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논술通 테마筒]서구 문화는 보편적인가?

  • 입력 2008년 5월 26일 02시 58분


‘서구문화는 보편적’ 편견, 왜 생겼을까

1. 문화란 무엇인가?

한 사회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행동 양식과 사고방식을 통틀어 ‘문화’라고 한다. 즉 문화란 한 인간 집단이 공유하고 있는 생활양식이다.

각 민족은 장기간에 걸쳐 특정 지역에 모여 살면서 그들 나름의 생활양식을 발전시킨다. 처한 환경에 다르면 생활양식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 여기서 문화의 다양성이 나타난다. 가령 한국인이나 중국인이 즐겨 먹는 돼지고기를 이슬람교도는 먹지 않는다. 이는 돼지가 중동의 기후나 유목 생활에 부적합한 동물이라서 종교적 금기로 규정됐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베네딕트(R. F. Benedict)는 ‘문화의 유형’에서 인간 행위를 지배하는 윤리도 사회적 관습에 따라 달라진다고 말한다. 어떤 원주민 부족은 ‘협동’을 매우 가치 있는 것으로 강조하고, 다른 부족은 ‘경쟁’을 가치 있는 것으로 보아 남보다 우월해지는 데 노력을 집중한다.

베네딕트에 따르면 이처럼 각 사회의 문화는 서로 상대적인 단면들을 가지고 있다. 문화적 가치는 사회관계적 조건에 따라 고유한 의미를 지니므로, 각 사회가 서로 다른 ‘사회적 관계맺음의 원리,’ 즉 윤리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도덕적 정당성에 대한 판단과 근거도 결국 문화적 환경의 표현이나 합리화에 의한 것이라는 뜻이다.

2. 문화 충돌과 갈등

(사례 1) 1993년, 싱가포르에 살던 마이클 페이(15)라는 한 미국 학생이 친구들과 함께 도로 표지판을 파손하고, 스무 대가 넘는 차에 스프레이를 뿌리고, 싱가포르 국기를 떼어내 찢고, 불태워버리는 사건을 일으켰다. 그는 법정에서 유죄를 인정했고 변호사는 선처를 호소했다. 그러나 판사는 태형 여섯 대와 4개월의 징역형을 선고했다. 미국 언론은 미국인 소년이 ‘잔인한 아시아인들’에게 곤장을 맞게 될 거라는 사실에 일제히 격분했다. 클린턴 미국 대통령은 싱가포르 대통령에게 직접 사면을 요청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싱가포르 당국은 1994년 끝내 마이클 페이에 대한 태형을 집행했다.

(사례 2) Q : 한국인이 개고기를 먹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A : 나는 개고기를 먹는다는 사실이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당신은 개의 눈길을 한번이라도 바라본 적이 있습니까? (중략) 개고기를 먹는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야만족이라 하더라도 그들은 개를 삶의 동반자로 여기며 곁에 둘 뿐이지 먹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①의 마이클 페이 사건이나 ②의 식용 개고기를 둘러싼 갈등에서 보듯이, 문화적 차이로 인한 충돌과 갈등이 최근 크게 증가했다. 문화적 차이로 인한 갈등은 주로 자국의 문화를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것으로 여기는 데서 비롯된다. 이 같은 ‘자문화 중심주의’는 세계화 시대에 다양한 문화와 공존하며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차단한다.

3. 문화 정체성 확립

한국이나 제3세계 국가 사람들은 미국을 비롯한 유럽 문화가 타문화에 비해 우월하고 보편적이라고 생각해왔다.

근대 이후 서구인들은 이성적 사고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자연을 개발함으로써 인간 삶의 질을 발전시켰다. 특히 서구 국가들은 발전된 과학기술 문명을 바탕으로 세계 도처에 식민지를 건설했다. 식민지를 넓혀가는 과정에서 유럽의 발달한 과학 기술 문명과 이성을 중시하는 합리적 사고는 비유럽 국가들이 수용해야 할 보편적인 가치로 여겨졌다. 이러한 사고는, 문화 발전에 있어 특정한 법칙과 규범이 존재하며, 특정 집단의 문화는 다른 특정 집단의 문화에 비해 우월하거나 열등하다고 보는 ‘문화 절대주의’로 이어졌다. 문화 절대주의의 영향으로 생겨난 것이 유럽인들의 자문화 중심주의와 비유럽인들의 문화 사대주의다.

에드워드 사이드에 의하면 당시 서양은 동양을 생각할 때 낯익은 ‘우리’와 구별되는 ‘그들’, 곧 타자로 구분했다. 서구는 비서구를 열등하고, 기이하고, 전근대적이고, 후진적이고, 쾌락적이고, 더럽고, 전제적이고, 야만적이고, 미개한 ‘그들’, 곧 타자로 인식하는 이데올로기적 사고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타자화를 통해 ‘서구는 우월하고 합리적이며 문명화된 지역’이라는 자기 정체성을 확립한 동시에, 타자인 비서구를 제국주의적 침략과 확장의 대상으로 삼는 것을 정당화한 것이다. 비유럽인들이 갖게 된 문화사대주의는 선진국 문화를 맹목적으로 추종하며 자기 문화를 비하하는 문화관으로 굳어졌다. 이처럼 자기 문화를 맹목적으로 부정하다 보니 종종 주체성을 상실하는 일도 생겨났다. 그 예로, 1930년대 임화의 ‘이식문화론(利殖文化論·문학사의 모든 시대가 외국 문학의 자극과 영향과 모방으로 일관되었다는 주장)’을 들 수 있다.

4. 문화의 올바른 이해

서구 문화는 문화에 비해 우월한 것도, 보편적인 것도 아니다. 최근에는 서구 문화의 우월성을 증명하는 요인으로 꼽혀왔던 ‘합리성’에 대한 믿음도 무너져가고 있다. ‘해리포터’와 같은 환상 문학이나 신화가 전 세계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는 것이 한 예다. 그렇다면 보편적인 문화는 존재하지 않는 걸까? 문화적 다양성이란 이름 아래 할례나 전족 등 비인간적인 관행까지 존중되어야 하는 것인가? 문화는 인류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인간의 가치를 고양시키기 위해 존재한다. 그러므로 인간을 억압하고, 인간의 가치를 폄훼하는 것들은 마땅히 문화라는 분류에서 제해야 할 것이다.

5. 관련 기출 문제

대학문제 유형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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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대2008학년도2학기 수시제시문 (가)∼(라)는 공통된 주제(문화 및 사회현상의 보편성과 특수성, 다양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바라볼 것인가)와 관련이 있다. 그 공통 주제를 밝히고, 각 제시문의 논지를 비교 설명하시오.문화의 보편성과 상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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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우 ㈜엘림에듀 대표 집필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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