공간을 비워뒀을까? “해수면 상승 대비”… 로테르담 수상도시 변신중

네덜란드는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에 대비해 건물이 수면을 따라 위아래로 움직이는 수상도시를 건설하고, 새로 짓는 건물은 홍수 때 수로로 이용하기 위해 1층 일부를 비워놓고 있다. 왼쪽 사진은 항구 주변의 한 건물로 1층 일부가 비어 마치 공중에 떠있는 듯한 모습. 오른쪽 사진은 로테르담 항구 앞바다에 떠있는 건축물. 로테르담=조용우 기자 woogija@donga.com
네덜란드는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에 대비해 건물이 수면을 따라 위아래로 움직이는 수상도시를 건설하고, 새로 짓는 건물은 홍수 때 수로로 이용하기 위해 1층 일부를 비워놓고 있다. 왼쪽 사진은 항구 주변의 한 건물로 1층 일부가 비어 마치 공중에 떠있는 듯한 모습. 오른쪽 사진은 로테르담 항구 앞바다에 떠있는 건축물. 로테르담=조용우 기자 woogija@donga.com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기차로 1시간 30분가량 떨어진 항구도시 로테르담. 항구 앞 바다에는 지난해 5월 완공된 반구(半球) 모양의 건축물 3개가 떠 있다. 기후변화 영향으로 해수면이 올라가는 것에 대비해 지은 상하 이동식 건물이다. 로테르담 시는 2040년까지 1600여만 m²(약 500만 평) 규모의 수상도시를 건설하고 있다. 이 도시에는 해수면 상승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수상주택 등 건물 1만4000여 채가 들어설 예정이다.

네덜란드를 포함한 북유럽 국가들은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2개 회원국을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기후변화 안전성-적응력(VRI) 지수’ 평가에서 상위권을 휩쓸었다. 이달 초 찾은 네덜란드와 영국에서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주민 등 다양한 이해당사자가 재난 예방 차원을 넘어 기후변화 적응 노력에 한창이었다.

○ “취약지역 파악 후 주민과 함께 대응”

국토의 절반 이상이 해수면보다 낮은 네덜란드의 기후변화 적응 대책의 핵심은 ‘물’이다. 잦은 홍수에 시달렸던 네덜란드는 둑을 높게 쌓는 단순한 대책에서 벗어나 최근 다양한 적응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요 도시에 새로 짓는 건물 1, 2층은 주로 주차장이나 상가 등을 배치한다. 도로나 하천에 접한 건물 1층 일부는 아예 비워 놓기도 한다. 이번 VRI 평가에서 네덜란드는 기후변화 안전도 부문에서 29위로 한국(25위)보다 낮았지만 적응력에선 오히려 앞섰다.

이 모든 노력의 중심에는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었다. 암스테르담 소재 브뤼헤대 환경연구소 보첸 교수는 “적응 대책을 구체화하고 현실화하기 위해 지역 주민의 참여 유도 방법에 관해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며 “기후변화 취약지역을 찾아 주민을 참여시키는 게 핵심”이라고 말했다.

○ “기후변화 적응이 미래 경쟁력”

영국 런던에서 기차로 1시간여 떨어진 옥스퍼드대 내에 위치한 환경변화연구원(ECI). 이달 3일 찾은 이곳에서는 1997년 영국 정부가 설립한 ‘기후변화영향 프로그램(UKCIP)’에 따라 18명의 연구진이 기후변화가 시민, 정부,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있었다. UKCIP 로리 뉴턴 교수는 “온실가스 감축뿐 아니라 기후변화 적응 정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 이해당사자와 협의해 문제 해결 방법을 찾는 과정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VRI 평가에서 종합 1위를 차지한 노르웨이는 낮은 인구밀도, 잘 갖춰진 공중보건시설과 의사소통 시스템, 중앙-지방정부의 효율적인 거버넌스, 제도적 기반에서 앞서 있다. 2007년 기후변화 적응 프로그램을 시작한 노르웨이 정부는 이미 소지역 단위의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만들어 지역, 단체, 개인에게 무료 배포하고 있다. 2위를 차지한 스웨덴은 2008년부터 도로, 철도, 항공 등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를 하고 있다.

KEI 이정호 연구위원은 “기후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미리 하는 투자가 재난으로 발생할 수 있는 경제적 손실보다 훨씬 저렴하다”며 “북유럽 국가들은 기후변화에 비교적 안전한데도 앞선 투자를 통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암스테르담·옥스퍼드= 조용우 기자 woogija@donga.com  
KEI 이정호 연구위원, 최성윤 연구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