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한국해양대 울산이전 급물살

  • 입력 2005년 2월 17일 19시 14분


코멘트
“아쉽지만 국립대 이전이라는 차선책을 수용하자.”

울산 시민들은 정부가 국립대 신설 대신 부산의 한국 해양대를 울산으로 이전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자 아쉽기는 하지만 국립대 설립의 발판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대체로 반기는 분위기다.

해양대와 부산지역 대학들도 환영하지만 부산시 등은 “세계적인 해양도시를 지향하는 부산의 위상이 흔들리지 않을까”라며 우려하고 있다.

▽울산의 반응=‘울산 국립대 설립 범시민추진단’의 박일송(朴一松·춘해대 교수) 상임의장은 “정부로부터 시민의 염원인 국립대 신설 약속을 이끌어내지 못해 아쉽다”며 “석유화학과 자동차 조선 사범대 등 울산의 실정에 맞는 학과 설립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9월 정부에 울산 국립대 설립안(입학정원 1450∼2240명)을 확정해 제출한 울산발전연구원 ‘울산 국립대 설립 연구팀’의 강영훈(姜英勳) 책임연구원은 17일자 언론 기고문을 통해 “타 지역 국립대의 이전이라도 지역 실정에 맞는 학과를 구성하면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 신동길(申東吉) 혁신분권담당관은 “16일의 정부안은 국립대 울산 이전을 정부가 보증했고, 울산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기로 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빠른 시일 내에 정부안 수용여부를 결정해 내년도 정부 예산에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의 반응=한국 해양대 김명환(金明煥) 기획처장은 17일 “정부가 해양대 울산이전을 공식 제안했고 울산시도 긍정적으로 검토한 것이 고무적”이라고 환영했다. 김 처장은 또 “기존 부산 캠퍼스에 해양 관련학과를 두고 공대 등 울산의 특성에 맞는 학과를 이전하거나 신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산지역 대학들도 해양대 울산 이전을 반기고 있다. 경쟁상대가 줄게 돼 신입생 모집을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부산시와 부산해양수산청 등은 해양대의 이전으로 해운항만 분야의 연구가 위축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고 있다.

▽정부 입장=16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성경륭(成炅隆) 위원장 주제로 제 1차 울산 국립대 설립추진위원회를 열고 “대학 구조조정이 추진되는 상황에서 국립대 신설은 어렵기 때문에 (해양대) 이전안을 수용해 줄 것”을 박맹우(朴孟雨) 울산시장에게 공식 요청했다. 정부는 4월말까지 울산 국립대 설립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5월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에게 보고한 뒤 최종 확정키로 했다.

▼울산 국립대 설립 추진일정▼

·2004.7 시민 65만 명의 서명 받아 국회에 울산 국립대 설립 청원서 제출

·2004.8.12 노무현 대통령, “울산 국립대 설립” 약속

·2004.10.25 울산시, 교육부에 국립대 신설 요구안 제출

·2004.11.16 부산 해양대, 교육부에 울산 이전 의향서 제출

·2005. 2.16 울산 국립대설립추진위, “해양대 울산 이전안 수용” 공식 촉구.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석동빈 기자 mobidi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