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아 임용때 美대학에 학력조회 안해"

  • 입력 2007년 7월 17일 22시 39분


코멘트
신정아 씨가 16일(현지시간) 뉴욕 존 F. 케네디 국제공항에 도착한 후 서둘러 공항을 빠져 나가고 있다. 공종식 뉴욕 특파원
신정아 씨가 16일(현지시간) 뉴욕 존 F. 케네디 국제공항에 도착한 후 서둘러 공항을 빠져 나가고 있다. 공종식 뉴욕 특파원
동국대가 신정아 씨를 교수로 임용할 당시 미국측에 보냈다고 주장해 온 학력 조회 요청 공문이 실제로는 발송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자 자체 발표에 착오가 있었다며 뒤늦게 해명에 나섰다.

신 씨 사건을 조사 중인 동국대 진상조사위원회는 17일 밤 보도자료를 통해 "11일 발표한 캔자스대 학력조회 여부 건은 당시(2005년 9월) 기안문을 토대로 발표한 착오였으며 예일대 최종학력 조회만 이뤄진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는 이상일 학사지원본부장이 11일 공식 기자회견에서 "2005년 9월 초순 예일대와 캔자스대에 신 씨의 학력 조회 요청 공문을 등기 항공우편으로 보냈으나 캔자스대로부터는 회신이 오지 않았다"고 발표한 내용을 스스로 뒤집은 것이다.

동국대는 일부 언론이 ‘2005년 동국대로부터 신정아씨에 관한 학력조회 요청이 들어온 적이 없다’는 캔자스대 홍보실장의 공식 확인 내용을 보도한지 10시간만에 이런 해명을 내놨다.

당시 인사팀장을 맡았던 동국대 관계자는 "원래 기안문에는 예일대와 캔자스대 양측에 조회를 하는 것으로 돼 있었으나 순차적으로 하면 된다는 생각에서 일단 예일대에만 조회 공문을 보내고 캔자스대에는 나중에 하려다가 결국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는 기안문 작성 과정에서는 신정아 씨의 학·석·박사학위를 모두 조회하는 것으로 돼 있었으나 나중에 학·석사학위에 대해서는 검증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으로 바뀌었다는 것이어서 당시 결정 배경에 대한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동국대가 예일대에 2005년 9월 조회 공문을 보냈다는 주장도 현재로서는 객관적 확인이 불가능한 상태다.

동국대 관계자는 ‘예일대에 조회 공문을 보낸 것은 확실하냐’는 질문에 "등기항공우편으로 보낸 것으로 알고 있으나 확인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동국대가 보유하고 있다는 등기우편 영수증에는 등기번호와 수신 국가(미국)만 나와 있을 뿐 실제 수신처의 주소는 명기돼 있지 않으며 당시 공문이 제대로 도착했는지 등기번호로 조회해 본 적도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동국대 관계자는 "우리도 다방면으로 알아봤는데 지금은 확인이 불가능하다. 주소가 없다. 그래서 예일대에 (2005년 공문을 받았느냐고) 다그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기록상으로는 교무인사팀장이 예일대에 확인 요구서를 보내기로 전결로 결재한 다음날 보낸 등기우편의 수신 국가가 미국으로 돼 있다. 수신처 주소는 없지만 아마도 이것이 예일대에 보낸 것 아니겠는가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2005년 9월 당시 인사업무를 담당했던 동국대 관계자는 "당시 성적증명서 등 서류가 미비해서 직원들이 학교에 서류 보완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는데 ‘위’에서 기다려보라고 했다고 들었다"고 말했으나 ‘위’가 구체적으로 누구를 가리키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동국대 진상조사위원회는 "(지금은 가짜로 드러난) 신 씨 임용 당시 예일대 팩스회신에 적혀 있던 발신번호가 예일대 대학원 부원장실의 것이며 이 번호와 관련한 팩스조작 여부에 대한 조사를 현재 진행 중이라고 예일대가 알려 왔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신정아 씨가 1992년 봄학기부터 1996년 가을학기까지 캔자스대에 재학했고 학부 3학년까지 다녔으나 졸업은 하지 않았다는 이메일 통보를 캔자스대로부터 받았다"고 밝혀 신 씨의 학·석·박사학위가 모두 가짜임을 재확인했다.

한편 이상일 동국대 학사지원본부장은 신 씨 사건을 수사 의뢰할 계획이 현재로서는 없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가급적 학교 자체 조사로 마무리를 짓자는 것이 기본적인 입장"이라며 "(언론이) 그 쪽(수사의뢰를 해야 한다는 쪽)으로 계속 몰아가는데 생각을 좀 해봐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그는 ‘수사의뢰를 하지 않아 출국금지가 이뤄지지 않는 바람에 신정아 씨가 미국으로 출국하지 않았느냐’는 지적에 대해 "지금 상황에서 어떻게 할지 당황스러운데 아직 결정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