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부산대 제2캠퍼스‘산넘어 산’

  • 입력 2001년 11월 2일 01시 25분


부산대가 지난해 7월 경남 양산 신도시 부지에 제2캠퍼스를 조성하겠다며 교육인적자원부에 승인을 요청한 지 1년 3개월이 지났지만 아직도 부지선정의 가닥이 잡히지 않고 있다.

부산대는 지난 25년간 여섯 차례나 부족한 캠퍼스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했으나 학내외의 반발로 무산됐기 때문에 이번에도 이전계획이 수포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제2캠퍼스 조성은 꼭 필요한가〓부산대는 학생 1인당 시설면적이 전국 9개 주요 국립대 중 최하위다.

강의실과 연구실 부족으로 첨단장비 등을 들여오지도 못하고 있으며 기자재를 복도에 쌓아두는 등 공간부족이 심각한 상황이다. 대학병원도 낡고 비좁아 첨단의료기를 들여놓을 공간이 없으며 의료서비스 수준도 떨어지고 있다.

더 이상 방치한다면 도저히 질높은 교육을 기대할 수가 없어 우수한 학생들을 유치하는데도 차질을 빚고 부산지역 핵심 대학으로서의 위상마저도 위태로운 실정이다.

이에 따라 부산대는 양산 신도시 내 120여만㎡의 부지에 2009년까지 27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제2캠퍼스를 조성, 의·치대와 공대 등을 이전키로 계획을 세워놓고 학내 의견수렴 작업을 벌여왔다.

▽무엇이 문제인가〓부산대가 제2캠퍼스를 양산 신도시에 건립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자 교수들과 부산시가 제일 먼저 반발하고 나섰다. 부산대는 부산시내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 이유.

부산시는 제2캠퍼스가 양산에 설치되면 지역경제가 위축되고 통학거리 때문에 우수한 고교 졸업생들이 서울로 빠져나간다며 기장군 삼성리 일대를 대안으로 제시하고 나왔다.여기에다 일부 시민단체와 상공인들이 합세했으며 최근에는 부산대 주변 상가 업주들과 주민들이 제2캠퍼스 조성을 마치 대학 전체가 이전하는 것으로 오해해 반대시위를 벌이고 있다.

▽부산대의 입장〓기본적으로 대학의 문제는 대학에 맡겨달라고 부산시 등 각계에 주문하고 있다.

제2캠퍼스 조성 문제는 여러 단체와 기관의 이해관계를 감안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가 발전하는 방향으로 결정돼야 하기 때문에 부산대가 원하는 곳으로 가야 한다는 것.

특히 처음에는 반발하던 교수회도 찬반투표 결과 60%가 양산 신도시를 찬성해 이제 학내의 분위기는 거의 통일됐다.

부산대 관계자들은 제2캠퍼스가 부산대 전체의 8분의 1만 옮겨가는 것인데도 부산시와 일부 단체가 마치 부산대 전체가 옮겨가는 것처럼 사태의 본질을 왜곡하며 대학의 자율성마저 침해하고 있다고 분개하고 있다.

▽전망〓지난해 7월 제2캠퍼스 조성계획 승인신청서를 접수한 교육부는 같은해 12월 대학교수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발족해 현장 실사와 여러차례 회의 등을 열었지만 아직까지 결정을 내리지 않고 있다.

교육부는 내년에 지방선거와 대선이 맞물려 있어 지역민심의 향방을 가늠하며 섣불리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눈치다.

이에 따라 부산대는 올해 배정받은 의·치대 건물 신축 예산 43억원이 불용처리될 지경에 놓이는 등 여러 측면에서 학내행정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올해를 넘길 경우 제2캠퍼스 조성시기가 늦춰져 교내의 공간부족 현상은 더욱 심해질 전망이어서 교육부의 조속한 결정만이 부산대 사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부산〓조용휘·석동빈기자>mobidi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