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모든 서울시 직원 매달 업무평가 받는다

  • 입력 2007년 6월 8일 03시 02분


코멘트
앞으로 서울시 직원은 직위와 직급에 관계없이 매달 한 차례 업무실적 등에 대한 평가를 받게 되며 평가 결과는 인사와 보수 결정의 자료로 활용된다.

또 시 투자·출연기관의 임원에 정년을 앞둔 공무원을 파견하는 관행을 없애기 위해 임원 공모제가 도입된다.

서울시는 7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인사 쇄신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3급 이상 모든 간부는 다음 달부터 업무 추진 실적과 조직관리 역량, 대외협조 등 간부로서의 업무 역량 전반에 대해 매달 시장과 부시장에게서 평가를 받게 된다.

시장과 부시장은 3급 이상 간부들에 대한 평가를 ‘고과자 수첩’ 형태로 기록해 다음 인사 때 승진과 전보, 연봉 결정의 자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동안 4급 이상의 간부들은 소속 실·국 단위로 해마다 평가를 받거나 개인별로 제출한 목표의 달성 정도에 따라 평가를 받아 왔다. 평가 결과도 승진 등 주요 인사 때 크게 반영되지 않았다.

또 4급을 포함해 현재 6개월마다 ‘근무성적평정’만을 받아 오던 5급 이하 직원들도 매달 한 차례 평가를 받고 평가 결과는 전산기록으로 남겨 인사자료로 이용된다.

특히 5급 이하 직원들은 매달 평가 결과를 토대로 상사와 분기별 ‘성과면담’을 받는다.

권영규 행정국장은 “모든 직원에 대해 매달 실시되는 평가 결과는 3개월에 한 번씩 당사자에게 통보된다”고 말했다.

권 국장은 또 “평가 결과 하위 평정을 받은 직원들 일부는 엄격한 심사를 거쳐 현장시정추진단에 배치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시는 ‘낙하산 시비’를 없애기 위해 앞으로 모든 시 투자·출연 기관에 임원추천위원회를 운영하고 대상자 공모 절차를 거쳐 시 공무원과 외부 인사 간의 공개경쟁 선발을 통해 임원을 임용하기로 했다.

시는 또 외부 전문가에게 개방돼 있는 개방형 직위를 16개에서 41개로 대폭 확대하고 현재 전체 일반직 공무원의 10% 수준인 전문계약직 공무원도 2010년까지 20%로 늘리기로 했다.

권 국장은 “우선 올해 안에 법무담당관과 세무과장 등 과장급 2개 직위를 개방할 계획”이라며 “개방 직위는 조직진단용역을 통해 결정하지만 국장급 직위 5개 정도를 포함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시는 내년 1월 정기인사부터 ‘한강 르네상스 사업’ 등 20대 핵심 시정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국장과 과장급 직위에 대해 ‘내부 직위 공모제’를 실시하기로 했다.

시가 이 같은 인사 쇄신안을 마련한 데에는 인사를 통한 경쟁력 강화의 고삐를 더욱 죄는 한편 ‘3% 퇴출’로 불거진 조직 내 인사 시비를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4월 현장시정추진단 구성을 위해 시행한 ‘3% 퇴출제’가 시민들에게는 큰 호응을 얻었지만 정확한 퇴출 기준이 없이 진행되는 바람에 조직 내부로부터는 심각한 반발에 부닥쳤었다.

시도 이날 이를 의식해 “그동안 평가가 6개월이나 1년 단위로 이루어져 구체적인 평가 근거를 입증하는 데 한계가 있었는데 평가가 매달 이루어지면 이 같은 문제가 해소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퇴출과 관련한 시빗거리를 차단하고 인사 혁신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는 것.

오세훈 시장이 이날 “퇴출후보군을 선정하고 ‘경쟁에 동참하지 않으면 일하기 힘들어진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공직사회의 경쟁력 확보에 필요한 작업”이라며 “이번 쇄신안으로 성과와 평가로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경쟁 시스템이 도입됐다”고 말한 것이 이 같은 맥락이다.

권 국장도 “직원 재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시정추진단 운영은 앞으로도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현두 기자 ruch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