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고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50% 선발

  • 입력 2009년 6월 4일 02시 59분


사교육 경감대책 확정… 교총 “기존 정책 백화점식 나열”

교육과학기술부는 3일 사교육 경감 대책을 최종 확정해 발표했다. 지난달 21일 공청회에서 발표된 시안과 크게 달라진 것은 없다. 예고한 대로 교과부는 특수목적고 입시를 대폭 손질해 사교육을 줄이겠다는 전략을 내놓았다. 나머지 대책은 학교 자율화 확대, 교과교실제, 방과후학교 강화 등 이미 나온 정책들을 취합한 수준으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백화점식 종합’이라고 꼬집었다.

눈에 띄게 바뀌는 것은 과학고 입시다. 현재 중학교 2학년이 응시하는 2011학년도 입시부터 과학고들은 입학사정관 전형(7∼10월 실시)과 과학창의성 전형(10∼12월 실시)으로 각각 정원의 절반씩을 선발한다. 이에 따라 모든 과학고는 8월까지 입학사정관을 2명 이상 채용해야만 한다. 입학사정관 전형에 응시하려면 중학교 추천위원회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서울 강남구의 한 중학교 교장은 “추천 과정에서 잡음이 안 나게 하려면 객관적인 데이터가 필수”라며 “결국 추천위원회가 수학, 과학 성적이나 경시대회 실적을 볼 텐데 사교육이 줄어들 리가 있느냐”고 말했다.

지난달 한국수학올림피아드에 초등학교 6학년 딸을 참가시킨 김세원 씨는 “과학고에 가서 쟁쟁한 애들끼리 경쟁하려면 초등학교 때부터 올림피아드 수준의 사교육을 포기할 수 없다. 입시에 손을 대면 신종 사교육이 추가될 뿐”이라고 말했다.

입학사정관 전형을 위한 사교육까지 성행할 것이란 관측도 많다. 입학사정관에게 다양한 자료를 제출하기 위해 실적 쌓기 경쟁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목고 입시업체인 하늘교육의 임성호 기획이사는 “입학사정관제를 도입한다 하더라도 또 다른 사교육비 유발 요인이 생겨날 것”이라며 “사교육을 잡으려다가 국가 영재교육을 잡는 우를 범할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하루 이상의 과학창의캠프를 통해 창의력, 문제 해결력, 학습 적응력 등을 평가하는 과학창의성 전형에 대해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교과부는 KAIST가 현재 시행하고 있는 입시 전형을 벤치마킹하겠다고 밝혔다. 실험과 탐구 능력, 프로젝트 해결 과정 등을 지켜보면서 창의성과 잠재력을 평가한다는 것. 하지만 일선 중학교와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구체적인 평가 형식을 알 수 없어서 결국 사교육에 의존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외국어고 입시는 시안대로 변형된 형태의 지필고사가 금지되고, 수학 과학의 내신 가중치는 낮아진다. 교과부는 추가로 영어 듣기평가도 개선하기로 했다. 외고마다 각자 출제해 온 듣기평가를 공동출제하게 해서 난도를 낮추겠다는 것. 시도교육청별 협의가 이뤄지면 당장 올해 입시부터 중학교 교사가 참여하는 공동출제가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학원의 부당 행위를 신고하면 돈을 주는 신고 포상금제(일명 학파라치)도 12월경 도입된다. 학원이나 교습소, 개인 과외 교습자가 수강료를 초과 징수하거나 교습 시간을 어긴 경우 이를 신고하면 위반 사안의 경중에 따라 포상금이 주어진다.

김희균 기자 foryou@donga.com

김기용 기자 kk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