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국내 대학들 송도진출 달갑지 않다”

  • 입력 2007년 2월 2일 06시 48분


코멘트
“송도국제도시에 국내 대학들이 진출을 원하고 있지만 달라는 대로 땅을 다 제공할 수는 없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이달 말 송도에 입주할 국내 대학을 최종 결정할 계획인 가운데 신청한 대학들에 원하는 만큼의 땅을 모두 제공하기 어렵다는 방침을 밝혀 해당 대학들이 술렁이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지난해 8월 송도에 연구중심 대학원과 연구개발(R&D)센터 등을 조성하는 사업제안서를 제출한 가천의과대 고려대 서강대 인하대 중앙대 등 5개 대학의 입주 허용 여부와 배치 계획을 2월 말까지 확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땅을 원하는 대학이 많아 올해 말 매립공사가 끝나는 5, 7공구 198만 평 활용계획에 대한 용역 작업을 벌이고 있다”며 “대학이 요청한 땅이 워낙 넓어 모두 수용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대학별로 요청한 땅의 절반만 확보해도 성공이라는 것이 이 관계자의 얘기다.

이들 대학은 지난해 낸 사업제안서에서 대학, 연구시설, 산업단지 등 국제학술연구단지가 들어서는 5, 7공구의 절반이 넘는 총 133만 평의 땅을 요구했다.

가천의과대는 5, 7공구 22만 평에 ‘글로벌 생명·의과학’, 고려대는 10만 평 규모의 ‘바이오 메디클러스터 및 물류·유통 산학단지’, 서강대는 20만 평에 대학원과 R&D센터가 포함된 ‘서강송도국제테크노파크’ 건립을 각각 제안했다. 인하대도 5, 7, 11공구 55만 평에 ‘글로벌 지식기업형 캠퍼스’ 건립 계획을 제출했으며 중앙대는 6공구 26만 평에 ‘국제문화예술허브’ 조성 의사를 밝혔다.

용지도 부족하지만 인천경제청이 송도에 국내 대학 진출을 달갑게 여기지 않는 데는 다른 이유도 있다.

우선 외국의 유수 대학을 유치해야 할 상황에서 국내 대학만 들어오면 경제자유구역의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것.

여기에 대학이 낸 사업제안서를 검토한 결과 금싸라기 땅을 얻어 자산을 늘리려는 계산도 깔려 있는 것으로 파악돼 ‘대학의 부동산투자에 땅을 제공할 수는 없다’는 판단도 작용했다.

송도의 아파트 평당 거래가격은 2000만 원이 넘지만 대학에는 조성원가에도 못 미치는 평당 50만 원에 땅을 제공할 계획이다.

인천경제청 다른 관계자는 “투기성 여부를 면밀히 검토해 입주 허용 여부와 배치 계획에 참조할 것”이라며 “한 평의 땅도 얻지 못할 대학이 나올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입주가 확정된 연세대는 5, 7공구 28만 평에 1만 명의 학생을 수용할 캠퍼스를 2010년 개교할 계획이다. 인천대는 13만8000여 평의 땅에 2009년까지 새 캠퍼스를 마련해 이전한다.

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