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또 아수라장…강경파, 대의원대회 점거 몸싸움

  • 입력 2005년 3월 15일 18시 02분


코멘트
민주노총은 15일 서울 송파구 신천동 교통회관에서 노사정 대화복귀(사회적 교섭) 등의 안건을 처리하기 위해 임시대의원대회를 열려 했으나 복귀 반대파들이 대회장을 점거하는 바람에 대회가 또 다시 무산됐다. 집행부는 “일주일 내에 다시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전영한 기자
민주노총은 15일 서울 송파구 신천동 교통회관에서 노사정 대화복귀(사회적 교섭) 등의 안건을 처리하기 위해 임시대의원대회를 열려 했으나 복귀 반대파들이 대회장을 점거하는 바람에 대회가 또 다시 무산됐다. 집행부는 “일주일 내에 다시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전영한 기자
노사정(勞使政) 대화 복귀를 결정하기 위한 민주노총의 임시대의원대회가 복귀 반대파의 대회장 원천 봉쇄로 또다시 무산됐다.

민주노총(위원장 이수호·李秀浩)은 15일 오후 2시 서울 송파구 신천동 교통회관에서 제35차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노사정 대화복귀(사회적 교섭) 등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었으나 ‘노사정 담합·사회적 합의주의 분쇄 전국노동자투쟁위원회(전노투)’를 중심으로 한 200여 명의 강경 반대파 조합원들이 일찌감치 대회장을 점거하는 바람에 안건 처리에 실패했다.

전노투 조합원들은 이날 대회 개막 직전 주최 측과 몸싸움을 벌인 끝에 대회장에 진입해 단상을 점거하고 “사회적 교섭 폐기하라” “총파업을 조직하자” 등의 구호를 외치며 대회 개최를 막았다.

민주노총 지도부는 사태를 수습하지 못하고 결국 오후 3시 5분경 대의원대회 무산을 선언했다.

강승규(姜承奎)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사회적 교섭을 기필코 사수하기 위해 대회를 일주일 내에 다시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사회적 교섭안 처리를 위한 민주노총의 대의원대회가 무산된 것은 올해 1, 2월에 이어 세 번째다.

김상호 기자 hyangsan@donga.com

민노총 출범 10년만에 최대위기

민주노총이 올해 들어 3차례 시도한 노사정(勞使政) 대화복귀(사회적 교섭) 시도가 모두 무위에 그치며 출범 10년 만에 최대 위기에 봉착했다.

이로써 민주노총은 안으로는 내분을 극복하고, 밖으로는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야 하는 난제를 안게 됐다.

▽난장판 된 대회장=15일 민주노총의 제35차 임시대의원대회가 열린 서울 송파구 신천동 교통회관 2층 대강당.

대회 시작을 20분 앞둔 오후 1시 40분경 ‘노사정 담합·사회적 합의주의 분쇄 전국노동자투쟁위원회(이하 전노투)’ 소속원 등 복귀 반대 조합원들이 50여 명으로 구성된 집행부 측 질서유지대의 저지를 뚫고 대회장으로 진입했다.

이들이 대회장을 점거한 채 “사회적 교섭 폐기하라” “총파업 조직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기 시작하자 대회장은 순식간에 혼란에 빠졌다. 주최 측은 황급히 장내 정리에 들어갔지만 수적 우세를 앞세운 반대파 조합원들의 물리력을 당해 내지 못했다.

오후 2시 20분경에는 단상까지 반대파에 의해 점거됐다. 이 과정에서 질서유지대와 반대파 간에 격렬한 몸싸움이 벌어져 일부 조합원이 피를 흘리기도 했다.

불안스럽게 상황을 지켜보던 대의원들이 대회장을 빠져나가기 시작하자 강승규(姜承奎) 수석부위원장이 오후 3시 5분쯤 단상에 올라 “일부 강압적인 세력에 의해 임시대의원대회가 무산됐다”고 선언해 대회는 결국 파행으로 막을 내렸다.

▽위기의 민주노총=이수호(李秀浩) 위원장의 집행부는 지난달 1일 임시대의원대회에 이어 또다시 강경파에 밀려 노사정 대화 복귀에 실패함으로써 지도력에 큰 타격을 입게 됐다.

그러나 이 위원장과 집행부가 사퇴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분석.

민주노총 관계자는 “대의원들의 뜻이 아닌 소수의 폭력행위로 민주질서가 무너진 만큼 물러날 이유가 없다. 오늘 사태에 강력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혀 이번 사태를 내부기강 확립의 계기로 삼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이 위원장도 대의원대회 무산 뒤 임원회의를 열고 “강력한 지도집행력을 구축하기 위해 이날 상정키로 했던 재신임 건을 자진 철회한다”며 반대파에 대한 강경대응 방침을 밝혔다.

대외적으로도 올해 3차례의 대의원대회 무산으로 지도력에 상처를 입은 집행부가 현장과의 괴리를 좁히기 위해 4월 총파업 투쟁에 나서는 등 강경 노선으로 돌아설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민주노총은 민주적 의사 절차조차 지키지 못하는 내분으로 대국민 신뢰도가 떨어져 사회적 영향력도 현격히 약화될 전망이다.

▽대회 무산을 주도한 전노투=지난달 1일에 이어 이번 대회에서 폭력 사태를 주도한 핵심세력은 전노투 멤버들.

전노투는 민주노총의 사회적 교섭기구 구성을 반대하며 지난해 8월 결성됐다. ‘역사를 생각하고 계급을 생각하고 사회적 합의주의를 거부하라’는 게 이들의 슬로건.

주로 해고자들이 참여하고 있는 전노투에는 20여 개의 각종 노동자 관련 조직이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 웨이’ 선언한 정부와 노사정위=민주노총의 노사정 대화 참여가 물 건너가면서 노동부와 노사정위는 비정규직 관련 법안과 노사관계 법·제도 선진화방안(로드맵) 등 현안에 대해 4월 이후 국회에서의 처리를 서두른다는 방침이다.

열린우리당 이목희(李穆熙) 제5정책조정위원장도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노총이 노사정 테이블에 나오지 않으면 9월 정기국회에서 처리키로 했던 노사관계 로드맵을 6월로 앞당겨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김상호 기자 hyangsan@donga.com

정양환 기자 ra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