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정운찬 총리내정자 논문 4편 중복

  • 입력 2009년 9월 10일 02시 59분


코멘트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가 5일 서울 정부종합청사 창성동 별관 사무실에서 인사청문 태스크포스로부터 보고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 사진 더 보기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가 5일 서울 정부종합청사 창성동 별관 사무실에서 인사청문 태스크포스로부터 보고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 사진 더 보기
1998∼2001년 한국경제 관련 발표… 짜깁기 논란
“비슷한 주제로 독자층 달리해 의견 제시” 해명

정운찬 국무총리 내정자가 이전에 쓴 논문을 그대로 짜깁기해 학회지에 올리거나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의혹이 있는 것으로 9일 확인됐다.

짜깁기 의혹을 받는 논문은 총 4편이다. ①1998년 서울대경제연구소에서 발간한 경제논집에 게재된 33페이지 분량의 ‘IMF와 한국경제’ ② 2001년 한국행정학회에서 발간한 학술대회 발표논문집에 실린 18페이지 분량의 ‘내가 본 한국경제-1997년 위기 이전과 이후’ ③ 2001년 3월 철학문화연구소에서 발간된 철학과 현실에 15페이지 분량으로 기고한 ‘IMF 구제금융 이후의 한국경제’ ④1998년 철학과 현실에 게재된 6페이지 분량의 ‘경제개혁, 어떻게 해야 하나’라는 논문이다.

동아일보가 확인한 결과 논문 ①과 ②의 8페이지 분량은 90% 이상 문장이 일치했다. 일치하지 않는 부분은 일부 문장이 첨가되거나 삭제되고 일부 단어가 빠진 경우다. 논문 ①의 후반부에는 ④와 유사하거나 그대로 옮긴 부분이 단락 10개 정도이며 ②와 같은 부분이 5개 단락 정도 발견됐다. 논문 ③은 ②의 서론 단락 2개와 ②의 7페이지분량이 일치해 사용된 도표와 결론까지 같았다. 논문 ②를 기준으로 보면 글의 서론은 ③과 같고, 본론과 결론은 ①과 ③을 번갈아가며 그대로 인용했다. 이들 논문은 대부분 문장을 그대로 옮긴 것이어서 짜깁기 논란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쓴 논문을 참고했다거나 인용했다는 출처 표시가 없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신중한 반응이었다. 아주대 독고윤 교수(경영학과)는 “이전에 쓴 자기 연구 내용을 가져와 쓸 경우 모두 출처 표시를 해야 하지만 그럴 수 없는 경우도 있다. 단순히 글이 비슷하고 같다고 자기표절로 몰아갈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인하대 김형순 교수(신소재공학과)는 “짜깁기 등 이중게재의 경우도 중요한 결론 부분이 아니라 논문의 서론 부분에 있다면 큰 문제라고 보기 어렵지만 연구결과인 결론 부분에 그대로 게재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 내정자는 “동일한 상황의 비슷한 주제인 만큼 일부 유사한 내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분야가 다른 다양한 독자계층에 의견을 제시하는 것으로 사회에 봉사하는 길이라고 생각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정 내정자가 2007년 11월부터 인터넷 도서 판매업체인 ‘YES24’의 고문으로 있으면서 매달 400여만 원의 월급을 받았지만 연말 소득합산 신고를 누락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정 내정자 측은 “고문료 자체에 대한 세금은 원천 공제됐지만 세무대리인의 착오로 합산 신고가 안 됐다”며 “누락된 세금이 있으면 다시 내겠다”고 밝혔다. 정 내정자는 총리 내정 후 고문직을 사퇴했다.

황형준 기자 constant25@donga.com

김윤종 기자 zoz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