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박근혜대표, 정부 일방적 북송추진 비판

  • 입력 2005년 10월 6일 03시 06분


코멘트
납북자가족모임과 피랍탈북인권연대 등 납북자 관련 단체 회원들은 5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후문에서 정부가 납북자와 국군포로 문제를 먼저 해결한 뒤 북한 출신 장기수들을 북송할 것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연합뉴스
납북자가족모임과 피랍탈북인권연대 등 납북자 관련 단체 회원들은 5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후문에서 정부가 납북자와 국군포로 문제를 먼저 해결한 뒤 북한 출신 장기수들을 북송할 것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연합뉴스
정부의 비전향 장기수 북송 방침에 납북자 가족 단체와 야당이 “장기수 북송은 북측의 납북자 및 국군포로 송환 문제와 연계해야 한다”며 제동을 걸고 나섰다.

납북자가족모임과 피랍탈북인권연대, 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 등 납북자 관련 단체는 5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후문에서 ‘선(先) 납북자 문제 해결, 후(後) 장기수 북송’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납북자들에 대해선 생사확인조차 못하면서 계속 장기수들만 북송하는 정부의 방침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정부는 1993년 3월 장기수 중 이인모(당시 76세) 씨를 최초로 북송한 데 이어 2000년 9월 장기수 63명을 북한으로 돌려보냈다. 또 2일엔 장기수 정순택(84) 씨의 시신을 판문점을 통해 북측의 유족에게 전달했다.

통일부 고위 당국자는 4일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장기수들의 북송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며 “장기수 본인들의 의사를 감안해 가능한 한 빠른 시일 안에 송환될 수 있도록 다른 부처와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간단체인 장기수송환추진위원회에 따르면 현재 북송을 희망하는 장기수는 모두 28명이다. 이들은 대부분 남파 공작원이거나 6·25전쟁 당시 인민군 포로 출신이다.

하지만 납북자 관련 단체들은 5일 “정부는 상호주의 원칙에 따라 북측이 납북자와 국군포로의 생사확인 및 송환에 응할 경우 단계적으로 장기수들을 북송하는 협상전략을 구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나라당 박근혜(朴槿惠) 대표도 이날 당 운영위원회의에서 “비전향 장기수의 일방적인 송환은 있을 수 없다”며 장기수 북송과 납북자 송환을 연계할 것을 주문했다.

박 대표는 “북한에 생존해 있는 국군포로와 납북자들이 대부분 살날이 얼마 남지 않은 고령”이라며 “이들이 한 맺힌 생을 마감하기 전에 반드시 가족을 만날 수 있도록 정부는 북한에 송환을 요구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봉조(李鳳朝) 통일부 차관은 이날 2000년 납북된 어부 중 처음으로 귀환한 이재근(68) 씨 등 귀환 납북자 4명을 위로하는 점심 식사 자리에서 “장기수 북송이 이뤄지려면 북측과의 협상 등에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명건 기자 gun43@donga.com

이정은 기자 light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