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부산-울산-경남 통합 ‘동남권특별자치도’ 제안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3월 8일 21시 32분


코멘트

국방ㆍ외교 제외한 입법권ㆍ경찰권 갖는 형태

동남권 신공항 등 부산과 민감한 현안을 공유하고 있는 경남도가 부산·울산·경남을 통합한 '동남권 특별자치도'를 만들자고 전격 제안했다.

김두관 지사는 8일 도청회의실에서 열린 '동남권 화합과 공동번영을 위한 동남권 발전계획 보고회'에서 "동남권의 위기를 새로운 발전의 기회로 승화시키기 위해 원래 같은 뿌리였던 부산과 울산, 경남의 행정과 경제, 생활권을 통합해 새로운 자치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부·울·경 자치도는 기존 광역시도의 권한에다 국방과 외교를 제외한 자치입법권과 자치경찰권까지 갖는 명실상부한 지방정부의 형태라고 경남도 설명했다.

기초자치단체장은 지사가 임명하는 제주특별자치도와 달리 민선단체장 체제를 그대로 유지하고 국가특별지방행정기관의 권한을 자치도에 이양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경남도는 또 동남권 신공항을 밀양에 건설하되 광역 교통망 구축을 위해 창원-울산간 고속도로와 창원-부산-울산간 광역전철을 건설하는 방안을 내놨다.

김천과 진주, 김천을 연결하는 서부내륙지역 철도 건설안도 제시했다.

현재 추진 중인 함양-거창-의령-창녕-밀양-울산간 고속도로도 동남권 동서간 관광·휴양 및 산업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조기에 완공해야 한다고 도는 강조했다.

부산과 통영을 연결하는 크루즈와 한류 관광상품 개발, 동남권 풍력부품 클러스터 조성과 수송용 연료전지산업 육성, 태양광 클러스터 조성, 동남권 원자력벨트 조성도 제안했다.

또 동남권 전략산업 공동육성추진단 구성과 광역로봇벨트 구축, 동남권 자동차·조선해양산업 클러스터 구축, 글로벌 중심 항만 육성도 공동 발전방안으로 제시했다.

경남도는 이와 함께 남강댐 물 공급 논란을 끝내기 위해 인공습지를 조성해 부산지역에 '우정수(友情水)'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추진계획의 일환으로 내달 부·울·경 발전협의회 실무협의회와 발전협의회를 거쳐 5월중 3개 지역 경제·시민사회통합위원회 구성, 6월 이후 공동번영을 위한 정책연구 등 일정을 제안했다.

경남도는 부산, 울산과 사전 조율은 없었으며 보고회에 앞서 행정안전부와 부산, 울산에 사전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서 김 지사는 "부·울·경은 유일하게 수도권과 경쟁할 수 있는 경제권이며 통합 시너지를 통해 경쟁력을 더 키워야 한다"며 "이 구상은 정부가 추진 중인 2014년 행정구역 통합과도 맞물려 있는 만큼 상공계와 시민사회단체와도 토론을 통해 구체화하고 보완시켜줄 것"을 주문했다.

이와 관련해 부산시 관계자는 "정부에서 위원회를 출범시켜 행정구역개편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진행 과정을 지켜보고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점진적으로 검토해야 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그는 "경남도에서 사전에 부산시와 의논하거나 공식 제안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한 내용을 잘 모른다"며 당장 공식 입장을 내놓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울산시는 "2009년 1월 당시 김태호 지사가 '동남권 통합추진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던 내용과 유사한 것으로,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또 "그동안의 부산 울산 경남 3개 시도지사 회동에서 공식 논의는 물론 언급조차 하지 않았던 사안을 김두관 지사가 아무런 사전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은 책임 있는 행동이라고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