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동국대 이사장 - 총장 집무실 전격 압수수색

  • 입력 2007년 9월 18일 03시 01분


코멘트
‘신정아 게이트’를 수사 중인 서울서부지검 특별수사본부는 서울 중구 필동의 동국대 캠퍼스 내 재단 이사장과 총장 집무실을 17일 각각 압수수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이날 동국대 이사장 영배 스님을 불러 ‘가짜 예일대 박사’ 신정아(35·여) 씨가 동국대 교수로 임용될 당시 변양균(58) 전 대통령정책실장에게서 청탁을 받았는지를 조사했다.

당시 재단 상임이사였던 영배 스님은 전 동국대 이사 장윤 스님이 신 씨의 가짜 학위 의혹을 제기하자 이사회에서 신 씨를 두둔하는 발언을 했고 장윤 스님의 이사 해임을 주도해 그 배경을 놓고 뒷말이 무성했다.

또한 검찰은 16일 귀국한 신 씨를 공항에서 체포해 조사한 데 이어 17일에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해 신 씨가 2005년 동국대 교수 임용과 올해 광주비엔날레 예술총감독 선임 과정에서 가짜 박사학위를 제출하고, 예일대 박사학위를 위조한 경위 등을 대부분 확인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신 씨의 체포영장 시한이 만료되는 18일 업무방해 및 사문서위조,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계획이다.

그러나 변 전 실장은 다음 달 초까지 몇 차례 추가 소환을 거쳐 사전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신중히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고위 관계자는 “규명해야 할 의혹도 많고 수사가 쉽지 않은 부분도 있어 추석 전 조기 종결은 물리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고 말했다.

검찰은 신 씨가 근무했던 성곡미술관이 기획한 미술전시회에 거액을 후원한 박세흠(현 대한주택공사 사장) 전 대우건설 사장과 산업은행 김창록 총재를 최근 소환해 고교 동문인 변 전 실장의 부탁으로 후원을 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변 전 실장과는 고교 동문으로 대가성이 없고, 외압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검찰은 당시 대우건설과 산업은행 등이 모두 공적자금이 투입됐거나 국책은행으로서 정부가 대주주인 점을 감안해 변 전 실장이 당시 이들 기업체의 후원금 출연과정에 외압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다고 판단하고 보강 수사를 진행 중이다.

한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문무일 중수1과장과 서울서부지검 김오수 형사5부장 등 부장검사 2명이 이날 특별수사본부에 합류했다. 이로써 이번 사건에 투입된 검사는 기존의 27명에서 부장검사 3명을 포함해 검사 12명, 수사관 27명 등 39명으로 확대 개편됐다.

정원수 기자 needjung@donga.com

이유종 기자 pe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