勞-勞 갈등…부산항운노조 “화물연대 파업 생존권 위협”

  • 입력 2003년 8월 26일 18시 08분


코멘트
화물연대 파업이 ‘노노(勞勞) 갈등’으로 비화되고 있다.

민주노총 전국운송하역노조 산하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부산항의 부두기능이 6일째 차질을 빚자 한국노총 소속 부산항운노조(위원장 박이소·朴利昭·59)가 26일 화물연대의 파업을 “국가경쟁력을 볼모로 하는 분별없는 집단행동”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이날 부산항운노조는 “(세계적인 물류중심항이 아닌) 일반항으로 전락할 위기에 놓인 부산항의 위상 제고에 다함께 노력해 나갈 것을 강력히 호소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어 항운노조는 “중국 상하이(上海)항을 비롯한 주변 항만들이 동북아 물류중심 확보를 위해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5월 화물연대의 집단행동은 항만 마비로 인한 국가신인도 추락이라는 치유 못할 상처와 후유증을 남겼다”고 지적했다.

이 두 단체는 부산항을 움직이는 양대 축이다. 화물연대 회원은 부산항으로 드나드는 화물의 육상 운송 및 부산항 부두간 육상운송을 맡고 있으며 부산항운노조 노조원은 부산항 안에서 화물의 하역 및 선적작업을 맡고 있다.

이 때문에 두 단체 가운데 어느 한 단체가 파업을 하면 부산항이 원활하게 제 기능을 다할 수 없으며 일감이 감소해 다른 단체원의 수입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항운노조가 성명에서 “화물연대의 집단행동은 부산항을 삶의 터전으로 하고 있는 항만근로자들에게 생존권적 위협이 되고 있다”면서 “부산항의 위상과 항만근로자들의 생존권이 어느 한 이익집단의 무분별한 행동으로 짓밟히는 것에 대해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인 것도 이 같은 배경 때문.

실제 항운노조 노조원들은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일감이 줄어 수입이 급감하자 집행부에 항의하는 사태가 잇따르고 있다. 부산항운노조원 5300여명 가운데 3700여명은 도급 근로자로 일감이 없으면 임금을 한 푼도 받을 수 없다. 특히 도급 근로자 2000여명이 일하는 일반부두(1∼8부두)는 화물연대 파업 이후 노조원 대부분이 일손을 놓고 있다. 노조원들은 5월 화물연대 파업 때도 막대한 임금 손실을 봤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 부산본부 박진현 교선부장은 “동료 노동자들이 파업하고 있는 마당에 어떻게 그런 이야기를 할 수 있느냐”며 “자본 논리에 젖어 있는 항운노조는 얘기할 자격이 없고 그 내용을 거론하거나 논평할 가치조차 없다”고 반박했다.

부산=조용휘기자 silen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