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당·정·대’ 말고 ‘당·정’으로 하자”…이유는?

  • 뉴스1
  • 입력 2022년 6월 30일 16시 24분


코멘트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진 외교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등 참석자들이 지난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북 도발 관련 국가안보 점검 제2차 당·정·대 협의회’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진 외교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등 참석자들이 지난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북 도발 관련 국가안보 점검 제2차 당·정·대 협의회’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윤석열 대통령의 ‘용산 시대’가 개막하면서 여당과 정부, 대통령실의 협의체인 ‘당·정·청’ 협의회가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윤 대통령이 집무실을 용산으로 이전하고 새 대통령실 명칭을 당분간 ‘용산 대통령실’로 쓰기로 결정하면서 ‘당·정·청’은 자연스럽게 ‘당·정·대’로 변경되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30일 여권에 따르면 윤석열 정부는 ‘당·정·대’에서 대통령실을 의미하는 ‘대’를 빼고 ‘당·정’ 협의회로 명칭을 수정하기로 결정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당·정·청이라는 용어야 말로 ‘청와대 정부’를 상징하는 언어였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크게 보면 정부의 일원이고 입법부인 국회와 행정부가 대등한 위치에서 협의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행정부가 두 개나 들어가는 당·정·대 명칭은 적확하지 않다는 취지다.

이 관계자는 “국회의 인준이나 인사청문 절차를 거쳐 책임지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행정부를 구성한다. 이같은 절차를 거치지 않은 대통령실은 정부의 일원일 뿐”이라며 “대통령실은 대통령의 비서실이다. 비서 기능을 하는 집단”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내용은 이달 초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 수석비서관·실장급 회의에서 처음 제안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다른 고위 관계자는 “권위주의적인 청와대의 지위를 내려놓겠다는 게 윤석열 정부의 방침”이라며 이번 명칭 변경은 “행정부와 대의기관인 입법부가 동등한 위치에 있다는 것을 상징한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기자단 공지를 통해 “올바른 용어는 당·정·대가 아니라 당·정 협의회”라며 용어 사용에 협조를 구했다.

하지만 혼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대통령실 참석 여부와 무관히 당·정으로 용어를 통일하면 대통령실의 참석 여부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한덕수 국무총리·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같은 정부측 관계자와 국민의힘 지도부가 만나면 당·정이 된다. 그러나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진복 정무수석 등 대통령실 관계자까지 참석하면 당·정·대로 명칭을 달리하는 게 더 명확한 설명이다. 즉, 당정으로만 쓸 경우 명칭만으로 참석자를 구분하기 힘들게 된다.

이 때문에 여권 일각에서는 대통령실 관계자가 참석할 경우에는 ‘고위 당·정’으로 표현하는 안이 논의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용어가 혼선이 있을 수는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그 방향이 맞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