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겨울방학 초등생 학력키우기

  • 입력 2005년 12월 20일 03시 09분


코멘트
겨울방학은 부족한 공부를 보충하고 학기 중 읽지 못한 책을 읽는 등 독서 습관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마음과 체력을 재충전하는 것도 중요하다. 지나치게 욕심을 내기보다는 실천 가능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겨울방학은 부족한 공부를 보충하고 학기 중 읽지 못한 책을 읽는 등 독서 습관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마음과 체력을 재충전하는 것도 중요하다. 지나치게 욕심을 내기보다는 실천 가능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겨울방학이 다가왔다. 긴긴 겨울방학 동안 초등학생들은 어떻게 알차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까. 겨울방학 동안 자칫하면 게을러지기 쉽다. 학생들은 방학을 기초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기회로 삼아야 한다. ㈜대교 교육연구소의 도움으로 기초학습능력을 기르기 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책 읽는 방학 / 나이에 맞는 책보다 수준에 맞는 책 골라야▼

기초학습능력을 높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독서능력 향상이다.

독서를 많이 한 아동일수록 이해력이 높고 분석적이며 창의적인 사고를 하게 된다. 저학년은 지루하지 않게 단편집 위주로 읽게 하고 고학년으로 갈수록 중편이나 장편의 글을 읽을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자.

아이들마다 독서능력에는 차이가 있다. 따라서 연령에 맞는 책보다는 수준에 맞는 책을 골라야 한다. 또 아이의 독서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는 책 중에서 선별하도록 한다.

글을 읽으면서 어떤 이야기가 대립되는지, 무슨 생각이 대립을 이루는지 말해 보게 한다. 이를 통해 글의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독서장을 준비해 궁금한 사항을 메모하는 것도 좋다. 책을 읽은 뒤에는 ‘내가 주인공이었으면 어떻게 했을까?’ 등을 써 보게 하는 것도 창의적 사고를 키우는 데 좋다.

▼쓰고 말하기 / 독서 후 감상 말하고 등장인물에 편지 쓰기▼

완전한 언어능력을 위해서는 글쓰기 과정이 필수적이다. 글쓰기는 논리적 사고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즉, 글쓰기는 다른 언어능력인 읽기, 말하기, 듣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논리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해 준다.

책을 읽은 뒤 ‘독서 후 활동’이 없으면 텍스트의 내용이 머리에 정리되지 않은 채 이미지로 남아있게 된다. 그래서 독서 본연의 목적을 충분히 살리지 못하거나 효과를 보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아동의 수준과 성장과정에 맞춘 창의적인 독서 후 활동을 하면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독서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다.

초등 저학년 학생은 책 속의 등장인물의 행동을 적극적으로 모방하려고 한다. 등장인물과 더 가까워지게 하는 방법으로 등장인물에게 편지쓰기 활동을 통해 책과 친해지게 할 수 있다.

▼독서 그룹 / 또래 아이들과 함께 읽고 말하면 생각 쑥쑥▼

아동의 언어와 사고의 발달은 어른이나 자신보다 똑똑한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뤄진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가 독서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책 읽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글의 내용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경청하는 태도로 지도해야 한다.

또 또래 아동과의 원활한 상호작용이 가능한 독서 그룹 활동은 아이가 독서에 대한 흥미를 갖고 독서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준다.

독서 그룹에서 아이들이 서로의 생각을 말하다 보면 사고력, 논리력, 판단력, 리더십, 사회성 등이 길러진다.

이런 능력은 학교 성적과 문제해결능력 향상에도 깊은 관련이 있다.

▼체험학습 / 교육과 놀이 함께하는 과학-자연-운동캠프 이용▼

인간은 직접 보고 들은 것을 더 잘 기억하고 흥미를 느낀다. 또 체험적으로 습득한 것에 대한 학습 동기도 높아지게 된다.

겨울방학 동안 교육과 놀이를 병행한 과학, 자연, 언어, 운동 캠프 등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다.

다만 아이의 흥미와 연령, 프로그램의 신뢰성 등을 꼼꼼히 점검해 보고 선택해야 한다.

㈜대교 교육연구소 이현미 박사는 “학습한 내용과 관련된 박물관, 교육관, 유적지 및 전시회 등을 방문하는 것도 좋은 체험학습 방법”이라고 말했다.

한편 방학은 학기 중에 지친 몸과 마음을 휴식으로 재충전하는 의미가 크다. 부족한 학습을 보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나친 욕심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계획을 세우면 실천했는지 반드시 돌이켜 보는 것이 중요하다. 집중력이 높은 아침 시간에 공부를 하는 것도 요령이다. 중요하거나 어려운 교과일수록 오전의 맑은 정신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홍성철 기자 sungchu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