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시진핑에 ‘창의적 방안’ 제안… 남북대화 통로 역할 요청한 듯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재명 정부
이재명 대통령이 방중을 이틀 앞두고 진행한 중국 관영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저 역시도 하나의 중국을 존중한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2일 오후 방송된 중국중앙(CC)TV와의 인터뷰를 통해 “한중 수교 당시 대한민국 정부와 중국 정부의 합의된 내용은 한중 관계를 규정하는 핵심 기준으로 …
![[속보]李대통령 “하나의 중국 존중…시진핑은 시야 넓은 지도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02/133084605.1.jpg)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이 1일 한밤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강선우 의원을 전격 제명한 것은 2022년 지방선거에서 강 의원이 김경 서울시의원의 단수 공천에 직접 개입한 정황을 확인한 데 따른 것으로 2일 알려졌다. 강 의원이 김병기 전 원내대표를 찾아가 보좌관이 김 시의원으로부터 1억 원을 받…

정동영 통일부 장관은 2일 신년사에서 “이재명 정부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체제를 존중하며 북측이 말하는 ‘도이췰란트(독일)식 체제통일’을 배제한다”고 밝혔다. 사실상 북한을 주권국가로 인정한다는 뜻을 내비친 것이다.정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통일부 시무식에서 “연…

경기 평택 주한미군 기지(캠프 험프리스)에 주둔하던 미 육군 1개 항공대대가 지난해 말 운용을 중단한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 도발에 맞설 주한미군의 핵심 전력인 아파치(AH-64E) 공격 헬기가 이 대대 소속이어서 주한미군 감축의 신호탄이 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미 의회조사국(…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딸 주애가 2026년 새해 첫날 금수산태양궁전 참배에 모습을 드러내면서 북한이 백두혈통 4대 세습을 위해 후계 공식화 절차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주애는 2022년 11월 처음 공개 활동에 나선 이래 핵추진 잠수함 건조 현장 지도와 미사일 시험 발사 등…

정동영 통일부 장관은 2일 북한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고 칭하며 “올해는 적대관계를 끝내자”고 제안했다.정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통일부 시무식에서 신년 인사말을 통해 “특별히 이 자리를 빌려 연초부터 큰 정치 행사로 분주할 북측 인사들에게도 새해 인사를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딸 주애와 함께 2026년 새해 첫날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 주애가 김일성 주석과 김정은 국방위원장의 시신이 안차된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한 것은 처음이다. 이날 주애는 참배 행렬 제일 앞줄 정 가운데에 위치해 ‘잠재적 후계자’로서의 위상을 공식화하려는 수순…

내란 특검
법원이 2일 평양 무인기(드론) 침투 지시 의혹 등 외환 혐의를 받는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해 증거 인멸 우려가 있다며 추가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윤 전 대통령 측은 “자판기 영장”이라며 법원을 비판했다.내란 특검(특별검사 조은석)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합의36부(부장판사 이정엽)…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의 지시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장악하는데 관여했다는 혐의를 받는 문상호 전 국군정보사령관이 파면됐다.국방부는 2일 문 전 사령관을 법령준수의무위반, 성실의무위반, 비밀엄수의무위반으로 그를 중징계 처분했다고 밝혔다. 문 전 사령관이 받은 중징계 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