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JAXA “하야부사2, 2월 후반쯤 소행성 류구 착륙 시도”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는 8일 기자회견을 열어 오는 2월 후반쯤에 탐사선 ‘하야부사2호’의 소행성 ‘류구’ 착륙을 시도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앞서 2003년에 발사된 하야부사 1호는 2005년에 이토카와 소행성에 도달해, 로봇 분리에는 성공했지만 착륙에는 실패한 바 …
- 2019-01-0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는 8일 기자회견을 열어 오는 2월 후반쯤에 탐사선 ‘하야부사2호’의 소행성 ‘류구’ 착륙을 시도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앞서 2003년에 발사된 하야부사 1호는 2005년에 이토카와 소행성에 도달해, 로봇 분리에는 성공했지만 착륙에는 실패한 바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4차 방중에 대해 중국 외교부는 “한국과 미국은 이번 방문에 대해 적극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8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루캉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중국과 북한이 우방으로서 고위층 교류를 유지하는 것은 양국의 전통적인 우호에…

청와대는 8일 오후 수석비서관급 이상 인사를 발표했다. 이중 신임 국민소통 수석 자리에 당초 승진 발탁이 확정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던 김의겸 현 대변인 대신 윤도한 전 MBC 논설위원이 내정되며 눈길을 끌었다. 둘은 언론인 출신이라는 공통점 외에도 고려대 동문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
이낙연 국무총리가 8일 농업인들을 향해 농림축산식품부가 조만간 내놓을 ‘직불제 개편안’과 관련해 협력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 총리는 “저도 농업인 편”이라고 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농협중앙회에서 열린 ‘2019년 농업인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가운데 인사말을 통해 이같이 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도청 주변에서 연일 벌어지는 제2공항 반대 집회 및 시위를 정면 돌파할 뜻을 내비쳤다. 8일 오후 외부 업무를 마치고 돌아온 원 지사는 제주도청 현관 앞에서 연좌시위 중인 시위대를 뚫고 집무실로 들어갔다. 이는 도청 주변에서 제2공항 관련 집회와 시위가 장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8일 베이징에 도착하며 4차 방중 일정을 시작한 가운데 중국 외교부가 “중국은 한반도 문제 해결에 항상 긍정적인 역할을 해왔다”는 입장을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의 방중 관련 질의에 “북…
수니파 극단주의 단체 이슬람국가(IS)가 시리아 동부에서 미군이 지원하는 시리아민주군(SDF) 부대에 반격을 가해 23명이 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8일(현지시간) AFP통신에 따르면 영국에 본부를 둔 시리아인권관측소(SOHR)는 이날 시리아 동부 IS 거점에서 교전이 벌어져 시리…

새해 초부터 가요기획사들이 악플러와 전쟁을 선포하고 나섰다. 그룹 ‘B1A4’가 악플러들을 법적으로 대응한다. 소속사 WM엔터테인트먼트는 8일 “최근 온라인, SNS 등에서 유포되는 B1A4에 대한 비방과 모욕적인 언행이 수위를 넘어서고 있다”며 이렇게 밝혔다. WM은 “악의적…

중국 베이징의 한 초등학교에서 전직 학교 수위가 20여 명의 초등학생들에게 흉기를 휘둘러 이중 3명이 중상을 입고 인근 병원 중환자실로 이송됐다고 신화통신이 8일 보도했다. 이날 오전 11시 15분께 베이징 시청 지구에 있는 솬우(宣武)사범대학 부속 제일초등학교에서 이 학교에서 수위…

이낙연 국무총리는 8일 차관급 공무원 8명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의전행사실에서 진행된 차관급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해 황서종 인사혁신처장,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 김경규 농촌진흥청장에게 임명장을 전달했다. 정운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7~10일 3박 4일 일정으로 중국을 전격 방문한 것에 대해 미국은 일단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미묘한 시점에서 북중이 또 한번 밀착 행보를 보였지만 앞서 3차 방중 당시와 같은 날선 반응은 자제한 채 추이를 지켜보는 분위기다. …

결혼할 여자 친구를 살해하고 흉기로 사체를 훼손한 혐의로(살인 등) 기소된 심모씨(28)에게 사형이 구형됐다. 춘천지검은 8일 춘천지법 제2형사부(부장판사 박이규) 심리로 열린 결심공판에서 피해 가족의 엄벌 호소와 피고인의 집착적·폭력적 성격 등을 고려해 사형을 구형했다. …

전주 KCC는 스테이시 오그먼(50) 감독 체제에서 국내선수들의 활용 폭이 넓어졌다. 기존 주축선수인 이정현(32)이 팀의 메인 공격옵션이 된 것은 기본이고 그동안 출전기회가 적었던 선수들의 역할도 확대됐다. 가장 대표적인 선수는 포워드 정희재(30)다. 2012년 KCC에 입단한 …
![[일문일답] 양의지 “새로운 도전 위해 NC행…발전 위한 선택”](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1/08/93606866.2.jpg)
NC 다이노스에 새 둥지를 튼 양의지(32)가 “팀 우승을 위해 준비하겠다”고 다짐했다. NC는 8일 창원 사보이호텔에서 FA 계약을 맺은 포수 양의지의 입단식을 진행했다. NC와 4년 125억원에 계약한 양의지는 올해부터 새 유니폼을 입고 뛴다. 양의지는 친정 두산 베어스를 떠나…

올 상반기 마추픽추 역사 보호 지구 방문을 계획하고 있다면 방문을 원하는 시간에 맞춰 미리 입장권을 예약해야 한다. 최근 페루관광청에 따르면 올해부터 성수기 하루 5000명 이상이 방문하는 마추픽추는 유적지 보호를 위해 방문 시간 및 코스에 따라 수용인원을 차등적으로 제한한다. …

KB국민은행의 총파업을 향한 여론이 싸늘하기만 한 가운데 행원들이 대거 파업에 뛰어든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평균 연봉 1억원에 육박하는 고액 연봉자들이 은행 창구를 떠나 고객 불편을 담보로 투쟁할 만큼 상황이 절박했는지 의문을 품는 시선이 적잖다. 노동자들이 내세울 수 있는 권리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7일 중국을 전격 방문하며 올해 외교전에 시동을 걸었다. 북중-북미-남북회담으로 이어지는 정상 외교의 신호탄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8일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초청을 받아 7일 3박4일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

그룹 슈퍼주니어 멤버 규현의 누나가 스토킹 피해를 입은 가운데 소속사 측이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협조하겠다고 전했다. 규현 소속사 Label SJ 측은 8일 뉴스1에 “현재 규현의 누나가 출산준비로 인해 병원에 계셔서 해당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어렵지만, 향후 규현과 가족이…

호텔신라가 설 선물세트 ‘신라진품’을 준비했다고 8일 밝혔다. 명절 선물세트 전통적 강자인 한우부터 굴비, 전복 등 최고급 수산물, 그리고 실속형 선물세트까지 다양한 가격대로 다채롭게 준비해 선택 폭을 넓혔다. 호텔신라는 기해년(己亥年) 설을 맞아 반건조 ‘박대’ 설 선물세트를 처음…

김진모(53)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를 받고 ‘원장님께 잘 쓰겠다고 전해달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는 법정 증언이 나왔다. 신승균 전 국익전략실장은 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4부(부장판사 김상동) 심리로 열린 원세훈(68) 전 국정원장의 특정경제범죄 가중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